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태니커 만화 백과 : 자율주행 자동차 브리태니커 만화 백과 64
봄봄 스토리 지음, 이태영 그림, 장경식 외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는 언제쯤 자율주행 자동차가 상용화 될지 모르지만, 현재도 이미 충분한 기술발전은 이루어진 상태라 아이들이 자랐을때는 상용화 되지 않을까 싶어요. 그만큼 우리 생활에 밀접하게 연관 되어 있고 오래전부터 발전시켜 왔다는 거지요. 미래과학으로 자율주행 자동차는 이제 머지않은 우리 생활 중 하나입니다. 브리태니커 만화 백과로 만나서 더 재미있게 접할수 있네요.

 

초등과학도 기초과학부터 다양한 부분으로 함께 하는데, 어려울것 같은 부분들을 만화 형식으로 좀더 친근한 화법으로 읽을수 있어서 아이들이 더 쉽고 편하게 이해하게 되는 미래엔 아이세움 만화백과 덕분에 자율주행 자동차 구조에서 부터 역사에 이르기 까지 알아볼 수 있었는데, 특히나 미리

책의 내용을 살펴볼수 있게 인포그래픽으로 알려주고 시작하는 브리태니커라 더 이해가 쉽습니다. 미리 그림과 함께 살펴보고 책을 읽으면서는 또래 아이들의 대화를 쫓으면서 이해를 하게 되지요.

 

보통은 로운이가 활동적이고 슬기가 아주 똑똑한 여자아이로 나오는데, 이번에는 남자아이들이 더 관심이 많은 자동차에 대한 내용이라 그런지 로운이가 아는 것이 많고, 슬기는 사고뭉치로 전개 되더라고요. ㅎㅎㅎ항상 이야기 전개는 누군가 잘 아는 아이와 잘 모르는 아이가 나와서 함께 서로 배워가는 것이 있는 구도로 나아갑니다.

 

앞쪽에서는 자율주행 자동차가 발전되어져 온 역사부분을 알려주고 있답니다. 정말 오래전에 나온 팬텀 무선자동차에서 부터 시작해서 이름을 줄줄 외우지는 못하더라도 사람들의 관심이 이어져온 결과가 자율주행 자동차임을 인지하게 됩니다.

?

 

지금까지 읽었던 내용을 다시한번 정리하고 넘어가는 페이지도 나오지요. 이야기 속에서도 내브랩 1이 등장해서 슬기가 또 그림을 그려 넣는 해프닝도 벌어지지만 덕분에 자율주행 자동차 대회를 준비중인 삼촌의 강의를 들어 볼 수 있었답니다.

?

 

자율주행 자동차 발전 과정을 살펴보고 난 후에는 자율주행 자동차의 필요성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이예요. 주제별로 이야기가 전개 되어서 아이가 읽으면서 부분별 필요할때 또 들춰 보기도 좋아요. 자칫 만화만 읽는다는 느낌이 든다고 느껴질때면 요렇게 타이틀만 읽고 질문을 해봐도 좋답니다. 아이를 비난하는게 아니라 인지하지 못했다면 짚어주는 것이 좋거든요. ^^

 

자율주행 자동차의 장점은 꼭 짚어줘야죠? 많은 장점이 있기에 발전시키고 또 연구하고 있는 거니까요. 장점이 있다면 단점도 있을까요?

아이와 함께 할때는 꼭 되물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더라고요. ^^

 

이런 자율주행자동차는 단계별로 분류가 가능한데, 어느정도 운전자가 개입하느냐에 따라 나뉘더라고요. 현재 3단계정도의 운전자가 그래도 개입이 가능한 단계에서 전적으로 자동차가 거의 결정하는 단계가 바로 4단계라고 합니다. 5 단계는 운전자가 필요없는 자율주행 단계인거지요.

 

슬기와 로운이는 직접 삼촌과 함께 자율주행 자동차를 타고 나가보기도 하면서 어떤 상황에서 유용한지 느껴보는 시간도 가진답니다. 아이들의 이야기 속에 간접경험으로 전달 받지만 이해하기 쉽게 그려져서 참 좋아요. 직접 경험이 불가능 한게 많으니...요렇게 책을 읽으면서 배우게 되네요.

 

현재 사용되고 있는 자율주행 기술에 대해서도 직접 달리는 중에 알아보고, 센서가 하는 역할을 더 생각해 보게 됩니다. 실제로 사람의 눈과 같은 역할을 하기에 눈이 막혀 있을 경우에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수 있기에 여러가지 보완 센서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어요.

 

자율주행자동차의 센서도 다양한 것이 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저도 처음듣는 라이다도 나오고, 레이더와 함께 카메라 센서 등 다양한 부분으로 나뉘어서 알려줍니다. 다양한 센서들의 역할은 또 다 다르네요. ^^

 

센서에 이어 조향장치와 엑츄에이터 ECU 까지도 자율주행 자동차의 주요 장치로 꼭 필요한 것임을 알게 되지요. ^^

자율주행자동차가 스스로 판단하고 제어하는 과정을 비로소 이해하기 시작합니다.

 

자율주행 자동차가 정말 장점만 있을줄 알았지만 윤리적인 부분까지도 건드리고 있다는 것을 살펴볼 수 있어요. 곧 우리도 무인택시를 타고 다닐 시기가 오겠죠? 자율주행자동차가 생기면 카 셰어링도 직접 가지 않고 자동차가 오는 시스템으로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하네요. 인공지능 시대에 자율주행 자동차 하나로 사라지는 직업도 많고, 새로 등장할 직업도 알아봅니다.

 

예전에는 자동차 엔진개발이 더 중요했다면 지금은 자율주행 시대가 열리면서 소프트웨어가 주목을 받는 세상이 되었네요. 이젠 컴퓨터 프로그래밍 같은 것은 다 알아야 하는 세대가 되어 가는 것도 같고, 아이 키우면서 고민도 많은데...벌써 발빠르게 움직이시는 분들도 많겠죠?

 

자율주행 자동차 콘테스트에 내보낼 자동차를 연구하는 삼촌덕에 슬기와 로운이는 제대로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해 알게 됩니다. 더불어 브리티니커 만화백과로 우리집도 미래의 삶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었네요. 다양한 오염물질을 내는 자동차 대신 전기 자동차로 바뀌기도 할테고, 특히나 콘테스트 중에 나오는 달리기만 해도 충전되는 도로는 신기하더라고요. ^^

곧 머지않은 미래에 가능하려나요?

 

자율주행 자동차는 우리 생활을 많이 바꾸어 놓을 것임에 틀림없어서 여가시간을 보내는 장소로 변화할 것이라는 사실~~!! 마지막까지 콘테스트에서 우승하는 훈훈한 장면으로마무리 되어서 더 좋네요. ^^

?

 

마지막은 정리로 마무리 합니다.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으로 읽어보는 어휘정리라 역사적인 자동차에서 부터 자율주행 시스템에 관련된 다양한 어휘까지 책속에 사용되어진 용어를 다시 한번 풀어주고 있어서 살펴보면 정말 도움이 많이 된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