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카르트가 들려주는 좌표 이야기 수학자가 들려주는 수학 이야기 20
김승태 지음 / 자음과모음 / 2008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테카르트가 들려주는 좌표이야기>는 좌표 평면을 만들어 낸 수학자 데카르트가 들려주는 좌표에 대한 이야기 책이다. 이 책에는 좌표 평면과 순서쌍, 사분면, 식과 그래프, 비례, 반비례, 차원, 이차 함수와 그래프 그리고 내분점과 외분점 등 좌표가 쓰일 수 있는 수학의 영역에 대해서 두루 살펴 볼 수 있었다.

해석 기하학의 창시자 이면서 좌표를 발견한 데카르트 ..그의 수업을 따라 가다보면 기본 좌표에 대한 개념들이 하나씩 자리 잡게 된다.

데카르트가 좌표의 발견하게 된 일화도 상당히 재미있다. 침대에 누워 있다가 천장에 파리가 이리저리 옮겨 다니는 모습을 보게 된다. 그러다가 '파리의 위치를 어떻게 표현할까?" 라는 생각에 미치게 되고 가로줄 세로줄 표현을 생각하게 되고 그것이 오늘날의 좌표로 이어진다.

우연이라고 하지만 끊임없이 사고를 했기에 이뤄낸 발견이 아닐까싶다.​

일대일 대응과 순서쌍 그리고 일차 방정식을 배우고 있는 울 아이에게 이 책은 중학수학 기본기를 ​다지기에 좋은 책인거 같다.

​무턱대고 수학공식을 이해 하고자 교과서 펼치고 문제집 보며 문제 풀고 하는 것보다 이런 책을 한 권 더 읽는 게 오히려 도움이 되는 거 같다.

사분면을 설명하는 두번째수업에서는 사분면을 가지고 대칭인 좌표를 이해 하게 되고 규칙성까지 알게 된다.

그리고 이런 순서쌍을 일정한 규칙에 따라 모아보면 바로 함수 표현을 적용해서 쓴다는 것~~ㅎㅎ ​처음에 함수 배울 때 참 어려워했는데.. 만화 삽화와 스토리로 설명해 나가는 과정에서 함수를 자연히 이끌어 내니 훨씬 이해하기 쉬웠다. 정의역을 가지고 람보가 총을 쏴서 순서쌍을 만들어 내고 이것을 좌표 평면에 옮겨서 선을 이으면 정비례 , 혹은 반비례 함수 그래프가 만들어진다.

<테카르트가 들려주는 좌표이야기>를 읽으면서 그토록 어려워하던 함수의 영역까지 이해 하게 되고 3차원을 표현하는 공간좌표까지 넘나들게 된다.

이야기로 쉽게 풀어 쓴 <테카르트가 들려주는 좌표이야기>~~수학의 재미를 안겨주면서 수학의 세계로 이끌어 줄 수 있는 책이여서 ​수학을 깊이 있게 배우기 시작하는 중 고등 아이들에게 추천해주고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