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거 얼마예요? - 3~7세용 우리 아이 첫 유아 경제 동화 밝은미래 그림책 9
최혜영 글, 한수진 외 그림 / 밝은미래 / 201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아이들에게 경제 교육 시켜주시나요??

요즘은 아이들에게 경제개념도 일찍부터 알려주는 것 같더라구요.

하지만, 전 아이들이 너무 일찍부터 '돈'에 대해 아는 게 싫었어요.

그래서 지금까지 전혀 알려주지 않았더니 6살 한 콩이는 경제개념이 전~혀 없어요.

돈은 뭔가를 살때 내야한다는 것 정도만 아는 수준... ?? ^^

 

곧있음 예비 초등생이 되는데, 어느정도 돈 계산은 해야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된 엄마

많이는 아니더라도 어느 정도의 경제개념은 아이에게 여러가지 도움이 될 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경제동화를 통해 재미있게 경제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아이의 사고 수준과 인지 발달을 고려해서 쉽고 재미있게 경제에 대해

배워볼 수 있는 유아 경제동화... 어떤 게 있을까요??

 

 

 

밝은 미래 / 3~7세용 우리 아이 첫 유아 경제 동화

< 이거 얼마예요? >

 

먼저 책의 목차를 살펴보았어요.

경제동화... 도대체 어떤 방법으로 아이에게 경제 개념을 알려주는지 궁금했거든요.

​제목을 쭈~욱 훓어보고, 엄마는 좀 놀랬어요.

일단 제목이 전혀 어려운 경제동화란 느낌이 없었거든요.

그냥... 재미있는 동화같다는 느낌이랄까요!

제목을 보니 이 책의 내용이 더욱 궁금하네요. ^^​

 

책은 재미있는 스토리로 되어 있어요.

 

하지만 그 스토리 속에​ 경제 활동에 대한 이해와 기본적인 개념,

올바른 소비습관을 배울 수 있어서 아이들 경제동화로 이만한 게 없겠더라구요.

더욱 누나 따라쟁이가 된 우리 두 콩이도 함께 책을 보게되었어요.

한 콩이는 동생에게 하나씩 읽어주면서 함께 경제동화를 읽어보았어요.​

이 스토리는 화폐단위에 대해 배워볼 수 있​어요.

어떤 이야기로 아이들에게 화폐단위를 알려주는지 함께 알아보아요.

두리네 동네 맛있는 달콤빵 가게가 있어요.​

두리는 그 곳에서 엄마와 함께 피자빵을 샀어요.​

"이 피자 빵 얼마에요?"​ "500원입니다."

엄마는 지갑에서 동전 하나를 꺼냈어요.​

다음 날에도 두리는 피자빵이 먹고 싶어서 아빠와 함께 갔어요.

500원짜리 피자빵을 사는데, 아빠는 동전이 없다시면서 천원짜리를 내셨어요.

그랬더니 빵가게 누나가 동전 다섯개를 주었어요.

​'어젠 분명 동전 한개를 냈는데,  오늘은 종이돈을 내니까 동전을 다섯 개나 주네.'​

두리는 알 수없어서 고개를 갸웃갸웃했어요.​

한 콩이는 이야기와 그림을 집중해서 보는데,

우리 두 콩이는 스토리는 재미없는지.. ㅋㅋㅋ 그림만 열심히 보네요.

"아빠, 동전이 다섯개니까 피자빵을 다섯 개 살 수 있겠네요?"​

두리의 말에 아빠가 알려주셨어요.

"두리야, 이건 100원짜리 동전이야.

100원, 200원, 300원, 400원, ​500원

이렇게 다섯 개가 있으면 500원이 된단다.

그러니까 500원짜리 동전 한 개와 100원짜리 동전 다섯개는 똑같아."

그림와 함께 아빠의 설명을 들으니까 한 콩이는 이해가 된다네요.

하지만, 뭔~소린지 모르는 두 콩이... 그런 동생에게 우리 한 콩이가 알려주네요. ^^​

"그럼, 아빠가 낸 종이돈은 얼마예요?"​

"그건 1000원짜리 종이돈이야.  500원짜리 동전이 두 개있으면 1000원이 되지.

1000원이면 피자빵을 두 개 살 수 있어."

하지만 두리는 어려운지 알쏭달쏭, 아직 잘 모르겠어요.

우리 한 콩이도 두리와 같네요. 알쏭달쏭 잘 모르겠다네요. ^^

아빠가 다시 설명을 해주세요.

책에는 이렇게 그림이 자세히 나와있어서 보면서 다시한번 설명을 해주니까

한 콩이가 훨씬 더 쉽게 받아들이네요.

​물론, 아직은 좀 헷갈려하긴 하지만 그래도 조금씩 이해하는 모습이 보이네요. ^^

다음 날, 두리는 혼자서 빵 가게에 가서 피자빵을 샀어요.

100원짜리 동전으로 내는데, 4개뿐이네요.

피자빵은 500원인데, 이건 400원이라 부족하다는 빵가게 누나말에

주머니 속에 있는 동전 한 개를 더 꺼내네요.

이제 두리는 혼자서도 피자빵을 살 수 있게 되었어요. ^^​

​우리 한 콩이에게도 이제 혼자 과자를 살 수 있겠냐고 묻자,

한 콩양... "아니, 혼자는 아직 못사겠어!" 하네요. ㅡㅡ;

두 번째 이야기는 물물교환에 대해 배워볼 수 있어요.

물물교환이란... 서로서로 물건을 바꾸는 거라는 걸 알고 있어서

"엄마, 나 물물교환알아!" 하며 자신감을 보이네요. ^^

땅코 두더지는 땅콩이 너무 많이 열려서 동굴 안이 땅콩으로 가득 차 버렸어요.

주먹코 오리도 마찬가지예요. 그래서 주먹코 오리도 한숨을 쉬어요.

둘의 이야기를 듣고 하늘코 앵무새가 참견했어요.

"건너편 숲 속의 토끼와 돼지도 당근이라 사과가 너무 많아서 걱정이래.

서로 바꾸면 어떻겠니?"

두더지와 오리는 건터편 숲 속으로 후다닥 달려갔어요.

토끼와 돼지는 손뼉을 치며 기뻐했지요.

"좋아요. 서로 필요한 만큼만 남기고 바꾸기로 해요."

동물들은 숲 속 친구들에게 이 기쁜 소식을 알렸어요.

그림만 보는 ​우리 두 콩이는 주먹코 오리를 보더니 "쾍쾍"이라며 흉내를 내네요.

하지만... 내용에는 전혀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는...

두 살에게 경제동화가 왠말이겠어요. ㅋㅋㅋ​

약속 날, 숲 속의 동물들은 저마다 먹을 것을 가져왔어요.

그리고 자기에게 필요한 것을 서로 바꾸어 가졌어요.

"이젠 땅콩이 많아도 걱정할 필요가 없겠어요."​

한 콩이는 동물친구들의 모습을 보더니 시장에 온 것 같다네요.

그래서 엄마는 한 콩이와 함께 시장에 대해서도 이야기 나눠봤어요.

시장이 이렇게 형성된거라는 것도 알게 된 한 콩양...​

경제 동화라해서 경제적인 지식만 있는 줄 알았는데,

확장해서 함께 배울 수 있는 것들이 많아서 너무 좋더라구요.

"서로 필요한 것을 바꾸어 가지니까 너무 편리해요!"

동물 친구들의 이야기에서 물물교환의 개념이 나와요.

이렇게 해서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물물교환이 무엇인지,

물물교환이 왜 필요한건지 등... 많은 것을 생각해보고, 배울 수 있어요.

​교환가치, 물건 값의 수리적 인식, 물건 가격 책정, 합리적인 물건 구매, 월급 ...

다양한 경제적 지식을 재미있게 담을 수 있는 경제동화...

읽어볼수록 더욱 맘에 드네요.

이게 경제동화라면 올초부터 함께 읽었으면 더 좋았을껄...하는 아쉬움도 드네요. ^^;

앞으로 우리 한 콩이와 함께 이 책을 통해 재미있고 쉽게

경제 개념을 배워볼 수 있어서 너무너무 좋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