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식량 위기에서 살아남기 ㅣ 서바이벌 만화 과학상식 58
곰돌이 co. 지음, 한현동 그림, 윤순진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21년 10월
평점 :

아이들에게 인기있는 초등 과학만화 시리즈물 살아남기
이번에는 식량위기에서 살아남기 (글 곰돌이 co )로 돌아왔어요.
마침 뉴스마다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OCP26 소식이 들려오고 있는데
어제는 스웨덴 환경운동가로 유명한 그레타 툰베리가 영국 글래스코 집회에 참석한 소식도 전해지더라고요.
마침 만두가 식량위기에서 살아남기 책을 읽은 후라 뉴스를 보면서 그레타 툰베리도 알아보고, 탄소 중립 내용도 이해하는 모습을 보니 뿌듯했습니다.

살아남기 시리즈물 은 워낙 스토리 자체가 재밌어서 매니아 아이들이 있을정도로 베스트셀러를 넘어 스테디셀러인데요.
읽으면서 다양한 과학상식도 배울 수 있는 과학만화 라서 도움도 많이 됩니다.
특히나 이번 식량위기에서 살아남기 책은 제 26차 COP26 과 시기도 딱 맞게 출간되어 더욱 딱이었어요!
책을 읽으며 온실가스, 지구온난화, 기후변화, 식량위기, 탄소중립 (탄소제로) 등 빠른속도로 나빠지고 있는 기후위기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초등 고학년에게 필요한 내용이라 이번에는 책 뒤에 있는 과학상식 문제풀이까지 다 하고 넘어갔어요.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지구에 찾아온 기후위기는 식량위기까지 함께 가지고 왔습니다.
각 국의 노력 뿐만아니라 개개인의 노력도 너무나 필요한 현실이에요.



피피로부터 위급한 전화를 받고 달려간 지오와 케이
그곳에서 벌어지는 지구의 기후변화와 식량위기에 처한 현실
이번 책에서는 식량위기의 현실과 농업 기술의 발전, 미래의 식량에 대해 알아봅니다.

지구온난화 현상으로 북극에 눈이 아닌 비가 내리고, 빙하가 무너져내리는 것은 어제 오늘만의 일이 아닙니다.
지구의 곳곳에서는 이상기온으로 물고기가 뜨거운 강물속에서 산 채로 익어버리는 일까지 벌어졌는데요.
이런 일들은 지구가 계속 뜨거워져 기온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면서 나타나는 기후변화의 증거들입니다.
점점 뜨거워지고 있는 지구
그로인해 전 세계 곳곳에서는 예상치 못한 강력한 한파와 폭염, 가뭄과 폭우 등도 지속되고 있어요.
' 지구의 기후위기 '
이 책의 시작입니다.


지오와 케이는 아프리카 의료 봉사 캠프를 떠났습니다.
그곳에서 먹을것이 없어 굶주리고 있는 아프리카 사람들을 보고 충격에 빠져요.
몇 년째 가뭄이 들어 농사를 짓지 못하니 먹을 식량은 턱없이 부족한 아프리카
아프리카에도 기후변화가 찾아왔습니다.

충격에 사로잡혀 있는 그때
자신의 마을을 도와달라며 피피로부터 다급한 전화가 옵니다.
피피의 마을에도 식량위기가 닥친건 아닌가 걱정스러운 마음에 곧장 피피에게 달려간 지오와 케이
하지만 다행스럽게 피피의 마을은 상황이 나빠보이지는 않았어요.
피피의 학교에서 피피를 만난 지오와 케이
피피는 등교를 거부한다며 피켓시위를 하고 있었는데요.
그것은 바로 ' 미래를 위한 금요일 ' 운동이었습니다.
' 미래를 위한 금요일 ' 운동을 제일 처음 시작한 것은 스웨덴의 그레타 툰베리예요.
그레타 툰베리는 평범한 학생이었는데, 어느 날 기후 위기에 대한 수업을 듣고 충격을 받아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나섭니다.
툰베리는 그렇게 배주 금요일 수업을 포기하고 국회 앞에서 기후 위기에 대한 대응책을 요구하는 1인시위를 시작했어요.
이 시위는 점차 전 세계로 뻗어나갔고, 지금은 같은 생각을 가진 학생들이 세계 각지에서 '미래를 위한 금요일' 운동에 함께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COP26 뉴스에도 그레타 툰베리가 등장하는 거예요.
지오와 케이는 피피의 학교를 위해 함께 돕기로 합니다.
이들은 등교거부운동을 그만두고 토론회를 열기로 했어요.
그리고 화력발전소 유치 찬반 토론회를 열었습니다.

화력발전소를 유치해야 한다는 어른들과
마을에 들어올 석탄 화력발전소 유치를 반대하는 학생들간의 팽팽한 토론이 시작되었어요.
이 토론을 통해 양측의 의견을 자세하게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결과는 어떻게 됐을까요????
궁금하신분은 직접 초등 과학만화 시리즈물 식량위기에서 살아남기 ( 글 곰돌이 co )에서 확인하세요 ^^

재미있는 이야기를 통해 다양한 과학상식을 알려주는 과학만화 살아남기 시리즈물
과학만화 뿐만 아니라 이렇게 자세한 과학상식도 알려줍니다.
초등 고학년들은 서바이벌 식량위기 과학상식도 꼭 읽어야 해요.

기후 변화의 속도를 줄이기 위해서는 우선 탄소의 배출을 멈춰야 합니다. 그것이 바로 탄소중립, 탄소제로 예요.
기후변화로 인한 식량위기로부터 살아남는 방법까지 알아보는 식량위기에서 살아남기
식량위기의 원인뿐만아니라 미래의 식량정보까지 한꺼번에 배울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