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경이와 꼬마 쥐 - 제1회 다시 새롭게 쓰는 방정환 문학 공모전 대상작 아이스토리빌 36
오신혜 지음, 최정인 그림 / 밝은미래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정말 재미있다면서 단순에 읽어 내린 휘경이와 꼬마쥐 모험동화~~!!
딱 호랑이 굴에 잡혀가도 정신만 차리면 산다는 말이 생각나는 모험동화였어요.
다새쓰 방정환 문학 공모전 대상작이니 만큼 아이들 마음을 끄는 요소가
정확히 잘 자리하고 있네요.
다 읽고 나서 하는 말이 가출이야기인데, 나는 가출할 일 절대~~~ 없으니
걱정마세요~~~ 해서 엄마를 웃기더라고요.ㅋㅋㅋㅋㅋ
자긴 엄마, 아빠를 너무 좋아해서 가출할 일은 절대 없을거라네요. ㅎㅎㅎㅎ

 

 

 

 

소파 방정환님의 <시골 쥐의 서울구경> 도 뒤쪽에 수록하고 있답니다.
정말 흥미진진하게 읽게 되는 휘경이와 꼬마쥐는 아이들에게 왜 엄마 아빠가
안돼~ 라고 말하는지 알게 해주고, 또 집이 얼마나 안전한 곳인지도 알려줍니다.

 

 

우연히 화장실에서 만난 꼬마쥐와의 대화를 통해 말하는 쥐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되는
우리의 주인공~~~~~!! 여느 아이들과 마찬가지로 엄마, 아빠 잔소리가 싫습니다.
뭐든 말만 꺼내면 안돼~ 라고 하니 더 싫지요.

 

처음에는 말도 안된다고 믿을수 없다고 생각했는데, 어느새 서로 친구가 됩니다.
꼬마쥐와 친구가 되다니...생각만 해도 정말 잼나지요?

 

그런데 꼬마쥐네 가족이 살고 있는 화장실을 그만 공사한다고 엄마아빠가
쥐가 나와서 싫다고 합니다. 집안에 화장실을 만들어 사용할거라 화장실을 없앤다고요.
휘경이는 제발 그러지 말아달라고 하지만...

 

엄마, 아빠는 쥐가 나오는 화장실을 사용할수 없다고...집안에 화장실을 만들어서
사용할 것을 정해버리고 휘경이에겐 어른들 일에 신경쓰지 말라고 합니다.

 

소중한 꼬마쥐 친구도 엄마 아빠가 사람은 만나지 말라고 하기도 하구요.
둘은 서로 기분이 상해서 집을 떠나기로 한답니다. 서울에 사는 할머니네 가기로 하지요.
문제는 할머니 집을 알지 못한다는 거~~~~!!

 

서울역에 도착해서 두리번 거리는데, 꼬마쥐가 먼저 서울쥐를 만나 이야기를 나눕니다.
서울쥐가 할머니 집 찾는 것을 도와준다고 해서 따라가게 되는 것이지요.

 

열심히 따라간 곳은 어떤 아줌마가 사는 곳으로 안쪽에는 아이들이 많이 있어요.
맛있는 과자에 티비를 보면서 엄마가 안주는 초코우유도 가득 주시구요. 정말
시작은 좋아 보이는데...할머니 집은 안 가르쳐 주네요.

 

서울쥐가 데려다 준 곳은 아이들을 잡아다가 나쁜일을 시키고, 말하는대로 안하면 때리고
밥도 안주는 곳이었어요. 서울쥐는 또 엄마의 약을 얻기 위해 어쩔수 없이 그런일을 하고
있었던 거지요.

 

읽을수록 빠져드는 전개와 순서에 아이는 꼼짝도 없이 읽더라고요.
집 나오고 양치 안한다고 잔소리 하는 사람도 없고, 초코우유도 맘껏 마실수 있고
티비도 얼마든지 볼 수 있지만, 집밖을 나갈수도 없고, 꼬마쥐를 아프게 한 아줌마는
무섭습니다. 그러나 꼬마쥐의 지혜와 휘경이의 계획은 차곡 차곡 노력 끝에 도망을
칠수 있게 되지요. 아무리 힘들어도 집으로 가겠다는 생각을 하고 계획을 세운 뒤에는
또 용기내어 헤쳐 나가게 됩니다.

 

책이 재미있다고 다른 책도 읽고 싶다는 아이, 밝은미래의 휘경이와 꼬마쥐를 통해
아이스토리빌의 다른 책도 살펴봅니다. 땅끝마을 구름이 버스, 투명친구 진짜친구
반쪽엄마, 별나라 마트습격사건, 오지랖 왕자와 푼수공주, 옥상 위 우주 왕복선까지~!!
모두 다 재미있어 보이지만 특히 별나라 마트 습격사건이 궁금하다네요. ㅎㅎㅎ

 

다 읽고 나서 표지도 다시 한번 들여다 보더라고요~!!
집이 얼마나 소중한지, 엄마 아빠가 안돼, 하지마 하는 일들이 이유가 있는 것이라는
것을 잘 알았으면 좋겠다고 했더니만, 자기 말도 좀더 들어달라는 이제는 다 큰 아이~!!
자기 주장이 강해져서 엄마는 힘들지만, 잘 커주는 과정인것 같습니다.

 

중간에 충격적이었던 페이지들이 보입니다만, 아이가 가출했다는 말에 저도 무슨
이야기인가...궁금해서 읽어 보기도 했는데, 정말 저학년이라면 꼭 읽어보면 좋을
책이더라고요. 한참 자기주장 강한 아이들이 읽어보면 좋을책이라는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