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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자와 생쥐 - 약속 유아 인성 덕목 그림책 1
조문현 글, 이형진 그림, 이솝 원작 / 파랑새 / 2014년 2월
평점 :
절판


'사자와 생쥐'를 받자마자 후딱 읽어내려간 6살 딸이 말한다. "엄마, 너무 재밌어."

유아 인성 교육을 위한 책이라는 취지에 맞게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나 보다. 그 다음엔 내가 읽어보고 아이와 이야기를 나누어 본다.

"너도 다른 사람하고 약속을 해 본적이 있어?", "약속은 지켰어?" 등등...

이런 질문들을 통해 자연스레 약속을 왜 지켜야 하는지, 약속을 지킴으로서 믿음은 왜 생기는 지를 이야기 해 볼 기회가 생긴다.

질문이 서툰 어른들을 위해서 친절하게도 마지막에 <함께 생각해요>지면도 추가되어 있다.

 

 처음 책을 받고는 조금은 거친 삽화를 보고 '그림이 별로인데..'라는 생각이 잠시 들었다. 하지만 쭉 넘겨보니 사자의 생각과 행동들을 잘 잡아낸 표정에 아이들에게도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삽화이다. 가끔 너무 현실적이어서 무섭거나 너무 우습게 표현해낸 사자의 그림들을 보기도 하는데 이 책의 삽화는 조금 더 정겹게 느껴졌다.



 

이솝 우화를 모티브로 한 책이기에 '뭐, 또 그 얘기야?'라고 느끼는 독자들도 있을 지 모르겠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새롭게 느낄만한 장치들이 있는데 바로 사자와 다른 동물들 사이에 나오는 대화 중, 맞장구를 치는 "그렇고말고."라는 대답 때문이다. 아이와 함께 이 책을 읽다보면 서로 번갈아 가며 대화를 하고 아이가 맞장구를 치는 모습을 발견할 지도 모르겠다.

 행복하게 살고 싶은 사자 대왕님, 그런 사자를 지키는 듬직한 덩치큰 동물들, 하지만 사자가 그물에 걸렸을 때, 사자를 도와준 건, 사자의 꼬리를 밟는 실수를 저질렀으나 사자에게 풀려나면서 사자를 돕겠다고 약속한 작고 하찮은 생쥐였다. 생쥐는 약속을 지켰고 생쥐가 약속을 지킴으로서 사자와 생쥐 사이에는 믿음이 생겼고 이로 인해 사자는 행복한 마음을 갖게된다.

 유아를 위한 이솝우화를 고민하는 부모들에게 아주 좋은 선택이 될 만 한 책이 나왔다라는 생각이 든다. 앞으로 나올 시리즈도 기대하게 될 것 같다.

 

한우리 북카페 서평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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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곤소곤 마을에서 두근두근 마을까지 한걸음 모퉁이책방 (곰곰어린이) 29
바겔리스 일리오풀로스.그리스 리오 시 어린이들 지음, 김배경 옮김 / 책속물고기 / 201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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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을 읽기 위해서는 먼저 이 책의 저자와 삽화를 그린 이가 누구인지를 먼저 아는 게 좋겠다.

이 책은 그리스 리오 시에 사는 어린이들이 쓴 글과 그림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리오 시와 안티리오 시 사이에는 이 두 도시를 잇는 하릴라오스 트리쿠피스 다리가 있다고 한다.

어른들이라면 다리가 생겨서 편하구나라든지 다리가 웅장하고 멋지군 정도의 감상을 했을 테지만 어린이들은 이 다리를 보고 한 편의 동화같은 이야기를 만들어 냈다.

 

사실 처음 책을 읽어보고는 조금 실망을 했다.

삽화가 너무 엉성하고 그림만으로 이야기를 상상하기에도 턱없이 부족해 보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저자와 그린 이를 알고 나니 아이들의 순수함이 느껴지고 참 의미있는 그림으로 바뀌어져 보였다.

 

소곤소곤 마을과 두근두근 마을은 오랜 옛날부터 사이 좋은 도시였다.

하지만 나쁜 용의 계략으로 서로 미워하고 싸우게 된다.

두 도시의 아이들은 어른들 모르게 계속 우정을 쌓아 나갔고 작은 새와 해님, 바람의 도움으로 어른들을 다시 화해하게 만든다.

그 이후, 아이들은 두 도시 사이에 다리를 놓을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갖게 되고 그 바람은 이루어진다.

 

이 책은 내용을 떠나서 어떤 사물을 보면서 우리 아이들도 이런 이야기를 만들어 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하게 만들었다.

또, 보이는 것만 따라 그리는 것이 아닌 이야기를 상상해 보면서 같이 그림도 그려보는 활동들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마도 우리 아이들도 나도 할 수 있을 꺼 같은데라는 생각도 할 것이다.

이 책을 같이 읽고 나서 한 편의 동화책을 부모님들과 함께 만들어 볼 만한 기회를 줄 수도 있는 책이 될 수도 있을 꺼 같다.  

 

한우리 북카페 서평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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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막손 투수 단비어린이 문학
리광푸 지음, 강영희 옮김, 최정인 그림 / 단비어린이 / 201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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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른손 손바닥이 오그라들어 꼭 갈고리 같은 손을 가진 아창의 꿈은 야구 선수이다.  

 야구 선수에게 한 쪽 손이 불편하다는 것은 단지 야구 실력이 떨어지는 정도가 아니라 야구를 할 수 있느냐 없느냐의 여부이다.

 하지만 아창은 도전했고 야구부원이 되는 기회를 잡았다.

 아창의 장애 여부를 떠나서 야구부원이 되어 훈련을 받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국가 대표가 되기 위해 도전하는 사람들의 땀과 노력을 우리가 모두 아는 것처럼. 야구 선수가 되기 위한 과정 또한 험난한 과정이다.

 그런데 장애가 있는 아창에게는 더 무슨 말이 필요할까?

 시련과 어려움을 맞는 아창은 그런 어려움이 모두 자신의 장애때문인 것만 같아 자신의 손이 밉기만 하다.

 하지만 아창이 어려움에 빠져 있을 때 힘이 되어준 이들이 있었다.

 아창의 꿈을 지원해 주는 가족들, 남몰래 아창을 응원해 주는 같은 반 여자친구 예완메이, 아창의 파트너가 되어 연습을 도와주는 친구 샤오팡, 이들이 있었기에 아창은 포기하지 않고 꿈을 이루기 위해 나가간다.

 이 책을 읽을 초등 고학년 아이들도 자신의 꿈을 위해서 또는 자신이 정한 목표를 향해서 노력하고 공부한다. 하지만 항상 평탄하지 만은 않을 것이다. 힘들 때도 있고 포기하고 싶을 때도 있을 것이다.

 이럴 때, '넌 그것밖에 안 돼', '왜 이렇게 끈기가 없니'라고 질책하기 전에 아이가 다시 한 번 도전해 볼 수 있게 용기를 북돋우어 주는 어른이 되어야 겠다라는 생각을 해 본다.

 또, 이 책을 읽을 아이들이 자신의 결점때문에 자신의 꿈을 쉽게 포기하지 않고 시련 속에서도 끈기 있게 도전하는 아이들로 성장해 나가길 바래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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굿바이! 타임피아 모퉁이책방 (곰곰어린이) 28
정유리 지음, 김규택 그림 / 책속물고기 / 201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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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개의 시계들 속에서 어쩔 줄 몰라하는 표정을 짓고 있는 아이가 있다.

 

 

유노는  문제를 풀 때 생각을 많이 하는 신중한 성격이다. 또, 친구가 원고지 쓰는 법을 물어볼 땐 자기 일은 내버려두고 친구 먼저 가르쳐주는 친절한 아이이다. 

하지만 그런 신중함과 친절 때문에 정작 자신의 일은 미루어져서 늦게 된다. 

그런 유노를 빨라지게 하기 위해 엄마는 무슨 일이든 빠르게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만들어 준다는 타임피아로 유노를 보내는데...

 

한국인이 가장 많이 하는 말 중에 하나이고 나 또한 아이들에게 항상 하는 말. '빨리빨리' 이 말을 안 하고 하루를 보낼 수 있을까 싶을 정도로 자주 쓰는 말이다.

우리는 항상 빠르게 하는 것을 추구한다. 빠른 인터넷, 빠른 교통 수단, 여러가지 일 한꺼번에 처리하기 등 이런 환경에서 뭐든 빨리 하는 것이 좋은 것이다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하지만 빨리하고자 하는 욕심때문에 실험을 망치게 되고 빨리 먹은 밥때문에 속도 좋지 않다. 또 주변 사람들의 행동이 답답해 마음이 편하지가 않다.

 

 

김치는 빨리빨리 만들어서는 먹을 수가 없다. 절일때도 시간이 걸리고 익는 시간도 한참 걸린다.

또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 맛도 달라진다.

이를 통해 유노는 모든 것을 빨리하는 것만이 능사가 아님을 알게 된다.

유노는 빠름과 느림이 필요할 때마다 달라져야 하는 걸 알게된다.

 

책을 읽으며 유노의 행동이 엄마가 타임피아에 보내고 싶을 만한 행동인가라는 생각이 들었다.

어른들의 기준에서 볼 때, 느리게 먹는 식사, 완성하지 못한 글쓰기는 분명 속이 터지는 일이다.

하지만, 여유로운 식사, 친구를 돕느라 늦어진 글쓰기는 오히려 더 권장하고 싶은 행동들이었다.

뭐든 빨리하는 것을 가르치는 타임피아보다 계획을 세워서 하게 하는 방법이라든지 우선 순위를 정하는 방법들을 가르치는 게 보다 효과적이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한우리 북카페 서평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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쑥쑥 몸이 자라는 운동 스콜라 꼬마지식인 6
이향안 글, 김보미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1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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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콜라 꼬마지식인의 6번째 시리즈인 '몸이 쑥쑥 자라는 운동'은 어린이가 알아야 할 기본 지식을 그림과 함께 배우는 저학년 지식 정보책이라는 시리즈 기획 의도와 딱 맞아 떨어지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가장 활동적이고 역동적인 시기를 보낼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초1학년 아이를 둔 부모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지금은 많은 아이들이 초등학교 입학과 함께 국어,영어 등의 선행학습하느라 밖에서 뛰어노는 시간이 없다. 이제 이 책 한 권을 들고 엄마,아빠, 친구들과 함께 운동장이든 집 앞이든 나가보자. 

 

 '운동하자'라고 하면 무작정 거부감을 느끼는 아이들도 있다. 하지만 이 책은 정말 가볍게 시작할 수 있는 운동들을 소개시켜 준다. 

 자전거, 훌라후프, 배드민턴, 축구 등.. 아이들과 한 번쯤은 해 봤을 운동들이다. 그리고 운동 기구들, 줄넘기, 훌라후프, 공 등도 집 안에 하나쯤은 다 있을 것이다. 이 책을 읽다보면 하나씩 찾아보고 있는 아이들을 만나게 될 꺼 같다.

 동동이는 작년까지만 해도 밖에서 열심히 놀던 아이였다. 그런데 요즘은 게임말고는 운동을 하질 않는다. 그래서 운동 기구들은 재활용품 공간으로 이동되었고 곧 쓰레기장으로 옮겨질 참이다. 

 이 책은 단순히 운동을 해야한다라는 교육적인 책이 아니다. 운동을 할 때, 주의해야 하는 점, 운동을 더욱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들, 운동을 잘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또한 어떤 아이들에게는 어려웠던 운동들도 있음을 자연스레 보여준다. 

 





 책의 그림은 얼핏보면 저학년 아이가 정성스레 그린듯한 그림(물론 전문가가 의도적으로 그렇게 그렸겠지만)은 아주 정겹다. 한 편의 그림 일기를 보는 듯한 중간중간의 삽화는 아이들 모두 일기장에 한 번씩 그렸을 법한 장면들을 보여준다. 

 

 

 또한, 운동 기구들 모두를 의인화시켜 그린 그림은 아이들이 자신의 운동 기구들에게도 이름을 붙이고 애착을 가질 수 있게 해 준다.

 동동이는 운동 기구 꿈을 통해 자신이 잊고 있었던 운동을 다시 시작하고 동동이의 가족 모두 행복한 모습으로 운동에 참여한다. 

 

 

 이 책은 운동은 힘들거라고 생각하는 아이들에게는 운동에 대한 흥미를 갖게 하고 또 게임이나 TV에 운동을 잊고 있었던 아이들에게는 운동 기구들을 다시 한 번 꺼내서 운동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할 것이다. 또 부모들에게는 운동할 때 신경 써야하는 유용한 점들을 알려주는 지침서가 될 것이다. 앞으로의 스콜라 꼬마지식인 시리즈가 기대되게 만드는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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