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리 보고 개념 잡는 초등 독서감상문 쓰기 ㅣ 아이세움 School
이재승.최승한 글, 이동희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15년 9월
평점 :

"책 읽는건 좋아하는데, 독서감상문 쓰기는 어려워!"
하는 아이들을 위한 초등학생독후감 쓰는법 배우기
미리보고 개념잡는 초등 독서감상문 쓰기 입니다.
단순히 책의 내용만 적는것은 독서감상문 쓰기가 아니죠!
책의 내용과 함께 자신의 생각과 느낌도 함께 들어가야 진정한 독서감상문 쓰기 입니다.
하지만 이것도 차근차근 연습이 필요해요.
다양하게 써보는 것도 중요하고요.
지금부터 초등학생독후감 쓰는법 쉽게 알려주는 미리보고 개념잡는 초등 독서감상문 쓰기 교재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그렇다면 독서감상문 쓰기는 왜 해야할까요?
1. 독서감상문을 쓰면 책을 꼼꼼하게 읽게 됩니다.
2. 책을 더 깊이 있게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습니다.
3. 생각하는 힘과 글쓰기 능력을 길러 줍니다.
하지만 어떻게 써야할지 모르는 아이들에게 무턱대고 독서감상문 쓰기를 강요한다면 오히려 역효과만 날 수 있어요.
미리보고 개념잡는 초등 독서감상문 쓰기 교재에서는 독서감상문이 무엇인지부터 차근차근 알려주며, 여러가지 형식으로 쓰는 방법까지 연습을 시켜줍니다. 또한 책의 종류에 따라서 독서감상문도 다르게 쓸 수 있다는 것도 배울 수 있어요.

먼저 초등학생독후감 쓰기 준비단원입니다.
독서감상문이란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짜임과 독서감상문 쓸 때 주의할 점에 대해 알아봐요.

1일차 학습양은 1장 (2페이지)
문제를 풀어보며 독서감상문이란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독서감상문이란 책을 읽고 난 뒤 느낀점이나 자신의 생각을 표현한 글이에요. 따라서 자신의 솔직한 느낌을 잘 살려 쓴다면 글을 읽는 다른 사람에게도 내가 책에서 느낀 감동을 줄 수 있습니다. 독서감상문은 편지, 그림, 마인드맵, 인터뷰 등 여러가지 형식으로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어요.

독서감상문이 무엇인지 알아보았다면, 이제 어떤 것들이 들어가야 하는지를 알아봅니다.
어린왕자의 한 지문을 통해 독서감상문을 보고 책 제목, 지은이, 독서감상문 제목을 써 보네요.
그리고 독서감상문에 꼭 들어가야 할 내용을 찾아 번호도 써 봅니다.

대부분의 글은 처음, 가운데, 끝의 짜임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독서감상문도 처음, 가운데, 끝의 짜임이 있습니다.
처음, 가운데, 끝에 해당되는 지문을 읽으며 어떤 내용들이 들어갔는지 살펴봐요.


그리고나서 마지막으로 독서감상문 쓸 때 주의할 점에 대해서도 알아봅니다.
동화의 줄거기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인물, 사건, 배경에 대해서 알아야 해요. 인물, 사건, 배경이 무엇인지 잘 기억하며 책을 읽어야 독서감상문 쓸때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독서감상문을 쓰면 책을 더욱 자세히 읽을 수 있어요.

흡사 독해문제집처럼 보이지만, 이 지문을 통해 독서감상문을 직접 평가해 볼 수 있습니다.
책에 나오는 인물, 사건, 배경을 제대로 파악했나?
책을 읽은 동기가 독서감상문에 잘 드러났나?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내용에 알맞은 독서감상문 형식을 선택했나?
이야기의 줄거리를 잘 썼나?
이야기의 주제가 잘 드러나게 독서감상문을 썼나?
팥죽 할머니와 호랑이를 읽고 쓴 독서감상문의 평가문항들을 그렇다 / 아니다로 직접 평가해보며
어떤 내용이 제대로 작성되지 않았는지 스스로 판단할 수 있어요.
그러면서 어떤 내용으로 독서감상문을 써야하는지 배울 수 있게 됩니다.

초등학생독후감 쓰기를 제대로 배우려면 아래 내용들을 연습하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1. 책을 읽으면서 들었던 다양한 생각이나 느낌을 말로 표현해 봅니다.
2. 책을 읽으면서 느낀 점이나 생각을 간단하게 메모를 합니다.
3. 글 외에도 마인드맵, 그림 등과 같은 여러 가지 형식으로 다양하게 표현해 봅니다.
이런 연습들을 스스로 하기 힘들다면 알맞은 교재를 선택해 차근차근 풀어보면 되는데요.
그런 교재로 딱 알맞은 책이 바로 미리보고 개념잡는 초등 독서감상문 쓰기 랍니다.
준비단원에서 독서감상문에 대한 큰 틀을 파악하고나면
편지로 표현하기 / 동시로 표현하기 / 일기로 표현하기 / 그림으로 표현하기 / 만화로 표현하기 / 마인드맵으로 표현하기 / 인터뷰로 표현하기 / 상장으로 표현하기 같은 활동도 직접 해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한 번 써보고 나면 더욱 다양한 초등독후감 쓰기가 가능해요.

또한 창작동화, 전래동화, 위인전, 사회문화, 과학, 예술 책등 책의 종류에 따른 독서감상문 쓰기 연습도 가능합니다.
창작동화를 읽고나서는 어떤 형태로 초등독후감 쓰기를 하는지, 과학책을 읽고나서는 어떤 형태로 초등독후감 쓰기를 하는지
모든 궁금증은 이 책 하나로 해결할 수 있어요.

아이에게 무작정 책을 읽고 난 뒤 독서감상문을 쓰게 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처음에 무엇을 어떻게 써야할지 모르는 아이들에게는 독서감상문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거든요.
초등학생 아이들이 독서감상문을 제대로 쓰고 교육적인 효과까지 얻을 수 있는
미리보고 개념잡는 초등 독서감상문 쓰기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시작하면 딱 좋을 것 같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