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의 김치찌개 - 마음을 채워 주는 15가지 맛있는 사랑 이야기 사랑을 찾아주는 책
이은주 지음, 김이조 그림 / 계림북스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몇해전 한 예능 프로그램에서 한국에서 강제 징용으로 동원되었던 한국인들과 그 후손들이 모여 사는 우토로 마을을 방문한 적이 있었지요.
마을 사람들은 1941년 교토 군 비행장을 건설하기 위해 일본으로 강제 동원된 한국인 노동자들로 현재는 1세대들은 대부분 돌아가시고 그 후손들을 약 150 여명의 주민들이 남아있다고 하더라구요. 해방이 되었어도 고향에 돌아가지 못하고 남의 나라에서 차별과 멸시를 받으며 살아왔던 그들은 한국에서 개그맨들이 공수해간 전라도, 경상도...고향음식을 맛보며 눈물을 흘리셨죠. 70여년이 지났지만 구순의 할머니는 어릴적 먹었던 고향의 맛을 기억하셨고 그 음식를 통해 어린 시절 뛰어 놀던 고향의 하늘과 들판을 떠올리시더라구요. 그 장면을 보면서도 음식의 힘이란 것이 참 대단하구나 느꼈어요. 음식에 추억과 사연이 더해지면 그 음식은 두고두고 가슴 속에 나만의 기억으로 남으니까요.
단순히 배를 채워주고 생명유지를 위해 먹는 음식이 아니라 나에게 조금 더 특별한 음식은 누구에게나 한가지쯤 있을거에요. 음식에 나만의 추억이나 사연 등이 더해져 먹을때마다 가슴까지 따뜻해지는 '소울푸드'말이에요. 우리에겐 어머님의 된장찌개로 대표되는 집밥이 그럴 것이고 뉴요커에게 치즈버거일테지요. ^^ <아빠의 김치찌개>는 이렇게 누구에겐가 마음을 채워 주는 15가지 맛있는 사랑 이야기가 담긴 따뜻한 동화책이에요.
떠돌이 개에게 던져주던 미트볼, 망망대해에 떠있던 난민을 살린 참치요리, 전쟁고아를 노르웨이 라면왕으로 만든 인스턴트라면 까지... <아빠의 김치찌개>에 담긴 사연이 있는 음식이야기는 한편 한편 마음 따듯하고 가슴뭉클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