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이기적인 게 아니라 독립적인 겁니다 - 조금 불편해도, 내 소신껏
최명기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주위를 둘러봐도 혼자 사는 사람이 많아서인지, 독립적 성향을 가진 사람들이 많아진 것 같다. 아무래도 어른들이 봤을 땐, 요즘 젊은이들은 참 이기적이라 느낄 법도 하다. 이것은 어쩌면 험난한 세상살이에 자신을 보호할 방어벽을 만든 것 같기도 하다. 남들이 보기엔 비록 이기적으로 비칠지 몰라도 나를 지킬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지 않나 싶기도 하다. 남보단 내가 우선이 된 선택 말이다.

 


단체생활을 요구하는 우리 사회에서도 단독행위는 남들이 보기엔 튀기 마련이고, 좋지 않게 비치는 경우가 많다. 이 책의 저자 정신과 전문의는 요즘 사람들은 이기적이고 개인적인 것이 아니라, 독립적이라는 말에 초점을 맞춘다. 자신이 독립적이지만, 진정한 자기 독립을 원하는 이들에게 본인 삶에 중점을 맞출 심리적 처방을 제안한다. 자기 독립의 기준을 세우는 과정에서 부딪히게 되는 다양한 상황에 맞설 수 있는 올바른 조언과 삶을 살아가는 지혜를 배울 수 있다.


 

p.44

고정관념으로부터, 맹목적인 감정으로부터, 속박하는 심리적 관계로부터, 오래된 습관으로부터 자유로워질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게, 자유를 획득하면 획득할수록 우리는 점점 더 자기 인생의 주인공이 되어가는 것입니다.


 

왜 우리는 솔직한 감정을 숨기고, 가짜 모습을 만들어 그 상황을 모면하는 것일까. 어떤 상황에서든 마음 편히 위기를 대처할 수 있는 현명한 대처법을 알고 싶었다. 주관을 확실히 세우고 어떤 말, 어떤 시선에도 흔들리지 않을 나만의 무기를 만들고 싶었다. 조금만 달리 생각했다면, 나를 위한 정답은 본인이 제일 잘 알고 있지 않나 싶다. 남들의 어떤 흔들리는 말에도 나를 위해 용기를 낼 수 있는 답은 정해져 있다. 긍정적으로 방어할 수 있는 나만의 표현법을 만들어 사용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내게 닥친 어떤 상황에서든 소신껏 나를 지킬 수 있는 나만의 무기를 만들어 놓는다는 건 살아가는데 큰 힘이 된다. 내가 원하는 인생을 살고 싶다면, 나만의 소신을 갖고 싶다면, 자기 독립을 절실히 원한다면 이 책을 읽으면서 도움을 받아도 좋을 듯싶다.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는 힘든 상황에 맞설 수 있는 용기를 얻을 수 있고, 마음을 재정비하면서 어떤 게 나를 더 위한 것인지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 되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