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우와 직녀가 분수 때문에 싸웠대 - 분수 초등 1.2학년 수학동화 시리즈 5
이안 지음, 김창희 그림, 한지연 수학놀이 / 동아엠앤비 / 2011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견우와 직녀가 분수때문에 싸웠대>란 책을 처음 볼때 분수를 과연 어떻게 아이들의 입맛에 맞게 풀어냈을까? 정말 궁금했답니다~~

초등학교 2학년인 울아이.....

한군데 가만히 있지 못하고 더구나 공부하자면 집중하는 시간도 짧아서

중현맘님 처럼 수학놀이 하자고 먼저 운을 떼보았지요~~

책 읽기는 좋아하는 편이라

<견우와 직녀가 분수때문에 싸웠대>란 책을 먼저 함께 읽어 보았어요.



 

 부침개를 똑같이 나눠 먹으려다 싸운 와리와 시우는 지옥으로 끌려가게되고  
거기엔 우리아이들이 익히 알고있던 동화속 주인공들인


흥부와 놀부, 콩쥐와 팥쥐도 함께 있었지요.
염라대왕이 내는 세 가지 분수 문제를  모두
맞히면 집으로 돌려보내 준다는 말에 함께 
분수 문제를 풀게 된답니다~~ 
한편 오작교를 놓을 까마귀와 까치 40마리를 모으는 일에


 견우의 마음이 변했다고 직녀가 우네요.. 
까마귀 10마리는 이미 있으니 견우는 나머지중 1/2을 모을 테니


직녀에게 1/4만 모으라고 했나봐요~~ㅋㅋ

직녀는 자기가 더 많이 모아야 한다고 생각햇나봐요~~ 
과연 1/2과 1/4 어느 게 더 클까요? 


 

 


 



마침 울아이도 지금 분수를 공부하고 있어서..

자신있게  답을 하네요~~~

"당연 1/2이 큰데~~직녀는 그것도 모르고 울고있어요~~ㅋㅋ"

이책을 읽으면서 이해가 안가는 부분은 종이에 그려가며

혹은 종이를 나누고 색종이를  반으로 접고 자르는 활동을 했더니

 정말 쉽게 이해 하더군요.


 


예전에 1/2과 1/4 의 크기 문제풀다가 조금씩 혼동하는 부분이 있어서

놀이를 해보자고했지요~~

 중현맘님의 수학놀이 처럼요...ㅎㅎ

 

똑같은 크기의 A4 종이 두장 갖고와서 한장은 가운데 1을쓰고 

엄마:이제 나머지 한장은 반으로 나누어볼까?

그럼 두개중의 하나를 뭐라고 하지?

아들: 이분의일 ~~~

자른 종이위에 1/2를 쓰고 나머지 한장을 다시 아들에게 주면서

엄마: 다시 나누면 전체가 몇개로 나뉘는 걸까?

아들: 4개요 ~~~

엄마: 그럼 이 조각하나는 전체중의 한개네?

아들: 아하~~~4개중의 하나니까 4분의1요 ~~~



수학을 재미있는 놀이로 받아들이면서 수학개념을 이해 할수 있게 해준 <견우와 직녀가 분수때문에 싸웠대> 란 이 책은 저학년 아이들이 직접 활동을 하면서

수학의 즐거운 발견을 할수있게 도움을 주는 책이네요.
중현맘님의 엄마표 수학놀이는
특별한 도구 없이 생활속에서 언제든 할수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