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극히 개인주의적 소확행 - 알고 보면 당신의 일상에 숨겨져 있는 소중한 점(dot)들
전수진 외 지음 / 치읓 / 2019년 2월
평점 :
소확행이라는 단어를 요즘 참 많이 사용한다. 뜻은 일상에서의 작지만 진정한 행복. 즉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의 줄임말을 뜻한다. 누구나 일상에서 항상 느끼는 작은 행복이지만, 직접 말로 표현하진 않는다. 과연 나에게 행복을 주는 순간은 언제였을까 곰곰이 생각해봤다. 내가 느끼는 행복함은 무엇인지 되돌아보는 계기였고, 타인의 행복한 순간에도 공감할 수 있었다. 늘 너무 익숙해서 의식하지 못했던 일상의 소중한 순간들을 다시 돌이켜 보는 시간이었다.
행복의 사전적 의미는 충분한 만족과 기쁨을 느끼어 흐뭇함. 또는 그러한 상태를 뜻한다. 이 책은 7인의 전문가들이 전하는 행복에 대한 해답을 담았다. 사람들은 각자의 위치에 따라 서로가 느끼는 행복이 다르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사실 누구나 느끼는 행복의 순간은 모두가 같다. 대부분 각자의 일상에서 찾아오는 행복을 행복이라 느끼지 못하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다. 책을 통해 행복의 의미를 다시 깨우치고, 늘 곁에 있는 나의 행복을 발견하는 시간을 갖게 될 것이다.
p.30
개개인의 행복의 기준은 각자의 행복 결정 요인 및 만족도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타인과 정량적으로 비교할 수 없기도 하다.
p.156
'내가 작지만 소소하게 느꼈던 행복도 누군가와 나누면, 슬픔이 반이 되듯이 기쁨은 배가 될 수 있겠구나. ‘나 한 사람의 작은 행복이 여러 사람과 공감하게 된다면 나 자신이 행복 바이러스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느꼈다.
p.163
목표한 바를 항상 꿈꾸면서, 나의 행복뿐 아니라, 내가 행복한 일을 하다 보면. 남을 행복하게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책 속 7인은 각 분야의 전문가들로 직접 경험을 통해 깨우쳤던 그들의 행복을 정의한다. 각자의 삶 속에서 느낄 수 있었던 행복의 의미와 각자만의 이유를 찾았다. 누구에게나 행복은 찾아오기 마련이다. 사람들이 느끼는 행복의 이유도 저마다 다양하다. 각자의 분야에서 겪을 수 있는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그들만의 삶 속에서 묻어나는 행복의 종류가 다를 수밖에 없는 것 같다. 하지만 공통적으로 느낄 수 있는 건 그들의 행복도 납득이 간다는 것이다. 행복이란 거창한 것이 아니라, 일상 속 소소하게 다가오는 작은 흐뭇함이란 것을. 내 삶 속에 감춰져 있었던 행복을 찾는 시간을 갖게 해줄 책인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