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의 다리 마루벌의 좋은 그림책 87
이임숙 글, 오정택 그림 / 마루벌 / 2015년 4월
평점 :
절판


6세 이상용으로 나온 한강의 다리~~~~!!

서울의 역사적 배경과 함께 한강의 다리를 알아보는 책이예요.

우리나라 수도를 알려주고 함께 읽어도 좋을책인데,

확실히 한강의 다리를 읽으면서 마음 아픈 이야기와 희망에 찼던 한때를 떠올리며

아이와 함께 시간 여행이 가능한 책입니다~~~~!!

마루벌의 좋은 그림책 여든일곱번째 책이네요~~~^^

 

 

한강에는 다리가 몇개나 있을까?

엄마도 모르는 한강의 다리 세기에 여념이 없으십니다~~~~!!

굽이 굽이 푸른 굴곡이 한강이란걸 어찌 그리 잘 아시는지...ㅎㅎㅎ

한강의 다리 책은 그림부터 예사롭지 않아요.

그림 기법 까지는 잘 모르는 문외한 이지만, 우리 나라 옛느낌 제대로 잘려서

 

한강과 사대문 등 구성이 잘 되어 있어요.

 

한강의 이름은 한가람에서 나와 물이 가득한 큰강이란 뜻이라고 하네요.

신기한 배다리도 알게 되었고, 그림으로 보니...옛날의 모습이 떠오르더라구요.

오늘날고 같은 한강의 다리는 1900 년에 처음 놓였다고 해요.

일제시대에 기차가 다니기 위해 만들어진 한강철교를 시작으로

그 옆에 1917년 한강인도교가 나란히 놓이면서 사람도 한강을 건널수 있게 되었다고....

 

경제 발전을 통해 1965년 만들어진 양화대교를 시작으로 50년 동안 30여개의 다리가 한강에 속속 놓이기 시작했어요.

우리 기술과 힘으로 만든 최초의 한강다리가 바로 양화대교라고 하네요.

다리는 주로 나루터가 있던 자리에 배를 대신해서 물자와 사람을 옮기기 시작했어요.

경부고속도로의 연장선상에 한남대교가~~~!!

마포대교가 들어서면서 여의도가 정치 경제의 중심지로 발전하구요~~~~!!

이후 잠실대교 영동대교 천호대교까지...강남과 강북을 오가기가 편해지고 도시는 점점 넓어져요.

잠실대교 덕분에 서울의 인구가 잠실과 성남시까지 퍼져 살수 있게 되었고...

잠실대교는 수중보를 설치하여 인천 앞바다에서 들어오는 바닷물이 한강 상류로 올라가지 못하게 막아주어요.

잠수교 위에 반포대교를 세워 2층다리가 되었고, 지금 반포대교는 달빛 무지개 분수로 유명하죠.

기네스 협회에 가장 긴 교량 분수로도 등재되었답니다.


성수대교는 우리나라 최초로 트러스교 방식으로 만들었는데, 새로운 기술에 놀라워 했지만...

1994년 다리 한가운데가 끊어져, 1997년 새로 놓았어요.

이 사고로 다리도 만들기만 하는게 아니라 수리하고 관리해야 한다는것을 알게 되었지요.

1980년대 부터는 다리도 예쁘게 만들자는 생각으로 다리 바깥쪽을 반달 모양으로 만든 성산대교가 탄생해요.

성산대교는 교각을 V자모양으로, 동호대교와 동작대교는 같은 시기에 놓였지만,

각기 하나는 뾰족하게, 다른 하나는 둥글게 만들었어요.

 

1988년 올림픽을 기념하여 올림픽 대교라 이름지은 다리고 있고, 탑 꼭대기에 성화 모양의 조형물도 설치했어요.

쇠줄로 상판을 매다는 사장교 형식으로 24개의 쇠줄로 잡아주는데...

88 올림픽이 24번째 열린 올림픽이라 기념하여 만들어진 거예요

서강대교는 마포에서 밤섬을 지나 여의도로 들어가는 다리로 자연과의 조화도 생각한 다리예요.

일산대교도 마찬가지로 철새들을 보호하기 위해 장항습지를 보호하면서 친환경 방식으로 만들었어요.

 

이외에 청담대교/가양대교/방화대교에 대해서도 언급해주고 있는 < 한강의 다리 > ~~~~!!

 

 

반 만년의 역사와 함께 여전히 우리의 삶과 함께 흐르며 한시도 떨어져 있지 않은 한강~~~~~!!

한눈에 한강의 다리가 놓인 위치와 이름들까지 볼수 있게 그려져 있기도 하네요.

울 따님은 여전히 다리 갯수 세느라 여념이 없으셔요~~~~ㅠㅠ

그러더니, 앞에서 세었던 것과 다르시다고...ㅎㅎㅎ

앞쪽엔 한강의 일부만 나온건데...울 따님...별걸 다 맞추려 하시네요. ㅎㅎㅎ

6세 그녀에겐 조금 어려운 감이 있었는데, 그래도 잼나게 한강을 짚어볼수 있었답니다~~~~!!

무엇보다 제가 많이 배운 책이었어요~~~^^

매년 한번씩은 읽으면서 아이와 재미있는 역사가 있는 다리 이야기 짚어주고 싶어요.

마루벌에서 나온 다른 책들도 알수 있어서 더 좋은 시간이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