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자동매매 시스템 만들기 - C#과 데이터베이스로 누구나 쉽게 한빛 리얼타임 Hanbit Realtime 140
이경오 지음 / 한빛미디어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감상 요약

1) 시작이 정말 반 이다.

2) 도메인 지식이 중요하다.

 

감상

 

[시작이 정말 반이다]

    "시작이 반이다" 란 말을 많이 하곤 합니다. 

제가 자바를 처음 배울 때, JDK를 뭘 다운받아야되는건지... 다운받고 하라는대로 했는데 왜 javac이 실행 안되는건지.. 환경변수는 뭔지.. 시스템변수는 뭔지..javac이랑 java는 왜 다른건지... 등등 정말 수많은 의문이 떠올랐는데 그에 이어서 이클립스는 뭔지... IDE는 또 뭔지..왜 다운받는건지 등등

너무나 생소한 용어들이 많았고 지금까지 제가 경험했던 실행 한번에 설치까지 한 방에 해결해주는 프로그램들은 너무나도 친절했단 사실을 알았었죠.

그리고 이렇게 시작할 수 있는 환경을 다져놓는 것이 정말 일을 해내는 데에 반을 차지한다고 생각했었습니다.

제 컴퓨터에는 다행히도(?) VS2015가 설치되어있었습니다. 아하? 주식 자동매매 시스템을 위해 거진 다 된거아닐까???

네.. 전 키움증권 API를 받는데에, 정확히는 계좌개설에 정말 많은 시간을 투자했었습니다. 이걸 하면서 내가 이걸 해야하나... 란 생각이 정말 많이 들더라구요. 절차도 까다롭고 주식투자 자체가 처음이라 그런지ㅎㅎ

다행스럽게도 처음에 이렇게 힘겨운 과정을 거치고 나니 이 다음의 시스템 구현은 꽤 흥미롭게 진행했었습니다만 

나머지 반에서 장벽을 부딪히고 말았죠.

 

[도메인 지식이 중요하다]

    기술서적을 읽으면서 제 스스로 생각하는 것은 "이것을 응용해서 나중에 뭘 만들까?" 입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정말 아쉬웠던 것은, C# GUI로 프로그램을 만들고, DB를 연동해 저장공간을 확보하고  API를 통해 주식 상황을 보거나, 매수/매도를 한다는 액션 외에 제가 그것을 넘어서는 "무언가"를 생각해내지 못하고 계속 책에서 서술된 내용을 따라하는 것 밖에 하지못한것입니다.

전 그 원인을 "저의 약한 금융지식"으로 꼽았습니다. 사실 중요한 것은 적절하게 매수할/ 매도할 타이밍을 설정해 주는것, 혹은 그 타이밍이란 것이 환경에 따라서 동적으로 변화하는 것이라면 그 환경을 자동판단하게하는 지능을 심어주는 것이 더 중요한게 아닐까? 라고 짚었으나 주식을 이제 처음 본 저로서는 공허한 외침뿐이었죠. '만약 내가 금융투자 쪽으로 좀 더 알거나 이미 주식쪽으로 지식이 있었다면 어땠을까?'

 

이 자동매매 시스템은 나의 수족이 되어, 내가 모니터링하지않아도 손해보지않고 돈을 조금씩 불려주는 '황금알을 낳는 거위' 가 되었을까?

...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이래서 아는 만큼 보이나봅니다.

 

장점: 주식투자에 밝으신 분 + 프로그래밍을 경험해보신 분은 자동 주식투자 시스템을 구축하실 수 있습니다.

한빛 E-book 좋아요! PDF파일만 제공하니 간편하고 좋습니다!

 

단점아닌단점: 주식투자 지식이 있으신 분이 보시기에 좋습니다. 저처럼 모르는 사람은 멍하니 코드 타이핑만..ㅎㅎ 하지만, 시스템구현의 a부터 z까지 하는 책도 없습니다. 애초에 이런 타겟팅을 한 책이라고 생각이 들었고 제가 부족한 부분을 채워서 다시 읽어봐야 할것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