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로 튈지 모르는 중학생의 멘토 부모 되기 - 사춘기 자녀의 4대 변화 관리법 소리치지 않고 때리지 않고 아이를 변화시키는 비결 2
고봉익.이정아 지음 / 명진출판사 / 2012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어디로 튈지 모르는 중학생의 멘토부모 되기>는 부모의 양육자적인 측면이 아니라 아이의 "멘토"가 되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자녀의 부족함을 다그치고 잔소리 해대기 보다는 조언을, 강요보다는 동기부여를 줘서 스스로 자립할수 있도록 부모가 먼저 달라져야 한다는 것이 주요 골자 이다.

이 책에서는 사춘기 자녀의 생활 변화 관리, 자녀와 부모 관계 변화 관리, 성적 변화 관리, 미래 변화 관리로 나뉘되어져 있다.

청소년 자녀와 부모 간에 생기는 문제들을 모아서 그 솔루션을 제공해 주고 있다...

특히, 사춘기 자녀의 심리나 특성을 부모가 제대로 이해하고 이때 변화된 부모의 역활에 대해서 많은 부분을 설명해 주고있다.

울 아이도 아직은 초등이지만 사춘기란 놈의 징후를 보이고 잇던 터라~~이 이야기 들이 남의일 같지 않았다. 실제 사례들을 통해서  현실적인 해결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인거 같다. 아이의 사춘기를 기점으로 아이를 바라보는 시각도, 양육 태도도 모두 다 바뀌어야 하는데 부모는 여전히 예전의 방식을 고집하다보니, 날로 커가는 아이와 충돌이 일어날수 밖에 없다고 한다..

부모가 바뀌어야  아이도 변한다란 사실을 다시금 실감 하게 되었다.

<어디로 튈지 모르는 중학생의 멘토부모 되기>는 열 일곱가지의 상담사례들을 통해서 내 아이를 바로 볼수있는 눈을 가질수 있게 도와주는 책이다.

요즘 작은 아이의 제멋대로 행동때문에 난처한 적이 많아지고 있어서 자주 자녀 교육서를 들여다 보는 시간이 자연히 많아 지고 있다.

 




 

학교 선생님을 찾아가서 이야기 해보아도 내 아이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한다..

결국 , 내가 내 아이를 객관적인 판단으로 바로 보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순간,  근본적인 문제를 내 안에서 다시 찾아야만 했다. 
<어디로 튈지 모르는 중학생의 멘토부모 되기> 이 책에서는 상담 전문가의 문제 해결방법을 제시 하고 있지만 실사례들을 통한 솔루션들이라~~더욱 더 피부에 와닿는 느낌이 들었다.

왜 그렇게 했는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가 잘 설명되어 있어서 아이들의 심리상태도 이해가 되고 수긍 하게 되었다.

한 며칠을 고민하고 나서 작은 아이에게 '선택과 결정'을  하도록 기회를 주었다.

스스로 생활습관 지키기부터 부모, 친구관계 개선, 학습태도 등을 스스로 선택 하게 했다.

그랬더니 100%로 바뀐건 아니지만 스스로 지키려는 노력을 보여 줬고, 본인도 기분이 좋았는 지 스스로 학습, 스스로 생활 습관을 유지 하려고 정말 많은 노력을 보여 줬다.

정말이지 내 아이는 하나의 독립된 인격체로 대우해야 한다는 점을 다시금 실감하는 순간이었다.

바로 이렇게 부모가 아이를 대하는 생각을 바꾸는 훈련이 반드시 필요하며, 이것은 단번에 되는 게 아니라 인내와 연습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부모의 일방적인 강요가 아닌 스스로가 깨닫고 변화해 나갈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부모의 역활에 대해서 공감 되는 부분이 상당히 많았다.

때론 반성도 해보기도 하고 때론 "아~~이래서 울 아이가 그랫던 거구나!" 하며 아이들의 마음을 한층 더 이해 할수 있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