조명의 미학적 원리와 방법
김영진 지음 / 성안당 / 2014년 5월
평점 :
품절


평소에 사진에 관심이 많은데, 그러다보니 자연히 렌즈 외에도 사진에 영향을 많이 주는 빛과 조명에 관심이 생겼고 적절하게 사용해야 겠다는 필요함을 느끼고 있던 차에 <조명의 미학적 원리와 방법> 이 책을 만나보게 되었다.
조명의 빛을 어떻게 주어서 화면에 보여지는 지를 확인 하고 싶었고 또 실제로 적용되는 활용도를 배우고 싶었다.
<조명의 미학적 원리와 방법> 이 책은 빛과 색을 제대로 표현할 수 있는 조명 이론뿐 만 아니라, 조형적 요소가 어떻게 표현되는지 구체적으로 배워볼 수 있는 책이다.

​광원에 이어 조명 기구, 조명의 색채 혼합, 조명 이미지 만들기, 인물 조명, 방송 프로그램에 활용되는 조명 연출 방법, 크로마키 조명, 그리고 시뮬레이션까지~ 다방면에 쓰이는 조명들을 살펴보면서 시각적 이미지 전달 효과 , 분위기, 관객의 느낌이나 감정까지 고조 시키는 방법까지 실사진을 통해서 비교해보면서 그 차이를 느낄 수 있었다.

특히, 연상과 은유, 결합, 분리, 추상 등 시각적 아름다움을 만들어 내는 시각 이미지의 발상법도 배워보면서 그 효과를 만들어내는 과정이 신기하기만 했다.

​아이디어가 나오고 방향이 정해지면 시각화하는 과정이 전개 된다. 그야말로 이대부터 조명 디자이너의 힘이 발휘된다. 이미지가 가시적으로 드러나기 때문이다.


​그리고 평소에 야외, 혹은 여행이 잦은 편이라 사진에 아이들 사진이나 풍경, 사물등을 카메라에 자주 담는 편인데, <조명의 미학적 원리와 방법> 이 책 속에 인물 조명편은 그런 나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다.

그동안 좀 더 부드러운 이미지나 밤 촬영 Tip이 필요했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여러가지 기본 개념을 잡을수 있었다. 그리고 활영시에 내장 플래시 조명 정도만 사용했는데 이 책에 나온 선건(sun gun)도 한 번 사용해 보고 싶어 졌다. 또한 키라이트, 필라이트, 백라이트 등의 사용에 따라 인물의 느낌이 달라진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그리고 그동안 궁금했던 가상스튜디오에 사용되는 크로마키 합성의 원리도 알게 되었다.

​ <조명의 미학적 원리와 방법> 이 책은 조명에 대한 기초 이론 지식이 다분히 많은 편이라, 조명에 관심있거나 조명, 혹은 방송 제작에 입문하는 사람들도 충분히 쉽게 이해하면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