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빨갛게 불타는 반암(斑岩) 같았다. 15이 셋째 계단 위에 하느님의 천사가양 발바닥을 대고 입구에 앉아 있었는데,
그분은 마치 금강석으로 된 것 같았다.
나의 안내자는 훌륭한 의지로 나를그 세 개의 계단 위로 이끌고 말하셨다.
「자물쇠를 열어 달라고 겸손하게 청해라...
나는 성스런 발 앞에 경건하게 엎드렸고나에게 문을 열어 달라고 자비를 빌었는데..
그보다 먼저 내 가슴을 세 번 두드렸다. 16그분은 칼끝으로 나의 이마 위에다일곱 개의 P자‘를 표시하고 말하셨다.
「안으로 들어가 이 상처들을 씻어라.」그분의 옷은 갓 파낸 마른 흙이나또는 재의 색깔과 비슷하였는데,
그 아래에서 열쇠‘ 두 개를 꺼냈다.
15 이 세 개의 계단은 회개의 세 가지 요소로 해석된다. 첫째 계단은 맑은양심이 자신의 죄를 비춰 보는 것을 의미하고, 둘째 계단은 죄의 고백을 상징!
하고, 셋째 계단은 죄의 형벌을 채우려는 의지를 상징하는 것으로 본다.
16 생각과 말과 행동으로 지은 세 가지 죄를 뉘우치고 참회하는 표시이다.
17 가톨릭에서 말하는 일곱 가지 대(大罪)를 상징하는데 (P자는 죄로의미하는 peccati의 약자이다), 바로 교만, 질투, 분노, 나태, 탐욕, 탐여, 이탕의 죄이다. 연옥의 산은 그런 죄들에 대한 형벌을 받는 일곱 둘레(gurole로 나뉘어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