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나르 베르베르 인생소설 - 나는 왜 작가가 되었나
다니엘 이치비아 지음, 이주영 옮김 / 예미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번에 만난 <베르나르 베르베르 인생소설> 이 책은 인터뷰 형식으로, 때로는 주변 인물 들의 증언 통해 바라 본 베르나르의 인생과 개미, 개미의 날, 개미혁명 그리고 여행의 책 등 그의 작품에 관한 이야기들을 담아내고 있다.

특히, 그의 소설들 대부분은 실험적 작품으로 독자들을 그가 만든 상상의 세계로 이끄는 책들이었다.


인간과 개미의 이야기를 교차하면서, 속에 도시를 짓는 개미들의 일상을 통해 오히려 인간들이 개미의 집단적 소통 능력을 배워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소설인 '개미'로 스타 작가의 반열에 오른 베르나르 베르베르....

그가 말하는 책은 독자로 하여금 사물 인식하는 방법에 변화를 줄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그는 실제로 개미집을 자신의 아파트 욕실에 만들어서 직접 개미를 관찰 할 정도로 실험적 행위를 한 것처럼 소설 외에도 애니메이션이나 게임 등 다른 컨텐츠를 만드는데도 적극 참여하기도 한다.


 세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프랑스 작가 베르나르 베르베르...

학창시절 죽을 뻔 한 위기의 순간에서도 남들보다 더 담대하게 바라보고 세상과 동떨어진 채 실험실에 처박힌 과학자의 면면도 보이기도 한다.

 

<베르나르 베르베르 인생 소설> 이 책을 읽는 동안 어린 시절 베르나르가 과학자에서 작가의 길로 들어서게 된 계기.. 그리고 작가로서의 입지를 다지기 되는 과정까지...

그야말로 베르나르 인생을 들여다 수 있었다.

특히 그의 독특한 성향에 좀 의아한 생각도 들었지만 그의 히트작 소설 '개미'가 완성되기까지 그리고 인정받고 출판되기까지 험난한 과정이 있었다는 사실에 솔직히 좀 놀라 왔다.

소설 '개미'는 그가 단숨에 써내려간 작품이 아니라 조금씩 조금씩 써내려갔고 거의 1500페이지 가량 되었다가 다시 소설로 출간되는 과정에서 300 페이지로 다시 줄었다고 한다.

쉽지 않은 출판 과정을 여실히 보여 주었고, '개미' 시리즈의 소설 3부작이 거듭 성공을 거두고 '아버지들의 아버지'가 라는 소설로 새로운 입지를 다지기 된다.


그는 어떤 형태든 권위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기도 하고 소설에서조차 평소 하찮게 생각하고 밟아 죽이던 개미들을 인간세계와 교차시키면서 독자를 상상속 세계로 이끈다.

그리고 그는 소설에서 독자들에게 답을 주는게 아니라 독자들을 향해 질문을 던진다.

마치 이전에 번도 해보지 않은 질문을 유도하고 독자들에게 딜레마에 빠져들게 하듯이 말이다.

<​ 베르나르 베르베르 인생소설> 이 책은이 책을 읽다보면 작가 베르나르의 삶은 수많은 '도전'으로 이루어졌다는 생각이 들었다 .

죽기 직전의 모험조차 그를 다른 세계로 인도하는 것처럼, 그는 다시 진화 하고자 한다는 점이 상당히 인상적이었다.

가로서의 베르나르 ,인간으로서의 베르나르의 스토리를 만나 있어서 참으로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이 포스팅은 해당 업체로부터 교재를 제공받아 작성한 솔직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