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크 퍼포먼스 - 매순간 나를 넘어서는 힘
브래드 스털버그.스티브 매그니스 지음, 김정아 옮김 / 부키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평소에 하는 일들을 생각해 보자. 그것들은 칙센트미하이 도표에서 어느 부분에 해당하는가?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꿈꾸는가? 그렇다고 온종일 최적점 과제에만 몰두해야 한다는 말은 아니다. 현실적이지 못할뿐더러, 노력이 헛되지 않으려면 큰 스트레스 사이사이에 회복할 시간도 필요하다. 재무 모델링부터 그림 그리기, 장거리 달리기까지 무엇이든 기르고 싶은 역량이 있다면 꾸준히 최적점 과제를 찾아야 한다. 그런 과제가 있을 때 안전지대를 벗어날 수 있으며, 성장하기 위해 저항점까지 자신을 밀어붙일 수 있다.
.
p85 <스위트 스폿을 찾아라>
.
.
.
✔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어떤 능력을 기르고 싶은지 먼저 생각한 후, 이 일에 대한 나의 현재 실력을 평가해야 한다. 내 실력으로 하기에 살짝 어려운 과제를 적극적으로 찾아, 그 일을 완전히 통제할 수 있다고 느끼면 조금 더 어려운 다음 과제를 마련한다. 그리고나서 집중 못할 만큼 불안하거나 각성하게 되면 과제의 난도를 낮춘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좋은 스트레스, 즉 성장을 촉진하는 스트레스를 적당히 발생시켜, 최적점 과제를 수행하는 방법을 얻을 수 있다.
.
.
.
📖 마음챙김이란, 순간에 완전히 집중하여 나와 주변을 온전히 인식하는 것을 말한다. 명상은 삶의 모든 순간에 더 집중하기 위한 아주 구체적인 훈련이라고 생각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명상을 하면 마음챙김 근육이 단련된다.
.
p127 <마음챙김 근육을 기르는 방법>
.
.
.
✔ 최근 뇌를 다룬 여러 연구에서 마음챙김 명상의 어마어마한 이점을 구체적으로 입증하기 시작했다. 우리는 신체적 요소뿐만 아니라, 정신적 요소인 마음도 신경써야 한다. 신체와 정신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고, 최고가 되기 위해서는 명상은 어쩌면 꼭 필요한 과정일지도 모른다. 명상으로 인해 마음챙김 근육을 단련하면,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도 차분하게 상황을 인지하여, 침착하게 대응하는 긍정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
.
📖 사람은 누구나 책임이 있으며, 자신이 살아가는 삶에 담긴 잠재적 의미를 실현해야 한다. 나는 이렇게 말하며, 인생의 참 의미는 한 사람이나 그 사람의 마음이 아닌 '세상'에서 찾아야 한다고 강조하고 싶다. 사람과 세상이 마치 하나로 연결되기라도 한 것처럼 말이다.
.
p277 <목적의 힘>
.
.
.
코로나로 인해 사회의 모습이 전반적으로 많이 바뀌었다. 그로 인해, 갑작스레 번아웃이 오는 사람의 수도 적지 않다고 한다. 코로나 때문이 아니더라도, 열심히 자신이 맡은 바를 하다보면, 누구나 번아웃이 찾아올 수 있다. '피크 퍼포먼스'는 이런 번아웃이 오지 않도록, 사전의 예방과도 같은 책이다.
.
.
지난 번 보다도 더 나은 내가 되고싶고, 잘해야 한다는 생각을 기반으로 발전과 함께 최고의 성과를 내고 싶다면 추천하는 책 :)
(서평단 활동으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