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출판사 수업 - 좋아하는 일 오랫동안 계속하기
최수진 지음 / 세나북스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이제는 '대학 나와서 직장을 다녀야지'가 아니라, 내가 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도전적으로 먼저 '창업'해 보겠다라는 생각을 많이 가지는 것 같다.

사실, 직장 생활을 하다 보면 직장생활이 가정에 경제적 안정을 가져다 주긴 하지만, 원치 않는 업무에 시달릴 경우가 다반사다.

이번에 만난 <1인 출판사 수업> 이 책의 저자는 직접 1인 출판사인 '세나북스'를 운영하고 있는 출판인이다.

그녀는 회사에 다니면서 글쓰기와 출판에 대한 꿈을 꾸었고, '1인 출판사'라는 후회없는 선택을 하게 되었다고 한다.

< 1인출판사 수업> 이 책속에는 일상과 일의 경계가 없이 저자의 경험치를 담아 온전히 새로운 가치를 담은 책으로 자신을 표현하는 일을 하고 있는 저자의 모습 그대로를 반영하고 있다.

사실, 역시 살면서 누군가의 지시를 따라 일을 하는 것보다 뭔가 새롭게 만드는 것을 좋아하고, 책을 좋아해서 두루 읽다 보니, 창의적인 일을 쫓 내고 점점 출판 일을 보고 싶다는 생각을 가졌었다.

정말이지 누군가의 간섭 없이 자신만의 아트를 할 수 있는 1인 출판 아니 1인 창업이라는 말이 더 어울릴 듯 하다.

요즘, 연예계도 1인소속사 등을 만들어서 자체 활동을 하는 걸 보면 이것이 또 하나의 트렌드가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다.

암튼, <1인 출판사 수업> 이 책을 읽으면서 쉽지 않은 길, 보장된 것이 아무것도 없는 1인 출판사를 운영하는 일이 그리 만만한 일이 아니라는 것, 그리고 이건 역시 본업을 마다하고 할 만치 가치를 추구하는 일이  아니라면 섣불리 도전해서는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의 저자 역시 많은 준비를 하고 도전하라고 누누히 말한다.

자신이 하고 싶은 일, 원하는 시간에 마음껏 할 수 있지만 1인 출판사로 살아남기가 그리 쉽지 않다는 점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무엇보다도 1인 크리에이티브 자질을 가져야하고, 글을 쓰거나, 글을 읽고 좋은 글인지 나쁜 글인지 판단하는 문해력도 좋아야 한다고 말한다.

다시 말해, 1인출판사를 하려면 글쓰기 공부, 교정, 교열, 윤문 공부가 필수적이며, 시시때때로 찾아오는 문제점도 직관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도 갖춰야 한다고 말한다.


다만, 아쉬운 점이 있다면 책에서 1인 출판사를 운영하는 실질적인 운영 노하우가 상세히 나오지 않는다는 점이다.

그래도 살면서 가끔 좀 무리를 해서 뭔가 큰 변화를 도모해 본다면 좀 더 나은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다는 점은 깊이 공감 되기도 했다.





이 포스팅은 해당업체로부터 교재만을  제공받아 작성된 솔직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