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쓰다 지친 나를 위해
서덕 지음 / 넥스트북스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인 서덕은 광고업계에서 8년가량 카피라이터로 일했다. 광고업계 특성상 밤,낮 때로는 주말과 휴일도 없이 열심히 일하며 스스로 완벽주의답게 일을 하다보니 스트레스를 받아 공황장애와 불안장애를 얻었다.

일을 할 때는 스스로를 끝까지 몰아붙이고 일이 없을 때는 스스로 일을 만들어 하는 성격의 완벽주의자.

나는 일을 잘하는 사람, 일을 좋아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했는데 공황장애와 불안장애를 얻고 휴식을 취하면서 그렇지 않다는 걸 알게 되었다. 싫은 사람들과 싫은 일들을 하다 보니 자기 자신까지 싫어졌다.

공황장애와 불안장애에 시달리다 결국 퇴사를 택하고 휴식을 취하며 마음을 회복한 후 자신이 다시 원하는 일인 카피라이터의 일로 복귀하기까지의 과정까지 담겨있다.

퇴사 후 저자는 매주 심리 상담을 받았는데 처음엔 상담으로 무엇을 해결할 수 있을까 싶었는데 상담의 힘은 생각보다 컸다고 말하는 저자.
대화를 나누면서 스스로도 잊고 있었던 해묵은 감정들이 튀어나왔고, 과거에 미처 화해하지 못한 일들과 비로소 자신이 스스로를 용서하며 그때마다 저자는 자기 자신에 대해 새롭게 알게 되었다.

상담으로 한꺼번에 모든 것을 치유할 수는 없지만, 상담이치유로 가는 길의 이정표인 것은 확실한 듯 하다.

그러나 스스로 자기를 이해하고,공감하고, 깨닫게 해야만 한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자기 회복이 필요한 그 순간을 스스로 느꼈던 저자는 현실 속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작은 일부터 시작하게 된다.

자기에게 필요한 것이 쉼이라는 것을 깨닫게 됨으로, 스스로를 위해 쉼이란 시간을 갖는다.
백수가 되고나니 이제는 일을 해야 하는 목적과 즐거움을 찾게 된 것이다'. 쉼의 필요를 말하며 이유가 있었기에 스스로를 다독거렸으며, 삶의 우선순위를 비로소 만들어 나가게 되었다.

서덕의 애쓰다 지친 나를 위해는 책제목처럼 지쳐있는 사람들에게 직장생활이 힘겨워 잠시 일을 멈추고 싶지만 행동으로 옮기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도서라 생각한다.

자신을 제대로 바라보는 시간이 되어줄 쉼.
그 쉼을 바로 얻기 위해 저자는 자신을 마주했다.
세상을 살아가야 할 대단한 즐거움 하나를 나는 아직 찾지 못했지만, 소소한 즐거움 여럿을 채워 넣을 방법은 찾았다. 무료함이다.

무료함은 작은 즐거움을 크게 느낄 수 있도록 섬세함을 키워준다. 그렇게 즐거움은 서서히 복원되고가고 나는 살아간다. 허무하면 허무한 대로, 무료하면 무료한 대로 시간을 보낸다. 무료함이 나를 살게한다. p145

일을 쉬려고 할 때, 일이 아닌 무엇이든 그만두거나 멈추려 할 때 자신만큼 그 이유를 잘 아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싫증이 난건지, 타인과의 비교로 인한 불만족인지 아니면 그저 투정을 부리고 싶은 건 아닌지 그것부터 확인할 필요가 있다.

저자처럼 이 모든 것을 떠나 의료적 차원의 치료가 필요한 상태라면 과감하게 잘못된 원인을 바로잡아야 할 필요가 있다. 다만 원인을 바로 잡으려 치료를 선택했다면 치료를 우선순위로 두어야 한다.


좋아하는 나를 끌어내기위해 나는 다만 상황을 만들어 그 녀석(내안의 나)이 튀어나올 판을 깔아준다. ..
..

내가 좋아하는 나를 만나기 위해서는 여전히 많은 시간이 걸린다. 유의미한 나를 위해 무의미한 시간들을 흘려보낸다.
...

조금씩 내가 좋아하는 나와 가까워지기 위해.
p138~139

계획을 내려놓고, 완벽을 내려놓고, 다만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하는 즐거움을 찾아간다. 훌륭한 사람이 되어가는 건 아니지만, 덜 아픈 사람이 되어간다. p134

우리의 삶은 과연 무엇일까? 우리는 행복한 삶을 살고 싶어하지만 막상 우리의 인생은 그렇지 않게 느껴진다
.. 쉼표라는 작은 점 하나가 인생에서는 큰 의미의 휴식이 되어줄 수 있을 거란 작은 불씨같은 희망이다.


사람은 과거에서만 살아가지 않는다. 과거에서 현재로, 현재에서 미래로 내 인생은 계속된다. 과거를 흘려보내고, 오늘을 단단하게 다져서, 나는 새로운 시간을 향해 간다. 망친 인생은 없다. 내 인생도, 다른 인생도.

애쓰다 지친 나를 위해 나를 위한 쉼을 가지도록 노력해야겠다. 나를 위해. 그리고 가족을 위해.



#애쓰다지친나를위해 #넥스트북스 #서덕 #워커홀릭 #카피라이터#나다운사람 #인생슬로건 #관계체력 #문화충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