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라서 행복해
김상현 지음 / 시드앤피드 / 2018년 11월
평점 :
품절
요즘 자존감에 대한 책을 많이 볼 수 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왜 자존감이 높지 못할까. 내 모습에 만족하지 못하는 마음은 어디서부터 온 걸까. 책의 제목을 처음 봤을 때 난 나라서 행복한가?라고 스스로에게 질문을 해봤다, 확실한 건 나라서 행복하다고 확실하게 말할 수 없는 마음 상태였다. 내 마음도 나를 좋아할 수 있도록 확고하게 바꿔보고 싶었다. 그래서 책에서 도움을 받고자 읽어보고 싶었다.
자기 자신을 스스로 다독이면서 위로를 받고 용기를 얻을 수 있는 책이다. 우리는 자신이 믿는 만큼 달라질 수 있다. 자존감의 높고 낮음은 내부적이 요인뿐만 아니라 외부적인 요인도 작용한다고 한다. 내면의 자존감 회복을 위해 스스로를 훈련하는 방법과 외부적인 영향에도 흔들리지 않을 저자만의 노하우로 자존감을 지킬 수 있을 것이다.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조언해주기 때문에 자신감을 얻고 싶은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우리는 내가 원하는 나의 모습으로 살아가면 되는데, 남들이 정하는 기준에 나를 맞추려고 하다 보니 마음을 다치게 된다. 지금 내 모습에 만족하면서 살면 되는데, 꼭 남들과 비교하고 타인을 의식하는 데서 생기는 상처 때문에 움츠러들게 된다. 이런 경험들은 누구나 해봤을 것이다. 나를 가장 잘 아는 사람도 나이고, 나를 잘 챙겨 줄 사람도 나이다. 내 행복에 기준을 맞춰 나를 더 행복하게 만들기 위해 스스로가 노력을 더 기울여야 되지 않을까.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문장들을 읽으면서 나도 모르게 자신감도 생기고, 스스로를 당당하게 지켜낼 수 있을 것 같은 기분이 들었다. 저자 스스로에게 다짐하는 말을 함과 동시에 독자들과도 함께 공감할 수 있는 좋은 글들을 담았다. 경험을 통해 쌓인 교훈과 지혜로운 생각들을 들을 수 있고, 삶의 길잡이가 되어 줄 응원의 메시지도 들려준다. 가벼운 마음으로 내 마음을 다독이고 싶을 때 읽으면 좋은 책인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