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로 보는 아이네이스 - 로마 건국의 신화
베르길리우스 지음, 강경수 엮음 / 미래타임즈 / 2019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명화로 보는 아이네이스> 이 책은 트로이의 장군 아이네이스의 모험기와 로마 건국을 이야기하는 라틴어로 쓰여진 베르길리우스가 남긴 대서사시이다.

장장 11년간의 답사를 통해 쓰여진 미완성 서사시이지만, 아이네이스의 라비니움 건설, 그리고 그의 아들인 아스카니우스의 알바롱가 건설, 300여 년 통치 그리고 로마의 건국까지.... 그리스적 전통과 로마의 기원을 연결시킬 수 있었다고 한다.

더구나 이번에 만난 <명화로 보는 아이네이스> 이 책은 명화, 조각상, 사진, 일러스트 등 설화와 전설과 연관성이 있는 자료들을 총망라한 것이라 스토리를 읽으며 그림 자료를 보는 재미가 아주 즐거웠다.

활자도 커서 아이들이 봐도 좋을 정도로 가독성이 좋았으며, 그림 명화 자료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었다는 점이 가장  마음에 들었다.


무엇보다도 우리에게 익숙한 그리스, 로마 신화를 바탕으로 로마의 기원 이야기를 알 수 있어서 상당히 흥미로웠다.


신들의 이기심에 의해 벌어진 10여년간의 트로이 전쟁...

에리스가 보낸 '황금사과'를 놓고 벌인 여신들의 각축전이 벌어지자 제우스는 교묘히 파리스에게 그 선택을 하게 만든다.

결국, 파리스의 선택으로 황금 사과는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에게 가게 되지만, 헤라는 파리스가 자신의 아름다움을 무시하고 씻을 없는 모욕을 느끼게 되었고, 이로 인해 헤라의 분노는 아프로디테의 아들인 아이네이스로 향하게 된다.

에로스의 동생인 아이네이스의 행보마다 헤라의 방해와 음모가 도사리고 있었고, 그 때마다 번번이 아프로디테와 님프들의 도움으로 위기를 벗어날 수 있었다.

여신의 아들이란 특혜를 톡톡히 보았던 아이네이스....

특히, 아이네이스 와 카르타고의 디도 여왕 과의 슬픈 러브 스토리 역시, 신들의 저주로 이루어졌고, 고대 역사에서 카르타고와 로마 사이가 적으로 만날 수밖에 없음을 암시하게 된다.

그 이후 아이네이스는 법과 규칙을 존중하는 새로운 왕국을 만들었으며, 그의 아들인 아스카니우스 율루스가 뒤를 이어 30여 년 통치한 이후 그의 후손들이 300여년간 왕국을 지속하게 된다.

제사장 실비아와 아레스 신과의 사이에서 태어난 쌍둥이 형제 중 로물루스는 '로마'라는 새로운 도시를 건설하고, 로마의 법과 질서가 자리잡게 되었다고 한다.


참으로 독특한 방식으로 책 읽는 즐거움을 선사하는 <명화로 보는 아이네이스>…

스토리에 딱 맞는 명화, 그림들을 보는 재미가 솔솔 했고 이야기의 흥미까지 불러 일으키는 데 아주 큰 작용을 하게 된 것 같다.

' 명화로 보는…' 이 시리즈의 다른 이야기도 읽어 보고 싶어졌다.

 

 





'이 포스팅은 해당 업체로부터 교재를 제공받아 작성한 솔직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