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히트 시그널 - 글로벌 아이돌을 설계하다 케이팝 산업에 대한 모든 것
윤선미 지음 / 블랙피쉬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해당 도서'빅히트 시그널'은 문화충전200% 카페에서 무상으로 도서를 제공 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되었습니다 *

 

한류 아이돌 방탄소년단을 만들어낸 빅히트엔터테인먼트는 무엇이고, 방탄소년단은 또 어떤 아이돌일까?

방탄소년단은 어떻게 탄생되었으며, 왜 이름이 방탄소년단일까?

특이한 이름인 방탄소년단이 어떻게 해서 전세계적으로 팬덤이 많은 아이돌로 탄생 될 수 있었을까?

 

무수히 많은 질문들 중에서 답을 찾으려면 빅히트엔터테인먼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아야 될 필요가 있다.

 

우선 빅히트엔터테인먼트를 알아보기 전에 한류에 대해 먼저 짧게 알아보도록 하자

 

우리나라 컬처를 알리게된 한류 1세대는 2000년대 초반, 배우 배용준, 최지우가 출연한 드라마 <겨울연가>이다.

하지만, 겨울연가는 일본에서 중년 여성을 팬덤으로 형성한 '제한적인 한류(인기)'를 이끌었던 반면

 

2000년대 후반, 소녀시대, 동방신기 등이 등장하면서 K-팝으로 한류의 열풍의 근원지가 이동되었지만,

아시아지역에서만 한정적으로 한류의 열풍만 불었었었다.

 

2019년, 봉준호 감독의 칸 시상을 시작으로 방탄소년단이 수상한 빌보드 뮤직 어워드까지 글로벌 판도가 바뀌기 시작하였다.

이제 한류 컨텐츠는 K팝과 드라마, 영화 모두 합쳐 'K-컬처'로 불릴 정도로 어마어마하게 성장하게 되었단 소리다.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관심이 있던 나는 항상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방탄소년단'의 성장에 대해서 많은 궁금함이 있었다.

강연을 들으러 가도 그 성공에 대해서 자세히 서술 되어있는 건 없었고 이미 성공된 결과 값을 토대로 분석한 자료만 있었다.

설령 있다고 한들, 관련 업계에서 근무를 했었던 사람이 서술 또는 발언을 한 자료가 아니였던 것들이 무수히 많았다.

 

 


 

이번에 블랙피쉬 출판사에서 나처럼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대해 궁금한 것들이 많은 이들에게 한 잔의 사이다처럼 해결해 줄 수 있는 책이

나와서 읽어보았다. 이 책을 쓴 윤선미 저자는 JYP엔터테인먼트를 시작으로 다날, 라진, FNC를 거쳐 현재 퍼스트원이라는 엔터테인먼트에서 근무를 하고 있다고 한다. 원더걸스와 미스에이, 백아연, SF9, 키썸 등 다양한 아티스트들의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 마케팅한 만큼 이 업계에서 근무를 해보았던 사람이였고, 어떻게 성장하는지 까지 이 책에 자세히 서술되어 있어 도움이 많이 되었다.

 


 

아이돌을 기획하는 엔터테인먼트는 어떻게 돈을 벌고 아티스트 그늘 뒤에서 종사하는 사람들은 무엇을 하고 사는지, 앨범 자켓 한장에 담긴 기획과 마케팅이 무엇인지, 앞으로 다가올 산업의 미래의 전망까지 이 책에 서술 되어 있어 꿈을 꾸는 이들에게도 좋을 거 같습니다.

 

 

* 해당 도서'빅히트 시그널'은 문화충전200% 카페에서 무상으로 도서를 제공 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되었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