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비 딕 생각하는 힘 : 진형준 교수의 세계문학컬렉션 38
허먼 멜빌 지음, 진형준 옮김 / 살림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에 읽었던 <모비딕>을 다시금 읽어보았다.

이슈마엘이 피쿼드 호에 올라 호기심 어린 눈으로 금단의 바다를 항해하며 고래잡이 원정을 나서면서 이야기가 시작 된다.

폭풍우 치는 가운데 고래를 잡아 올리는 용사들의 무용담을 실제로 마주 하게 되는 이야기이다.

바다를 소유하는 낸터컷에서 만난 사람들..

물줄기를 뿜어대며 달아나는 향유 고래와 그 뒤를 쫓는 추격자들의 모습이 긴장감 있게 펼쳐진다. 불꽃 ,램프 등 고래 기름으로 사용하던 시대에 포경선과 포경업은 활발했고 그들은 때로는 미개척지의 탐험가가 되기도 했다.

에이해브 선장과 스타벅, 스터브, 플래스크 이렇게 세 명의 항해사와 그 밑으로 퀴퀘드를 필두로 세명의 작살잡이들과 선원들 대략 20여명이 고래를 잡으러 바다로 나간다.

 

이상하게 주름이 잡힌 이마, 눈처럼 하얀 피라미드처럼 높이 솟은 혹, 거대한 몸집의 흰고래...그 이름 .. 모비딕

모비딕의 아래턱에 에이해브 선장의 다리가 잘려나가면서 온갖 악의 대표 대명사가 되어 버린 흰고래다.

그리고 에이해브 선장의 편집증적인 복수아래 배의 선원과 간부들은 열광하며 모비딕의 뒤를 쫓는다.


망망 대해애서 고래의 신호는 위로 붐어져 나오는 '물 기둥' 뿐이다.

<모비딕> 책 후반부에서 그려지는 고래와 에이해브 선장, 고래잡이들 간의 추격전은 정말 실감 나게 묘사되고 있어서 책을 읽다보면 긴장감에 몰입하며 읽게 된다.

특히, 휘몰아치는 돌풍과 뱃전을 넘나드는 파도에도 흔들림 없이 고래의 흔적을 찾고 또다시 뒤쫓는 에이해브 선장의 무서우리만치 끈질긴 집념은 소름이 쫘악 돋게 만든다. 

마치.. 모비딕을 잡기 위한 광기 어린 집착과도 같다...

모비딕에 대한 선장의 복수는 이해하지만 선장의 개인적인 복수와는 무관했던 선원들의 자발적 동조가 빚어낼 결과는 예상을 완전히 빚나갔다.

에이해브 선장은 미치광이처럼 오로지 모비딕만 쫓지만, 모비딕은 선장의 보트 추격에는 안중에도 없다. 오히려 자신보다 몸집이 큰 본선이 그의 상대였던 것이다.

앞뒤 재지 않고 앞만 보고 달리던 선장과는 달리, 끝까지 냉철함을 유지했던 스타벅만이 모비딕의 심리를 정확히 간파한다.

자신을 끈질기게 좇아 온 모비빅의 마지막 선택을...

<모비딕> 이 책에서 건네는 결말은 참담했다.

물론, 어떤 일을 하는데 선장과 같이 한가지에만 몰두하는 집념은 어느정도 필요하다.

그러나 이때 유지해야 할 스타벅의 냉철한 판단력도 중요하다.

죽음을 담보로 두기에는 우리네 삶이 너무 소중 하다는 것을 말이다.....

 


이 포스팅은 해당업체로부터 도서를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