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 교육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토론으로 바꾸는 우리들 세상
박인기.김슬옹.정성현 지음 / 한우리북스 / 201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큰아이가 중등 들어가서 다시 디베이트 수업을 받고 있다.
집에서도 뭔가를 해주고 싶고 아이들과 토론교육을 중심으로 지도를 해보고 싶은 마음인데, 실제로 원활한 토론이 이루어 지기가 참 어렵다는 걸 느끼곤 한다.

그런 차에 <토론교육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이 책은 토론을 준비하고 실현하는 활동을 알아보고 원리와 실제를 넘나들며 토론교육의 내용과 사례를 보면서 제대로 된 토론 문화가 만들어 질 수 있게 도와주는 그런 가이드 같은 책이여서 반가웠다.

토론교육은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워주고,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언어 능력을 키워주며, 공동체를 만들어가는 인성 교육, 정반대의 주장이나 관점을 가지고 서로의 주장을 대등하게 펼칠 수 있는 논리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토론교육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이 책은 읽다보니, 상당히 토론에 대한 내용이 구체적이고 전문적인 느낌이 들었다.토론에 필요한 능력을 알아보고 이 능력을 기르는 방법을 제시 헤 놓는가 하면, 토론 경험을 학습에 활용하고 구체적으로 발휘하는 방법까지 제시해 놓아서 토론교육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상당히 유용했다.

​토론능력은 독서 토론을 그 기초로 하는데, 지도교사가 준비 해야할것과 토의 진행 그리고 진행 하는 과정을 세세히 그려놓고 있어서 집에서 아이들과 독서토론을 활용해 보면 좋을듯 하다.

독서놀이를 그동안 꾸준히 해놨었는데, 이 책에서 제시하고 있는 방법대로 독서토론을 진행해봐야겠다.

그 외에 스피치 하는 방법, 토론 개요서 작성, 교차 조사식 토론, 토론평가, 다양한 토론 방식, 토론에 필요한 활동지 활용법 등~~ 정말 접근하는 방법들이 다양하고 많았다.

무엇보다도 <토론교육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이 책은 토론에 대한 전반적이고 유용한 내용을 다룬 그런 책이라 토론 수업을 지도하는 교사나 토론을 공부하는 학생들, 혹은 토론교육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권해 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