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은 허리 디스크가 아니다 - 망가진 허리를 재생하는 기적의 내 몸 프로파일링
이창욱 지음 / 쌤앤파커스 / 2019년 9월
평점 :
나이가 들면 자연스레 생기는 통증이라고 생각했는데 최근 많은 사람들이 겪는 가장 흔한 질환 중 하나가 허리 디스크라고 한다. 전 국민의 80%가 경험한다는 요통, 10대부터 7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이 질환으로 고통을 호소한다.
궁금한게 있으면 검색해 보면 다 나오는 시대라, 다들 전문가를 찾기보다 먼저 이러한 증상들을 검색해보고 내가 이런 저런 증상이니, 이런 저런 병이 아닌가 싶다. 라고 단정 짓기도 한다.
병원이든 인터넷에 떠도는 정보든 어떤 것도 속 시원한 해결책이 되어주지 못해 답답해하던 분들에게 최소한 이것만 지키시라, 친절한 가이드북을 선물해드리고 싶었다. 이 책은 '허리 디스크'에 관한 잘못된 상식을 바로잡고 허리 건강을 되살리는 데 중점적을 살펴보아야 할 내용들을 담았다.
1장에서는 디스크에만 갇혀 치료하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 일인지,디스크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얼마나 다양한지 설명하고, 2장은 평소 환자분들이 가장 많이 질문한 내용을 중심으로 허리 디스크에 대한 잘못된 상식을 바로잡으려 했다. 3장부터 5장까지는 디스크 유발하는 대표적인 원인인 생활 습관, 식습관, 마음가짐을 다루고, 마지막장은 허리 통증이 호전될 수 있는 자세나 운동법을 소개했다.
몸에서 보내는 통증의 신호들의 원인이 디스크라고 믿는 환자들이 많다고 한다.
그러나 그 통증이 꼭 디스크 때문만이 아니다.몸에서 보내는 신호를 잘 체크해서 요통을 치료할때 간접적인 원인들을 치료하면 더 빨리 회복될 수 있다.
오랜시간 쌓여 온 잘못된 생활 습관이나 식습관으로 디스크가 진행된다.
허리 통증을 일으키는 여러 가지 간접적인 원인들을 치료하면 허리 통증은 더 빨리 회복된다. 따라서 요통을 치료할 때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다는 가능성을 늘 염두에 두어야 한다.
이 책에서 읽고 알게된 점은 생활 습관이 내 허리를 망칠 수 있다는건 알고 있었지만, 음식이 영향을 미친다는 말은 좀 생소 했다. 요즘 일상생활에 현대인들에겐 없어서는 안되는 식품 중 하나인 커피가 디스크를 망가뜨리는 음식에 들어가 있는 걸 보고는 놀랐다. 카페인이 다량 함유된 음식이 척추에 칼슘이 제대로 흡수 못할뿐더러 소변을 통해 칼슘이 몸 밖으로 빠져나간다. 허리 통증이 있다면 카페인을 '절대' 섭취하면 안된다고 한다. 이젠 아침마다 오늘 하루 내 힘의 원동력이라고 외치며 마시는 커피를 조금씩 줄여봐야겠다.
당신의 미래의 건강한 삶을 위해서, 내 몸의 기둥인 척추의 건강을 위해 허리가 아프지 않은 당신이라도, 이 책의 가이드라인을 통해 나의 어떤 생활습관, 식습관, 마음가짐이 내 몸을 망치는지를 알고, 건강하게 통증 없이 지키기 위해 생활습관, 식습관, 마음가짐을 다르게 해보는건 어떨까? 여기에 척추를 지키기 위한 운동 솔루션은 덤이다.
이제 우리 시원하게 허리 쭈~~~~~욱 펴고 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