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하고 만들고 해결하고 - 청소년을 위한 디자인씽킹과 메이커 교육
김승 외 지음, 성기철 기획 / 미디어숲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발한 생각이나 번뜩이는 아이디어는 갑자기 혹은 우연한 계기로 떠오르기도 하지만, 기본적인 생각을 아이디어로 디자인 하는 일도 가능하다고 한다.  

다시 말해, 디자이너처럼 누구나 생각을 디자인하고 창조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다.

바로 '디자인 씽킹'이라는 방법으로 가능하다고.....

이 번에 만난 <상상하고 만들고 해결하고> 이 책은 청소년 눈높이에 맞춰 '디자인 씽킹'하는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실제로 문제 해결을 해볼 수 있는 책이다.

이미지나 생각으로 도출된 아이디어를 모형제작으로 현실화 시키는 단계까지...스스로 필요한 것을 만들고 서로 공유하며 협업으로 만들어 넬수 있게 된다.

먼저, 디자인 씽킹은 '이런 문제가 있구나' 라는 공감하기, '근본 원인이 무엇일까' 히는 문제정의, '어떤 해결책이 있을까 '하고 고민해 보는 아이디어 도출 그리고 '실제로 가능한가?' 하고 직접 모형제작을 해보면서 '개선점은 뭘까' 하는 자체 평가를 해보는 평가 및 개선... 이렇게 다섯 단계를 거쳐 진행 된다.

이를 테면, 국어 교과의 소재로도 등장하는 '고릴라는 핸드폰을 미워해' 부분을 살펴보면 지속가능 발전 목표중 환경 문제의 영역으로 대원들은 ' 북극곰 생존율 2.5%감소'라는 제목 하나만 가지고 이미지 방식활동을 해보게 된다.

지구의 배경으로 온도계가 있는 이미지-> 빙하-> 하향곡선-> 깨진 빙하위의 북극곰-> 아기 북극곰...  지구 온난화로 북극의 얼음이 녹게 되는 과정을 그리고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 등장까지 차례로 이미지를 따라 설명할수 있게 된다.


그리고 다음 주제인 '고릴라수 33년 이내 80%감소'라는 제목과 함께 스마트폰<-배터리<-전압유지 장치인 탄탈륨 캐패시터<-콜탄<-고릴라 라는 이미지로 이어서 생각을 해 볼 수 있는데, 콜탄의 주요 매장지가 고릴라의 서식지와 겹치면서 고릴라의 생존을 위협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이처럼 공감가는 문제에 대해 자료 조사와 이미지 단계를 거친 후,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디자인 씽킹 훈련과정은 사고실험을 좀 더 구체화 하기 때문에 문제 해결에 더 가까워 지게 된다.


<상상하고 만들고 해결하고> 이 책에서는 문제해결을 위한 디자인 씽킹의 단계를 배워 보는 디자인 스쿨과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 주는 메이커 스쿨 그리고 쓰레기 문제, 해양자원 보존문제, 질병문제, 식량문제, 물부족 문제등 지구상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을 빚대어 원더호의 대원들이 문제가 발생한 각 행성들의 문제들을 하나씩 창의적으로 해결해 나가는 실전 훈련도 같이 해볼 수 있다.

중고등 학생들의 주체적 학습활동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디자인씽킹....

<상상하고 만들고 해결하고> 이 책을 통해서 배운 실전적인 디자인 씽킹을 토대로 다양한 주제별 모둠 활동도 해보면 좋을거 같다.







이 포스팅은 해당업체로부터 도서를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