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포크라테스가 들려주는 작도 이야기 수학자가 들려주는 수학 이야기 29
정수진 지음 / 자음과모음 / 2008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기하학 원론>으로 유명한 유클리드보다 백년이나 앞서서 < 기하학 원리>란 책을 쓴 수학자 히포크라테스가 들려주는 '작도이야기'에 대한 내용을 담은 책 ~~ <히포크라테스가 들려주는 작도이야기>를 읽어보았다.

울 아이가 작도에 대한 내용을 ​학교 수업에서 공부 할때 매번 중요하지 않게 그냥 넘어 가는 일이 많아서 이참에 작도에 대한 개념과 원리를 잡고 가야 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 책을 읽기 시작했다.

이 책은 히포크라테스가 직접 작도에 대한 기본과 적용을 차근차근 설명해주는 방식으로 총 7교시의 수업이 ​진행 되는데 초 중등 아이들에게는 3교시까지 이해하는 데는 별무리가 없다.

중간에 나오는 코사인 법칙, 피타코라스 정리 삼각함수에 대한 수학 지식을 가지고 있다면 이책 끝까지 별 무리없이 읽을 수 있을 것이다.

일단 중 1 아이에게 히포크라테스가 알려 주는 대로 기본 작도를 그림으로 직접 따라 그려가면서 작도를 해보게 했더니 책 속의 글이 쉽게 다가 오는 모양이다.

직선에 수직선 긋기, 평행선 긋기, 삼각형 그리기, 사각형 그리기등 ~~한두번 따라 해보니 작도의 원리도 금새 이해를 한다.

매 교시 마다 책을 읽고 난 후 '수업 정리'가 나오는 데 핵심내용이 잘 정리 되어있어서 앞에서 중요한 내용이 무엇인지 다시 한번 확인 할 수 있다.

그 중 네번째인 황금 사각형과 은 직사각형에 대한 내용은 흥비로웠다. 가로, 세로 길이가 황금비를 이루는 직사각형을 황금 사각형이라고 하는데 일반적으로 직사각형에서 짧은 변을 한변의 길이로 하는 정각형을 잘라내고 남은 부분이 처음 직사각형과 동일 비율이 될때를 말한다.

은직사각형은 첨 들어 보는데 직사각형을 반으로 잘랏을때 잘린 직사각형이 원래의 직사각형과 닮음이 되는 직사각형을 말한다.

이렇듯 새롭게 배워보는 내용도 있고 더러는 아는 내용도 나오는데 어렵다기 보다는 차분히 작도를 따라 그려나가다보면 저절로 내용을 확인 하게 되어서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