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하기 참 어렵네요 - 사장이라면 꼭 알아야 할 51문 51답
윤상필 지음 / 이코노믹북스 / 2019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최근에 프랜차이즈 매장을 오픈했다.

기존 매장을 그대로 양수 거라 비교적 수월했고 바로 이관 받아서 했기 때문에 그리 어렵지 않은 사업 스타트업이었다.


하지만 서비스 업계에 종사한 이력도 없는 상태라;;  이제 막 시작한 '사장'이라는 자리에 대한 부담은 컸다.

이번에 <사장 하기 참 어렵네요> 라는 이 책을 만나보면서 노무 세금, 사업 확장 그리고 사업가 마인드 와 앞으로 다가 올 미래에 대한 사업 전망과 준비 등을 차례로 살펴 볼 있었다.

사실, 워낙 준비가 안 된 상태로 시작한 사업이라 솔직히 모르는게 태반이었다.

다행히, 프랜차이즈는 노무사나 회계사가 별도로 운영 되고 있어서 조언을 구하기가 어렵지 않았지만, 그래도 적어도 사장이라면 알아야 할 기본적인 내용은 공부 해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 사장 하기 참 어렵네요> 이 책을 읽으면서 제일 관심이 많이 갔던 5인 미만 사업장에 노무와 회계 관련된 그리고 시장 변화에 따른 콘텐츠 개발과 비즈니스 모델 구상 등을 배워 볼 수 있었다.

특히, 이 책은 개인 사업자와 중소기업 CEO 라면 꼭 알아야 할 것들을 한데 모아 Q&A 형식으로 상당히 간결하게 솔루션을 주면서 덧붙여 상세 설명까지 담고 있다.


 

근로자 4대 보험 가입 의무 사항부터 시작해서 퇴직금 지급, 간이 과세자와 일반 과세자의 세금 징수 비교 그리고 매출액의 10%에 해당하는 부가가치세를 따로 관리해야 하는 점, 세금 줄이는 방법 등 사업 하면서 가장 궁금하고 걱정되는 부분에 대한 명쾌한 솔루션을 제공해 주고 있다.

그리고 개인수익 분산과 세금계산서, 신용카드 매출전표, 현금영수증 등과 같은 적 증빙자료들을 챙기는 꼼꼼한 비용처리로 종합소득세 누진세율을 낮추는데 신경 써야 한다고 말한다.

< 사장 하기 참 어렵네요> 이 책의 파트 3 부분은 시스템 내부 역량 관리하는 방법,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준비해야 하는 것들 등 비즈니스적 측면 이야기도 다루고 있다.

스마트폰으로 모든 게 이루어지는 요즘같은 포노 사피엔스들의 시대에 이들을 상대로 사업을 해야 하며, 점차 삶의 방식이 바뀌고 있기 때문에 어떤 종류의 사업을 하든 이제는 스마트폰을 염두에 두라고 말한다.

암튼, 이 책을 읽으면서 그동안 몰랐던 내용들을 두루 살펴보면서 배울수 있었다.

몰라서 답답했던 부분들도 해소되었고 앞으로 필요할때 마다 찿아보면서 하나씩 해결하고 배워나가면 될거 같다는ㄴ 생각이 들었다.






'이 포스팅은 해당업체로부터 도서를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