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러스를 이겨 낸 위대한 처음 - 제4회 미래엔 어린이책 공모전 우수상 아이세움 열린꿈터 26
이현희 지음, 조은애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세 유럽을 붕괴시킨 흑사병부터 전세계 팬데믹을 불러온 코로나19까지

아직도 코로나19의 끝은 보이지 않고, 앞으로 우리는 바이러스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는 안타까운 현실을 직시하며

작지만 무시무시한 바이러스에 대비해야하는 감염병예방 상식 도서 '바이러스를 이겨 낸 위대한 처음'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DSC03910.jpg



이 책은 백신, 항생제, 진단키트, 올바른 손씻기 등의 탄생 역사를 소개하고 현대에 미치는 영향과 의미를 다룬 책 입니다.

아주 오랜 옛날부터 천연두, 페스트, 콜레라 등 무시무시한 감염병들은 인간을 꾸준히 괴롭혀왔는데요.

이때마다 인간들은 슬기로운 방법을 찾아서 감염병을 이겨냈습니다.

이런 상황이 반복되며 자연스럽게 감염병예방 상식도 하나 둘 늘어갔지요.

바이러스를 이겨낸 위대한 처음 에서는 이런 감염병의 역사에서부터 예방상식까지

재미있는 이야기로 알려줍니다.

만두도 쭉 읽으면서 보건시간에 배웠다는 콜레라 이야기도 읽고, 손씻기가 중요하다는걸 발견하게 된 이야기, 조선 시대의 허준까지 만나봤어요.

앞으로는 더더욱 감염병에 대한 위기가 자주 찾아올 것 같은데요.

이런 시기에 꼭 읽어두면 좋을 책 입니다.


DSC03914.jpg



이 책에서는 총 8개의 이야기에서 천연두, 콜레라 등의 감염병과 손씻기, 소독, 마스크 쓰기 등의 감염병예방 상식까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DSC03879.jpg



다양한 이야기중에서도 우리에게 일상이 된 손씻기의 중요성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드릴게요.

손씻기의 중요성을 처음 알린 사람은 바로 헝가리의 아그나즈 제멜바이스 입니다.

아그나즈 제멜바이스는 어떻게 손씻기가 감염병예방에 효과적이라는것을 알게되었을까요?



DSC03880.jpg



1841년 오스트리아 빈 종합 병원

분만실에서 한 의사가 어두운 얼굴로 나왔어요. 의사의 두 손과 가운은 피범벅이 돼 있었지요.

의사는 분만실 밖에 있는 남자에게 다가가 심각한 표정으로 이야기를 했고, 남자는 그 자리에 앉아 흐느끼며 울었습니다.


이 시기 산모들에게는 산욕열이라는 병으로 5명 중 1명이 사망하는 일이 일어나고 있었어요.

이때문에 산모들은 병원보다 집에서 출산하는 것이 더 안전하다고 여기고 있었습니다.

산욕열의 원인을 밝혀 산모들의 생명을 구하겠다고 마음먹은 제멜바이스는 병원에서 매일매일 산모들을 체크하며 수년동안 연구를 했어요.

그러다 의사 병동에서는 100명 중 10명이 사망하는 동안, 조산사 병동에서는 100명 중 3명만 사망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DSC03882.jpg




그러다 동료의사가 산욕열로 사망한 산모를 해부하다 칼에 베어 사망하는 사건이 일어나고

그 원인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시체의 독소가 손을 통해 칼에 벤 상처로 들어가 감염을 일으켰다는 사실을 알게됩니다.

지금은 상상도 할 수 없지만, 그 당시 유럽 의사들은 환자의 피와 고름이 묻은 손을 열심히 일했다는 훈장으로 여겼거든요.

그래서 수술복이 지저분할수록 경험이 많은 의사라고 생각했습니다.



DSC03883.jpg



제멜바이스는 의사 동료들에게 수술전에 반드시 염소 액으로 손을 깨끗이 씻은 뒤 분만실로 들어가게 했고, 1년도 안 돼 산욕열로 사망하는 산모의 수가 10분의 1로 줄어들었습니다.

제멜바이스는 이렇게 손에 묻은 더러운 세균이 바로 산욕열의 원인이었음을 밝혀내고, 간단한 손씻기로 수많은 산모와 아이의 생명을 구했습니다.



DSC03884.jpg



지금은 너무나 당연한 손씻기가

그 당시에는 동료의사들에게 인정받지 못하고 1880년대가 되어서야 의사들은 세균 감염을 예방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이 손 씻기라는 사실을 서서히 인정했는데요.

손씻기는 이제 감염병을 예방하는 가장 쉽고, 저렴하고, 효과적인 위생 방법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재미있는 이야기로 손씻기의 중요성이 어떻게 발견되었는지를 알아보았다면

손은 왜, 어떻게 씻어야 하는지, 불결한 손은 또다른 어떤 감염병을 일으키는지도 알아볼 수 있어요.

요즘은 학교에서도 올바른 손씻기 교육을 자주 시키는 것을 알고있는데요.

이런 감염병예방 상식은 보고 보고 또 봐도 과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DSC03885.jpg




우리나라에도 의학으로 손꼽히는 위인이 한 분 있으시죠?

바로 허준 입니다.

허준에 대한 이야기도 자세히 담겨있어요.



DSC03886.jpg




DSC03887.jpg




더이상 감염병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 현대인들

우리는 또 이겨내겠지만!

미리미리 손씻기, 마스크쓰기 등으로 감염병예방 에도 힘 써야 할 것 같습니다.

초등학생들을 위한 감염병예방 상식 종합도서 _ 바이러스를 이겨낸 위대한 처음

배경상식을 쌓는데도 정말 좋은 초등도서입니다.



DSC03876.jp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