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 독서 논술 P단계 1 : 나와 가족 - 6세, 7세, 초등1학년 독서논술 메가 독서 논술 P단계 1
엄은경 외 지음, 이현주 외 그림 / 메가스터디북스(참고서)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메가 독서논술, 한글을 배우면서 논술까지 고려하는 교재~~~~!!

6세 따님을 위해 아이의 생각이나 이해도도 알아보고자 신청한 메가 독서 논술입니다.

사실, 유아기의 논술은 어찌 진행되는지 궁금해서 신청한 것이기도 해요.


유아도 논술을 해야 하는건지...고민하면서 접해본 메가 독서논술 입니다

 

 

 

 

 

메가 독서 논술  P1 - 나와가족



체험단 신청시 6세부터라고 되어 있어서 체험해 보고 싶었어요.

아이의 이해도도 궁금하고, 내용이나 구성도 궁금했어요.

 

 

메가 독서논술의 진행은 매주마다 읽기전에 > 읽으면서 > 읽고나서 의 방향으로 제시되어 있고,

P1 한권은 4주 분량의 양으로 들어 있답니다

 

 

메가 독서 논술 표지엔 반쪽이 그림이 있는데,

저도 기억이 가물거리는 반쪽이 이야기~~~~!!

아직 따님이 접해보지 않은 전래동화예요~~~~^^


1주차 >> 첫 주제로 반쪽이가 나오네요.


   읽기 전에  



어느정도 자존감에 대한 물음일 수도 있는

나는 얼마나 소중할까?  자신에 대해 예, 아니오로 표시해보는 시간...


은근 아이가 자신을 어찌 생각하는지 알아볼수 있어서 넘넘 좋은 시간이었어요.

자신은 모르고 답하지만, 엄마한테 정말 소중한 시간이 되었답니다.

1. 나는 예쁘다고 생각해.  ( ,아니오 )

2. 나는 자주 투덜대고 화를내. ( ,아니오 )

3. 엄마,아빠가 나를 사랑한다고 생각해. ( ,아니오 )

4. 나를 좋아하는 친구가 많아. ( ,아니오 )

5. 나는 모든일에 자신 있어. ( 예,아니오 )

6. 나는 하고 싶은 일이 하나도 없어. ( 예,아니오 )

 

예쁘다고 답하면서  어찌나 쑥쓰러워 하던지...ㅎㅎㅎ

이후, 나는 모든 일에 자신이 있는건 아니라니...자존감을 좀더 높여줘야 겠단 생각이 들더라구요. ㅠㅠ

은근 마지막 물음에 잘 대답해 놓고도...어려운지 계속 뚫어져라 보면서 다시 읽더라구요.ㅎㅎㅎ



반쪽이 라는 주제어 제시하고...무슨 뜻일지 물어보는 코너~~~~!!


 

요런 접근이 참 좋더라구요. ^^

아이와 대화도 나누고, 아이의 생각도 들어볼수 있으니요.

논술이 별거인가요? 그냥 이런 팁으로...

아이가 생각을 한 번 해볼수있게 유도해 주는 접근이라 좋아 보입니다.

 

 

 

저도 아이에게 한번 물어봤어요.

우리 따님은 사과를 반으로 잘 자르는 아이일거라고 짚어 주시더라구요. ^^

 

 

 

그렇게 반쪽이와 형이 어떤 사람들인지...등장인물에 대해 한번 알아보구요.

이야기속 어휘에 대해서도 미리 짚어 보았어요.

 

 

 

따님이 말로 표현을 하진 못하지만, 글을 읽고 줄로 잘 이어주더라구요.

 

 

 

 

  읽으면서


두페이지에 해당하는 이야기를 읽을때 마다 아래에

간단한 물음으로 이야기를 잘 읽었는지...물어보는 문제가 나와요.

 

 

생각외로 아이가 동그라미를 잘해 주어서...내심 흐뭇하더라구용.ㅎㅎㅎㅎㅎ

어느새 이런 이야기의 세세한 부분까지 다 기억하고...답에 답도 해주니 이쁘더라구요

 

엄마가 읽어주는 이야기에 초집중 하시는 따님....ㅎㅎㅎ

중간 중간 두페이지마다 질문에도 잘 답하시공...

 

 

 

반쪽이 이야기 넘넘 재미있게 읽었답니다~~~~~~^^

처음 듣는 이야기라...더 잼나게 읽은듯해요~~~!!

반쪽이 이야기가 얼마나 잼났던지, 내일 논술 또 하자고 하더라구요.ㅎㅎㅎ

 

 

 

반쪽이가 부잣집 딸방에 뿌린것 찾기는 틀려주시긴 했어요.

정답인 벼룩과 빈대는...전혀 모르는...들어 본 적이 없는 동물인지라, 틀려주신듯도 해요. ㅎㅎㅎ

읽으면서도 벼룩과 빈대가 무엇인지 물어보더니...결국 어찌 생겼나 보여 줬어야 하나...싶더라구요. ^^

 

반쪽이의 지혜와 꾀에 당한 부잣집 영감 이야기지만,

부잣집 딸은 반쪽이가 마음에 들어서 결혼하는 이야기~~~~^^

 

 


   읽고나서


그림자의 주인을 줄로 이어 이야기의 등장인물 찾기

이야기에 나오는 알맞은 장소에 ○ 하기

이야기도 잘 읽고, 문제도 잘 맞춰 주네요. ㅎㅎㅎ

간단하지만, 아이가 잘 맞춰주니 이쁘더라는요. ^^

 

읽고나서, 등장인물의 표정이나 상황을 보고...해당하는 말에 색칠하기~~~~!! 문제도 있었어요.

등장인물이 되어 제 3자의 속마음을 알아보는 문제라...

배려와 사고력을 키우는 문제이기도 한듯요.



이야기 전개에 따라 잘 이해했는지 알아보는

반쪽이에게 일어난 일에 대해 예, 아니오로 답하고 따라가 보기~~~~!!

가위로 오려서 나중에 도달하는 곳을 넘겨보는 문제라...먼저 가위로 잘라주었어요.

제가 자르려니...본인이 자르고 싶대서...ㅎㅎㅎ 직접 잘라주셨네요. ^^

 

 

 

마지막 문제까지 잘 풀고, 훌륭해 상을 줄게 이야기 박사인걸? 해도 무반응 이더라구요. ^^

이후 나머지...뒤에 있는 말들을 차례로 읽고 나더니....ㅎㅎㅎ

모두 이상한...말들이 적혀 있으니

( 섭섭상을 줄게.이야기를 다시 읽어봐/관심상을 줄게.이야기에 관심을 더 가져봐 / 이야기를 꼼꼼히 읽도록 노력해 )

그제서야 자기가 잘한 줄 아는지...좋아서 날아가네요.ㅎㅎㅎㅎㅎ

아웅...제가 기죽이고 키우는건지....ㅎㅎㅎ

아직은 본인이 잘한다는 생각이 없는것인지...ㅎㅎㅎ

암튼, 아이가 좋아하는 모습보니 저도 기분 좋았습니다.

 

 

이야기 순서에 맞는 그림에 번호도 차례대로 잘 넣어주구요.

 

이야기에 나온 반쪽이 형들과 부잣집 영감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을 골라보고...

더하고 싶은 말을 써보는 코너~~~~~!! ㅎㅎㅎ


6세 울 따님 적어 놓은것 좀 보셔용~~~~~~~ㅎㅎㅎㅎㅎ

어찌나 귀여운지....ㅎㅎㅎㅎㅎ

혼자 보기 아깝더라구요. ^^

 

 

 

그리고 읽고 나서 마지막 코너~~~~~!!

반쪽이와 본인에게 주는 상장 써보기~~~~~!!


반쪽이에게는 씩씩하고 힘이세서 금메달상을 주고

본인에게는 예뻐서 예쁜상을 준다네요. ㅎㅎㅎ

 

마무리로 그림읽기가 나오더라구요.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하다가...

아이가 나중에도 못찾아서...살짝 힌트를 주었는데도...찾는게 어렵더라구요. ㅎㅎㅎ

 

 

 

 

첫 그림읽기인지라...나중에는 자세히 설명해 주었네요. ^^


보이시나요??

 

따님이 마지막에 이리 써 주셨네요~~~~~^^

반쪽이 이야기라서 옆모습 프로필이 보이는 그림이 나온듯요.




 

메가독서 논술 P단계...6세도 할만합니다.

논술이 어렵게 생각하면 어렵지만...이렇게 책을 읽고 하나하나 짚어 나가면서

이해도를 보는 위주로 나와있지만...

꼭 알고 넘어가야 하는 부분들을 짚어 놓은것 같아요.


아이가 재미있는 동화도 읽고, 아이 만의 생각을 표현해 볼수 있는 시간이어서 좋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