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퐁텐 우화 - 상상력을 깨우는 새로운 고전 읽기
장 드 라 퐁텐.다니구치 에리야 지음, 구스타브 도레 그림, 김명수 옮김 / 황금부엉이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화는 우리들에게 삶의 교훈 뿐만 아니라, 우화 속 등장인물의 행동과 생각을 통해서 희망과 지혜를, 또는 자기 확실성과 기쁨을 느끼게 해 주기 때문에 즐겨 읽곤 한다.

이번에 만난 <라퐁텐 우화>는 17세기 프랑스 시인 라퐁텐이 쓴 라퐁텐 우화, 19세기 삽화가 구스타브 도레가 그린 삽화 그리고 저자의 가치관과 상상력에 현대적 연출과 해석을 부여한 책이다.

기존에 우리가 알고 있는 우화 내용이 상당히 많은 부분을 차지하기도 하지만 이색적인 삽화를 보는 즐거움과 더불어 묘한 상상력까지 발휘하게 만든다는 점이 더 가독성을 높이면서 즐기게 만드는 거 같다.

470페이지 가량의 두께에 비해 짧막한 우화내용 덕분에 페이지 넘김이 아주 수월하다.

거기다 도레의 삽화 그림 보는 재미가 아주 이색적인 느낌까지 준다.


<라퐁텐 우화> 이 책에는 시대에 관계없이 중요시 해야 할 가치에 대한 이야기, 시대에 맞게 바뀌어야 할 가치, 그리고 새로운 시대에 상응하는 가치에 대한 우화들로 담아내고 있다.

이를 테면, '질병에 걸린 동물 왕국'이란 이야기에서 병의 원인을 찾는 동물들의 회의에서 강자의 자기 중심적 해석으로 인해 정직하게 말한 당나귀가 사형에 처해 지는 광경은 요즘 세태를 대변하는 거 같아 섬뜩하기까지 했다.

 

또한 '사람과 비밀'이라는 우화에서는 비밀이 사람을 통해 전파되면서 각색되고 재미있는 것만 추려 강력한 전파력을 가진다는 것..... 역시 그러했다.

소문과 별반 차이없는 비밀...무한 공감된다ㅠ


이처럼 우화를 통한 전달 메새지는 우회적인 강한 임팩트를 주기도하며, 직설보다 에둘러 이야기 해주는 상황이라 더 더욱 공감력 자아낸다.

벌집 하나 가지고 서로 자기 집이라고 주장하는 말벌과 꿀벌의 싸움에서 정작 남의 말에 의존하며 서로 자기 주장을 앞세우기 보단 직접 집을 만들어 똑같은 집을 만드는 기술을 가진 자가 누구인지를 확인 하는 것이 현명하다는 것을 알려주는 이 이야기 역시 이 시대를 살아가는 이들에게 현명한 지혜가 되어 줄 수 있으리라 본다.


지식보다 지혜를, 이 시대에 현명하게 살아가는 방법을 다시한번 생각하게 해주는 <라퐁텐 우화>....

이 책은 변화하는 시대에 걸맞은 '맞춤 우화'라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저자가 강조한 '또 하나의 가치가 숨 쉬는 세계'에 깊이 공감하게 되었고, 우화를 읽으면서 자연스럽게 서로가 공감할 수 있었던 시간을 가질수 있었던거 같다.

다들 한 번 읽어보시길.....



'이 포스팅은 해당업체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작성된 솔직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