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계절 살림 - 오늘의 작은 살림, 매일의 다정한 집
오선미(누피) 지음 / 책밥 / 2018년 12월
평점 :
집에서 해야 할 집안일의 질서를 잡고 싶었다. 지금 하고 있는 집안 일로도 별 탈 없이 지내고 있긴 하지만, 그래도 새로운 살림법이 궁금했고 정보를 더 얻고 싶었다. 고수들은 어떻게 살림을 잘 꾸려 나가는지도 알고 싶었고, 유용한 팁을 따라 해보고 싶은 마음에 책을 읽게 됐다. 살림도 계절에 맞춰 바뀐다는 걸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계절별 제철 음식이 다르듯이 계절에 맞는 채소를 미리 준비하여 저장할 수 있는 정보에서부터 궁금했던 요리 레시피도 알 수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다.
주방 살림에 꼭 필요한 조리도구, 보관 용기, 냄비와 포트, 그릇 및 주방가전제품 그리고 주방 청소도구를 꼼꼼히 알려주고 그에 맞는 용도까지 자세히 설명해준다. 그리고 방 청소도구와 화장실 청소도구, 친환경 만능 세제에 관한 정보도 알 수 있다. 식재료 구매 정보 및 살림살이 구매용 사이트도 구체적으로 소개하고 있어 필요한 사람들은 유용하게 잘 이용할 수 있을 것 같다.
사계절에 따라 그 계절에 맞게 할 수 있는 살림법이 다르고, 각기 다른 계절에 꼭 해야 되는 살림법도 있다. 봄맞이 대청소 방법, 여름철 장마에 대비하여 특히 습기와 위생에 신경 써서 청소하는 법, 가을에는 에어컨과 공기청정기 필터 청소법, 건조한 겨울에는 습도조절 및 실내 환기와 동파방지를 위한 팁을 담고 있다. 그리고 각 계절에 먹을 수 있는 먹거리를 이용한 레시피도 함께 첨부되어 있어 책을 보면서 요리를 해봐도 좋을 듯싶다. 궁금했던 레시피를 알 수 있어서 개인적으로 도움이 되었고, 책을 보면서 만들어봐야겠다고 생각했다.
살림살이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 또는 살림을 좀 더 깔끔하고 제대로 해보고 싶은 사람들에게 유용한 책이 될 것 같다. 주방 살림에 필요한 준비물에서부터 활용법 및 정리법 등을 구체적으로 잘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집안 청소에 필요한 준비물에서부터 청소방법까지도 자세히 알려주고 있기 때문에 집안에서 해야 할 살림 방법을 잘 배울 수 있다. 또한 살림에 관한 설명이 첨부된 사진과 함께 보기 쉽게 잘 정리되어 있어 이해하기 수월하다. 기본적으로 알아야 되는 살림에 관한 정보가 꼼꼼하게 담겨있기 때문에, 이 책 한 권으로도 충분히 살림꾼이 될 수 있을 듯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