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격차 : 리더의 질문 - 위기와 기회의 시대, 기업의 길을 묻다
권오현 지음 / 쌤앤파커스 / 2020년 9월
평점 :

뉴노멀 시대가 왔다고 말합니다.(...)4차 산업혁명이 진행되면서 경제 환경, 사회 현상, 기술 발전, 제도 등 모든 것이 빠르게 변하면서 불확실성도 커지도 있습니다. 우리의 일상생활 뿐만 아니라 사회와 산업 구조도 전혀 다른 모습으로 변하고 있습니다.(...)이와 같이 예상하지 못한 불확실성은 계속 나타나면서 개인이나 조직 모두에게 불안감을 줄 것입니다.(...)변혁기에는 모두가 불안해하고 위기감을 느끼지만, 준비한 사람이나 조직은 또 다른 도약을 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새로운 시대에 필요한 리더십은 어떤 것인가요?" “혁신을 실패 없이 달성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무엇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할까요?” “인재를 어떻게 선발하고 알아보고 활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위기를 헤쳐 나가려면 무엇을 준비해야 합니까?” “조직 만족도를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소통을 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업을 확장시키는 가장 좋은 타이밍이 언제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서로 윈윈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등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 스타트업 창업가, 가업 승계자, 전문 경영인 등과 같은 중소. 중견 기업의 리더들의 현실적 질문과 다양한 고민을 다뤘다.
저자가 현직에 있는 동안 실현해보고 싶었으나 현실적인 여건 때문에, 또는 기회가 닿지 않아 아이디어로서만 남아 있었던 것들을 저자는 실현시킬 기회가 없었지만, 다른 많은 후배 경영자와 기업의 리더들이 자신들만의 방식과 기준을 만들어 격을 높여 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구체적으로 정리해 준 책이다.
32가지 질문과 고민을 풀어 준이 책은 현 사회에서 우리가 예상하지 못한 불확실한 상황에서 어떠한 리더가 바람직한 리더인지를 알려준다. 각 질문들마다 적절한 예를 들어 이해하기 쉽게 풀어 설명했다. 이 책을 읽어보면 작가가 왜 높이 평가를 받는지 고개를 끄덕거리며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리더십의 부재 속, 이 책이야말로 도전정신, 유연성과 포용하는 리더십의 소유자 가 필요한 지금지속 가능한 혁신과 좋은 기업을 만드는 유연성과 포용을 가진 리더가 되어야 할 당신은 꼭 이 책을 읽어야 한다. 절대 놓쳐서는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