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형제 동화전집 (무삭제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1
그림 형제 지음, 아서 래컴 그림, 김열규 옮김 / 현대지성 / 201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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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형제 지음/아서 래컴 외 그림/김열규 옮김/현대지성








고전 읽는 계절!

3번째 도서 현대지성 클래식 1

어른을 위한 동화 「그림 형제 동화전집」

지난달에 읽었던  「안데르센 동화전집」 이 기대 이상으로 재미있었기 때문에 이번 책에도 긍정적인 기대를 품었다.

1000페이지가 넘어가는 다소 부담스러운 분량이지만

단 한 권으로 그림 형제의 다양한 원작 동화를 만날 수 있다는 흥분과 설렘이 위안을 주었다.














목차를 살려보면 누구나 다 알 만큼 유명한 백설공주, 개구리 왕자, 라푼첼, 헨젤과 그레텔, 신데렐라와

그 외에도

한 번쯤은 들어 봤을 동화들이 다수 수록되어 있다.

그림형제의 동화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된 것은 원작이 동심을 담은 순화된 동화가 아니라 잔혹동화라는 이야기를 접하면서다.

동화라면 일반적으로 유아와 어린이를 위한 이야기로 생각하는데 고정관념일까?

아니면 그 시대에는 아이들과 어른들을 따로 구별하지 않고 이야기를 공유했던 것인지 의문스러웠다.

아이들 정서에 적합하지 않은 잔혹한 내용은 왜 집어넣었는지

여러 가지 궁금증과 호기심이 발동해서 꼭 원작으로 읽어보고 싶었는데 기회가 왔다.

그동안 접해 왔던 미화된 동화와는 어떻게 다른지 지금부터 확인해 보기로^.~






「그림 형제 동화전집」은 여러 삽화가들이 그린 일러스트 183장과 함께 210편의 원작이 담긴 완역본으로

일러스트의 거장 '아서 래컴'의 컬러 삽화 전편도 수록되어 있어 시각적 즐거움을 더하며 읽을 수 있다.

세월의 흔적이 고스란히 느껴지는 앤티크하면서도 클래식한 분위기가

오늘날의 예쁘고 감성적인 그림책과 비교해 낯설게 느껴지기도 한다.

아름답기도 하고 우스꽝스럽거나  공포스러움까지 묻어난다.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색채 짙은 그림 사이사이로 풍부한 이야기가 전해지는 걸 발견할 수 있다.







첫 번째 이야기 <개구리 왕자>를 시작으로

짧은 구성으로 된 동화들은 가독성이 좋아서 책장이  술술 넘어간다.

쉽게 읽히지만 예전과는 다름을 체험하게 된다. 

어릴 적에 무척 재미있게 읽고 또 읽었던 동화인데 동심의 부재 때문일까?

마냥 재미있게 읽었던 이야기들이 읽을 때마다 태클을 걸며 재해석하고 다른 관점으로 바라보게 된다.

<개구리 왕자>에서 성격은 못되고 얼굴은 예쁜 막내 공주는

왕자와의 약속을 어긴다.

징그럽다고 못되게 굴면서 집어던지기까지 하는데 왕자는 왜 공주와 결혼했을까?

마법을 풀어 준 것에 대한 고마움 때문이었을까? 아니면

나쁜 여자에게 매력을 느끼기라도 한 것일까?

약속을 중요성을 일깨워 준 왕의 가르침은 새겨볼 만하다.







<신데렐라>에서는 재투성이의 아름다운 변신과 호박이 화려한 마차로 바뀌는 마법 같은 판타지는 존재하지 않는다.

심술궂고 사악한 새엄마와 새언니들의 말투가 거슬리고

멋있어야 할 것 같은 왕자는 어리석어 보이기만 한다. 

그동안 알고 있는 내용과는 완전히 다른 느낌.

맞지 않는 신발에 억지로 발을 넣기 위해 새언니들이 벌이는 끔찍한 행동과 벌받는 부분은 잔혹스러웠다.






현재의 <신데렐라> 그림책에서는 볼 수 없는 운율감 있는 독백, 대사는 색다른 느낌과 읽는 즐거움을 주기도 한다.

마치 주문을 외우는 듯한 마법적인 요소가 가미된 듯 보인다.

"온몸을 흔들어라 어린 나무야!

내 몸 위에 금과 은을 떨구어 다오"

그림 형제의 동화전집에는 다수의 동화 중간중간 노래를 하는 듯 운율이 느껴지는 문장들이 나온다.

15. <헨젤과 그레텔 >에서 리듬감 있는 대화는 희곡을 읽는 듯한 기분이 들었다.

좀 더 생생하고 등장인물과의 거리가 가깝게 느껴졌다.

아이들에게 읽어줄 때 재미를 선사할 수 있는 부분이다.

"사각사각, 사각사각, 쥐소리가 나는군. 내 집을 갉아먹는 게 누구냐?"

아이들이 대답했습니다.

"바람, 바람이에요. 하늘에서 불어오는 아주 부드러운 바람."










<라푼첼>은 슬픈 결말로 알고 있었는데 아니었다니 이런 반전이라면 환영할만하다.

마법사의 험담에 화가 치밀었는데 어찌 되었건 해피엔딩이라서  좋다.

약속과 그에 따르는 책임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동화다.








<룸펠슈틸츠헨>에서는 약속을 안 지킨 건 왕비였는데 왜 난쟁이가 잔혹하게 죽는 건지 의문스러웠다.

욕심 많은 왕과 결혼한 방앗간 주인 딸.

이런 이야기가 전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일까?

어려운 상황에서도 희망을 놓지 않으면 벗어날 수 있음을 알려주는 것일까?

황당한 결말.....








<작은 빨간 모자>에서 마음에 든 문장!

작은 빨간 모자를 길에서 벗어나 숲을 헤매다 할머니 집에 늦게 도착하게 하려는 속셈으로

늑대가 꾀를 내어 한 말이지만 진심의 말이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작은 빨간 모자야. 네 주위에 예쁘게 피어 있는 저 아름다운 꽃들을 좀 보렴!

왜 넌 둘러보지 않니? 그리고 새들이 저렇게 아름답게 노래하는데 넌 신경도 쓰지 않는 것 같구나.

넌 마치 학교로 가는 애처럼 그저 앞만 보고 걸어가는구나.

생각해 보렴, 숲속을 여기저기 거닌다는 게 얼마나 즐거운 일인지를!"









뒷부분에 수록된 *어린이를 위한 성스러운 이야기에는 신앙과 죽음에 관한 동화들이 등장한다.

그림형제의 종교관이 그대로 담겨있다고 볼 수 있다.








왜 동심을 파괴하는 잔혹한 내용을 담았을까?

꿈과 희망이 샘솟는 아름답고 감수성 가득한 동화를 기대한다면 오산이다.

등골이 서늘해지고 오금이 저리며 섬뜩하고 잔혹한 이야기들이 많은 페이지를 채우고 있다.

예상은 하고 있었지만 이 정도일 줄이야.

그림 형제는 이런 잔혹무도한 이야기들을 왜 엮은 것인지 궁금했다.

그것도 어른과 아이들이 함께 읽는 책에서. 

「그림 형제의 동화전집」은 시대상의 필요에 의해서 독일적인 것에 대한 열정으로 각 지역들의 다양한 민담을 수집하여 책으로 엮었는데

현재의 많은 창작품들에 영감을 주고 상상력의 원천이 되고 있다.

구전되오던 많은 이야기들로부터 파생되어 끊임없이 재해석되며 다양한 형태로 만들어져 왔는데 그림형제의 순수 창작동화가 아닌 구전된 민담을 엮었기 때문에  본책에는 비슷한 이야기(내용)들이 반복적으로 구성되기도 한다.

구전설화들을 전하기에 다소 평면적으로 느껴지기도 하는데 운율감 있는 문장들이 일정 부분은 완화시켜준다.

주님의 은총으로 죽었다가 다시 살아나는 주인공들과 저자의 종교관이 그대로 반영된 신앙과 관련된 이야기, 가족, 남녀의 사랑, 부모에 대한 효, 권선징악의 주제를 담고 있어 교훈을 주는 이야기들이 대부분이다.

유년시절에 읽고 들었던 동심 가득한 아름다운 동화라기보다는 인간 본성을 파헤친 세상에 대한 해학과 풍자를 그린 이야기들이 많다.

꿈과 판타지로 가득한 이야기들에 중독된 것인지 솔직히 처음부터 끝까지 재미있게 읽지는 못했다.

권선징악의 주제를 담은 교훈적인 우화나 일화들이 반복되고 기회를 잘 잡아 흥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당최 무슨 이야기인지 아리송하고 결말이 황당한 이야기들이 꽤 있어서 고개를 갸우뚱하게 만들기도 했다.

「안데르센 동화전집」에 비해 재미와 즐거움은 적었지만 판타지와 마법적인 요소가 포함되어 있고 독특한 분위기를 풍기는 삽화 덕분에 지루하지는 않았다.

금화를 쏟아내는 당나귀라든가 진수성찬을 차려내는 신기한 식탁, 마법으로 다양한 사물이나 동물로 변신하고 다른 세계로 자유자재로 이동하는가 하면 평범한 인물들이 어느 순간 마법을 부리기도 한다. 

<숲속의 성 요셉>에서는 <금도끼, 은도끼>가 생각났고 계모가 추운 겨울에  딸기를 구해오라고 하는 이야기와 소원을 들어주는 물고기가 등장하는 부분에서는 우리의 전래동화와 비슷한 정서를 느낄 수 있어서 친근함마저 느껴졌다.

<실 잣는 여자들>은 재미있었다.

부지런함이 미덕이고 게으름은 부덕이라고 알고 있는 우리에게 재치 있게 위기를 모면하고 약속을 지킴으로서 이로운 결과를 얻는 이야기에 웃음이 새어나기도 했다.

안데르센 동화에서도 보였듯이 유대인에 대한 인식과 평가는 좋지 않았다.

왕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여주인공들은 모두가 아름다운 외모를 자랑한다.

하나같이 아름다운 외모에만 집착하는 것 같아 불편할 정도로.

외모지상주의는 비단 현시대만의 고질적인 문제점은 아니었나 보다.

외모 중심 평가는 편견과 차별을 양산하므로 지양되어야 하는 것이기에 이야기에 나올 때마다 부담스러웠다.

「그림 형제의 동화전집」은 유독 다른 관점으로 동화를 재해석해서 바라보게 된다.

<브레멘 음악대>에서 늙고 쓸모 없어진 당나귀, 개, 고양이, 수탉의 이야기는 전에 읽을 때는 버려진 동물들의 유쾌한 대반란? 쯤으로 여겨졌는데

다시 읽으면서 노년에 대한 생각을 하게 됐다.

나이 들어가지만 남은 인생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가능한 일들이 어떤 게 있을까?

나이 듦과 남은 삶을 살아가는 방법들에 대한 여러 생각들.

그림형제의 이야기들이 원작이고 그것으로부터 각색되고 편집된 수많은 동화(아름답거나 놀랍거나 신비로운)들이 있다.

우리가 사랑하고 좋아하는 많은 동화들이 원작에서 상당히 미화되었다

솔직히 읽는 재미와 즐거움도 원작을 능가한다.

어릴 적 꿈꾸었던 아름답거나 환상적인 동화이기보다는 인간의 본성을 민낯 그대로 마주한 기분이 든다.

그동안 접해왔던 그림형제의 동화들과는 달리 그리 아름답지도 감성적이지도 않은 인간의 추악한 본성들과 마주하며 몸서리치고 전율했다.

어른을 위한 동화라지만 처음에는 죄에 대한 처벌이 너무 잔인하고 과한 게 아닌가 싶었고 인간의 어두운 이면을 대할수록 씁쓸했다.

210편의 짧은 동화 속에는 다양한 군상들이 모여 있다.

어디선가 들어봤을 법한 이야기들이 때론 재미없기도(진부하기도) 하지만 그만큼 그림형제가 전해주는 많은 이야기들이 우리의 생활 속에 긴밀히 스며들어 있다는 생각이 든다.

과하거나 오버해서 지나치게 극단적인 상황들과 잔혹스러운 설정들은 그림 형제가 추구하는 가치와 이념들을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한 필연적인 선택이었던 것 같다.

겁을 주어 나쁜 행동과 죄지음을 미리 차단하기 위한 최선의 조치 같은.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마술사의 저주, 마녀의 요술, 악령들의 핍박에도 불구하고 다수의 동화 주인공들이 이를 물리치고 행복하게 잘 살게 되었다고 거듭 결론을 맺는 클리셰들은 시대적 요구에 따른 필연성과 정의를 실천하고자 했던 그림형제의 열정적인 노력이라는 생각이 든다.

세상에는 어리석음, 탐욕, 배신, 거짓이 비일비재하지만 그 속에서 나눔과 배려, 사랑, 지혜, 존중, 믿음을 찾으며 좀 더 나은 세상, 정의로운 세상을 바랐던 저자들의 소망이 담겨있는 듯하다.

우리의 인생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의미 있고 값지게 살아야 하는지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잔혹 동화의 최고봉을 만나고 싶다면 지금 당장 책을 펼쳐보시길.

물론 아이들과 함께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이야기도 기다리고 있다.

인생이란 우리가 기대하는 대로만 되어 가지는 않는 법입니다! 그래서 우리 인생에는 많은 슬픔과 고통이 따르는 것이지요!

「그림 형제 동화전집」 _<엄지둥이 > 중에서 p.305









본 도서는 현대지성 출판사로부터 '고전 읽는 계절 서평단'자격으로 무상 제공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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