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신 - 최고의 나를 이끌어내는 부의 심리학
롭 무어 지음, 이진원 옮김 / 다산북스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에서부터 강렬한 에너지가 느껴진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돈이 아닌 자신의 가치를 따르라'... 라고 말하고 있는 이 책은, 성공 비법을 얘기하는 일반적인 재테크 서적과는 조금은 결이 다르다.

성공에 이르기 위해서는 먼저 마음을 힘을 키우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한다.

바로 이 점 때문에 한번 읽어 보고 싶었다.



 

이 책의 저자인 롭 무어는 30세라는 이른 나이에 막대한 부를 이룬 백만장자이다.

그의 전작인 <머니>와 <레버리지>를 통해 우리에게도 친숙한 이름이다.

롭 무어는 지난 15년간 부자가 되고 싶어하는 많은 이들을 돕고자 부의 시스템과 공식을 알려줬지만, 그들을 도울 수 없었다고 한다.

그 이유는 사람들이 자주 심리적인 함정에 빠지다보니 실행하는 과정에서 포기하는 경우가 많았다고 한다.

부의 시스템과 공식을 활용해 투자를 실행하려면 결단력이 필요한데 , 결단력은 강한 자기 확신과 자존감이 뒷받침 되어야만 가능한 부분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투자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가치를 깨닫고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자존감을 키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저자는 말한다.

 

이 책은 총 6개의 파트에 걸쳐 우리가 빠져 있는 감정중독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다루고 있다.

 

PART1. 당신이 자존감에 관해 오해하는 것들

제1원칙 - 가난을 만드는 가짜 자존감을 버려라

PART2. 부정적 자기 인식이라는 덫

제2원칙 - 자기 가치를 스스로 저평가하지 말라

PART3. 타인의 평가에 흔들리지 않는 힘

제3원칙 - 성공하려면 직접 운전대를 잡아라

PART4. 내 안의 위대함을 이끌어내는 전략

제4원칙 - 자신에게 최고의 투자를 하라

PART5. 감정으로부터 자신과 부를 지키는 비결

제5원칙 - 돈보다 감정을 더 철저히 관리하라

PART6. 부와 성공이 찾아오는 사람의 내공

제6원칙 - 머니 콤플렉스를 이기고 소득 잠재력을 발휘하라

 

우리가 투자의 과정 중 결단을 내려야 할 때 무엇보다 중요한 '자존감'에 대해 많은 지면을 할애하고 있다.

1장부터 3장에 걸쳐 우리의 자존감이 낮은 이유에 대한 분석과 떨쳐내야 할 것, 그리고 자존감을 높이는 데 방해가 되고 있는 '나에 대한 타인의 생각'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제시한다.

또한 4장과 5장은 자존감을 높이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 6장에서는 자존감이 경제적 성공에 어떻게 기여하는지를 설명한다.

 

책을 읽어가다보면 그동안 알지 못했던 내 안에 잠재되어 있던 부정적인 감정들을 자주 확인하게 되고, 그 감정들이 나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들여다볼 수 있었다.

사실 이러한 과정들이 마음을 불편하게 하는 부분은 있었지만, 어떻게 극복하면 되는지에 대한 실천방안이 같이 제시되어 있어서 개인적으로 만족스러웠다.

 

우리는 각자 처한 환경속에서 주변의 사람들과 서로 영향을 주고 받으며 살아가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믿음이나 감정, 심지어 신념까지도 영향을 받게 된다.

이처럼 우리는 환경이, 특히 돈과 관련된 과거의 경험이 어떠했는지에 따라 현재 돈을 대하는 자신의 관점도 달라진다고 한다.

저자는 우리가 바라보는 현실도 각자 생각의 투영이듯이... 돈에 대한 기억도 이와 같다고 한다.

돈은 그냥 돈일뿐, 선하지도 악하지도 않다고... 거기에 의미, 목적, 기능을 부여하는 것은 인간이라는 것이다.

우리가 생각하는 나의 모습또한 실제 내 모습과는 다르다.

내가 나를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 스스로에 대한 평가도 달라질수 있다.

세상만물은 양이 있으면 음이 있듯이 얼핏 보기에는 단점으로 보이는 것일지라도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면 장점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스스로 가치 없는 사람처럼 느껴진다고 해서 좌절할 필요도, 한번 실패했다고 해서 영원히 실패한 인생이 아닌 것이다.

자책할 때 느끼는 감정과 스트레스를 180도로 바꿔서 생산적인 에너지로 만들어라. (P.104)

 

<< 원하는 인생을 끌어당기는 확신의 3단계>>

1단계(인식하라) : 지금 느끼는 감정이 무엇인지 관찰하고 명명한 뒤 통제하라.

2단계(수용하라) : 순리를 따르라. 이미 일어난 일을 바꿀 수 없다. 이 사실을 수용하고, 아직 보지 못하고 있던 자신에 대한 새로운 사실을 발견하라.

3단계(행동하라) : 어떤 상황에서도 장단점의 균형을 잡아라. 이후 그 상황에 대해 긍정적이고 선제적으로 행동하라.

완벽주의의 역설은 우리가 완벽하게 불완전하다는 데 있다. 우리는 지금의 우리만큼 완벽하다. (p. 116)

 

살다보면 우리는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하는 순간이 있다.

그럴때면 주로 주변 사람들의 의견을 참고해서 결정하게 되는데... 때론 잘못된 조언으로 인해 오래도록 후회하는 경우도 발생하곤 한다.

예전에 누군가 했던 말이 생각난다.

'작고 사소한 일은 주변 사람들의 의견을 듣고, 나에게 정말 중요한 일은 내 마음이 시키는 대로 하는 것이 후회를 덜 남기는 길'이라고...

나도 비슷한 경험이 있어서인지 이 말이 마음에 남았는지도 모르겠다.

삶에서 중요한 결정을 내릴 때는 주변의 의견을 듣는 것도 좋지만 한가지 기억해야 할 것은, 과연 그들이 그만한 자격을 갖추었는지에 대해 생각해봐야 한다.

부자가 되고 싶으면 현재 부를 이루고 살고 있는 사람의 조언을 들어야 하듯이, 결혼이 고민이라면 현재 행복한 결혼생활을 하고 있는 사람에게 물어야 제대로 된 조언을 해줄 수 있는 것이다.

"전략적이고 신중하게 조언을 받아들이고, 중요한 결정을 내릴 때 참조하라.

그렇지 않으면 제대로 된 경험도 없이 잘못된 조언을 해주는 사람들에게 영향을 받게 될지도 모른다."

  (P. 190)

 

'돈을 자신을 잘 다루는 사람에게로 가서 머문다'는 말이 있다.

즉, 돈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그 가치를 가장 낮게 평가하는 사람에게서 가장 높게 평가하는 사람으로 이동하는 경향이 있다.

저자는 부를 이루기 위해서는 다음의 3가지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첫째,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쌓아온 기술과 재능에 걸맞는 가치를 스스로 제대로 매길줄 알아야 하고,

둘째, 타인에게 내가 가진 상품이나 서비스 등을 제공할 때는 공정한 대가를 받을 수 있을 만큼의 개방적이고 충분히 높은 자존감을 가져야 한다.

마지막으로 셋째, 레버리지를 활용해서 가치를 창출하는 규모와 속도, 영향력을 높여야 한다.

자신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느냐의 여부가 당신의 몸값, 급여 그리고 소득 능력을 외부에 드러내주는 자신의 가치에 대한 유일하고 절대적인 척도다. (P. 343)

 

 

이 책을 읽다보면 다양한 사례와 더불어 저자의 경험담까지 실려있어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부분이 많았다.

무엇보다 저자의 열정적인 에너지가 고스란히 전해지는 느낌이다.

가끔 내 자신이 한없이 초라하게 느껴지거나 어려운 일로 인해 마음이 힘들 때면 이 책을 꺼내 다시 읽고 싶어질 것 같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당신이 살아온 인생이 당신의 자존감이다. 그리고 부는 자존감에서 결정된다. - P34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