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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이렇게 세 딸을 하버드에 보냈다
심활경 지음 / 쌤앤파커스 / 2022년 7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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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도 아닌 셋이나
하버드에 보낸 엄마의 교육 노하우는
과연 뭘까요?
어떤 사교육도 없이...
그렇다고 엄마가
아이들을 쫓아다니며 공부해라 공부해라 하는
잔소리 타입도 전혀 아니라네요.
사실 쫓아다니면서 하라한다고
순순히 따라줄 아이가 몇이나 될까요?
나는 이렇게 세딸을
하버드에 보냈다.
예전에 기사를 처음 접했을때
부러움 반~ 의심 반~
그랬었거든요.
딸 셋을
다
허버드에 보냈다고요?
자녀를 셋이나
글로벌 명문대, 하버드에 보낸
엄마의 이야기가 궁금하지 않으세요?
목차를 보니
Part 1 . 아이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
부모의 태도
Part 2. 아이 인생의 밑그림을 함께 그려라.
유아동 시기
Part 3. 지금의 선택이 10년 후 미래를 바꾼다.
초등학생 시기
Part 4. 가능성과 잠재력을 배가시켜라.
중학생 시기
Part 5. 세상을 변화시키고 이끄는 리더로 키워라.
고등학생 시기
Part 6. 인생의 두번째 챕터를 열다.
세 딸이 경험한 하버드 이야기
?
목차를 적어내려가면서도
아이들도 아이들이지만
엄마 마음은?
너무 뿌듯하겠단 생각이 드네요.
?
세번에 걸친 하버드 합격 통지~~
Congratulation
정말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그런 일은 아니죠?
한줄 한줄 읽어내려가면서
이 가족들의 이야기에
나도 모르게 같이 흥분되는 건 뭐일까요?
아이들 막 태어났을때
입은 배냇저고리~~
몇년 간 보관하다가
지금은 없네요.
아이들 상장은?
그건 상장책자에 모아두었고,
아이들 그림,
아이들이 쓴 글들,
것두 몇년간 모으다가
지금은 어디루?
세딸의 어머님은 그런 사소한 것들을
모두 모두 모으셨네요.
우리와 달리 추천서를 중시하는 미국에서는
정말 꼭 필요한 자료들이었고
그 자료들도 자녀들의 성공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네요.
지금부터 저와의 괴리감을 느끼기 시작하는 중이네요.
내게도 남들과는 다른 장점과 재능이 있었을텐데,
부모님은 알아채지 못하신 것 같다.
세딸을 하버드에 보낸 엄마의 숨은 재능 또한 대단했으리라 여겨지는데,
그 숨은 재능을 알아채리고 살려줄만한 부모님을 만나지 못했다?
혹시 우리 아이들이 아닐까하는 생각에
미안한 마음이 드는 대목이네ㅐ요.
지은이의 어린시절 먼저 나서서 하는 성격은 아닌 것 같은데,
타의에 의해서든 어쨌든
부딫힌 경험 덕에
깨달은 것 하나~
어떤 재능도 만들 수 있다.
처음부터 잘 한 것이 아니라
경험과 반복에 의해 갖춰지는 재능!
그래서 경험을 많이 해보라고 하는구나!
하는 생각이 드네요.
저는 어차피 안될 건 하지 마라는 주의네요.
그건 시간낭비라고...
근데, 그건 제 시각에서 본 선입견이고
될지 안될지는 아이들이 할 일인데...
『나는 이렇게 세 딸을 하버드에 보냈다.』
몇 페이지 넘기지 않았는데도
제가 아이들을 가르치는 방식의 오류가
계속 발견되네요.
입시 컨설팅, 사교육 없이도
하버드에 당당히 입성한
세 딸의 특별한 동기부여,
자기관리법, 공부법...
그들에겐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하버드 세자매의 전설같은 스토리...
지극히 평범하고 특별한 구석이라고 하나도 없는
세 딸의 엄마에겐...
아이 안에 숨겨진 보물을 발견하고
아이에게 동기부여해주며
간섭하지 않으면서도
곁에서 묵묵히 지켜봐주는
진정한 엄마의 모습?
문제집 펼쳐놓고 빨간펜으로 채점해주고
잔소리하는 엄마가 아닌
아이가 하고자 하는 것들을
바라봐주고 또 격려해주는...
『나는 이렇게
세 딸을 하버드에 보냈다.』
혜ㅣ민, 혜은, 혜성 세자매의 감동적인 성장 스토리를
바탕으로 결코 녹록치 않았던 환경 속에서도
목표를 이루기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는 세 자매의 특별한 동기부여,
자기관리, 공부법까지 모두모두 풀어놓은 책이네요.
자녀의 가능성을 믿고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가는 것을
돕고자 하는 부모님이라면
한줄 한줄 짚어가며 새기시기 바랍니다.
'아이 안에 잠들어 있는 거인'을 깨울 수 있는 사람은
바로 다름아닌 우리들이기에
유아동기부터 고등학생 시기까지
내 아이의 연령대별 성장 전 과정에 작용할 수 있는
지금껏 볼 수 없던 구체적인 생활 밀착형 솔루션들이
『나는 이렇게
세 딸을 하버드에 보냈다』에
낱낱이 적혀 있네요.
Part 4에서는 아이의 가능성과 잠재력을 배가시킬 핵심의 시기
사춘기라는 험한 산을 넘어야 하는 중학생 시기를 다루고 있네요.
스마트폰을 포기한 대신
얻게 된 소중한 것들
"8학년까지 기다리자."
미주 중앙일보 2019년 11월 25일자 기사 제목이라네요.
부모들에게 자녀가 8학년이 될 때까지
스마트폰을 사주는 것을 기다리자고 권유하는 캠페인이라고 하네요.
아이들의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고민은
어디나 겪는 고민거리인가보네요.
저희 집 또한 이걸로 아이들에게 큰소리?를 내네요.
최대한 늦게늦게 해준다고 한 것이
아이들 중학교 입학하고 나서 스마트폰을 사주었네요.
더 버티고 싶었지만
학교 수업시간에서조차
스마트폰을 활용하니 안사줄래야 안사줄 수가 없었네요.
우리나라와 달리 어린 자녀라고 해도
그들의 의사와 자유를 존중한다는 미국사회에서조차
이런 캠페인이 있었다는 것도 놀랍지만
참여 인원도 2만 2,000명의 부모가 자발적으로 참여했다고 하네요.
물론 스마트폰의 편리성과 좋은 점도 있지만
어린 자녀들에게 미치는 폐해가 더 심하기에
이들 부모는 나섰겠죠?
세 딸의 엄마는 대학입학전까지
스마트폰을 사주지 않기로 결심하고
이를 지키게 하기 위해
외로운 길?을 걸었다네요.
저 또한 아이와 스마트폰으로 실랑이 하고
또 제재를 가하면
아이 또한 저와의 거리감을 두기에
그 외로움 너무나 잘 아네요.
실리콘밸리 IT기업에 몸담고 있는 첨단 기술 개발자들은
이미 스마트폰이 아이들에게 치명적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기에
그들은 자녀들에게 가정에서의 스마트폰 사용을 엄격히 제한하며
컴퓨터는 물론이고 어떤 디지털 기기도 사용하지 않는
이른바 '제로 디지털'을 추구하는 특별한 학교에 자녀들을 보내기도 한다네요.
이 학교는 창의적 사고, 인간 교류, 주의력을 컴퓨터가 훼손한다는 이유로
디지털 기기가 없는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고 하네요.
누구보다도 컴퓨터와 스마트폰의 편리함 속에 사는 실리콘밸리 IT 종사자들이
왜 자녀들에게 이를 멀리하는 교육환경을 고집할까?
그 이유는 바로
컴퓨터와 스마트폰이 생각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방해가 되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이렇듯 성장기 그때그때
우리 아이들이 겪여야할 일에 대한
참부모로서 해야할 역할을 하나하나
명쾌하게 적어내려가고 있어
제게는 엄청난 도움이 되는 책이었네요.
그리고 세 딸들을 키우면서
느낀 자신의 솔직한 심정까지...
때론 내게 지도서가 되고
때론 내게 위로가 되기도 하고
때론 잔잔한 에세이 같은
『나는 이렇게
세 딸을 하버드에 보냈다.』
저는 너무너무 좋았네요.
우리가 아이들을 키우는 방식이
잘못되었다기 보다는
우리 아이들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혹시 내가 모르고 있진 않나?
그 모름으로 인해
점점 자라나야할
내 아이의 능력이
도태되고 있진 않은가?
살펴보고 격려해주고
또 인도해주는 부모의 역할을 잘 해내기 위해
한번쯤은 읽어야할 도서가 아닌가 싶네요.
『나는 이렇게
세 딸을 하버드에 보냈다.』
마지막 장을 덮으니
제 아이들을 바라보는 시선이 달라지네요.
이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지원받아
직접 읽고 쓴 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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