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가 되고 싶냐는 어른들의 질문에 대답하는 법 - 나에게 딱 맞는 직업을 찾는 15가지 질문 청소년을 위한 자기 계발 시리즈
알랭 드 보통.인생학교 지음, 신인수 옮김 / 미래엔아이세움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에서도 널리 인기를 얻고 있는 영국소설가 '왜 나는 너를 사랑하는가'의 작가 알랭드보통 신작 _ 뭐가 되고 싶냐는 어른들의 질문에 대답하는 법 입니다.

이 책은 나에게 맞는 직업이 무엇인지 차근차근 생각하며 나에게 딱 맞는 직업을 찾도록 도와주는 초등진로 도서 예요.

초등진도 도서 중에 다양한 직업을 소개하는 직업동화는 많이 있지만, 이렇게 차근차근 직업이란 무엇인가부터 생각하게 하는 책은 처음 접해보는 것 같습니다.

알랭드보통 책이 어른들을 위한 책만 있는 줄 알았는데, 이렇게 초등학생들을 위한 책이 나오니 무척 반갑습니다.


중3 큰아이가 내년에 고등학교 입학을 준비하고 있는데요.

고입을 앞두고 있다보니 학교선택만큼 중요한게 바로 진로더라고요.

오히려 초등학교때는 꿈이 명확했다가 점점 자라면서 갈피를 잡지 못하는 모습을 보면서 아이를 도와주기 위해 이런저런 직업군과 관련학과를 제시해주고 있는데요.

아이가 빨리 스스로 자신의 진로를 찾길 바라는 마음이 가장 큽니다.

이렇게 큰 아이가 진로에 대한 고민이 길어지는 걸 보면서 둘째는 미리미리 자신의 진로를 생각해두면 좋겠다 싶었는데요.

그에 맞는 책이 바로 알랭드보통 _ 뭐가 되고 싶냐는 어른들의 질문에 대답하는 법 이었어요.



DSC02326.jpg



꿈, 진로, 돈 그리고 미래를 진지하게 고민하기 시작한 당신을 위한 안내서

"너는 커서 뭐가 되고 싶니?"라는 질문을 받고 어떻게 대답해야 할 지 몰라 당황한 적이 있다면

이 책을 통해 '내가 진짜로 좋아하는게 뭐지?'부터 생각해 보면 좋을 것 같아요.



DSC02327.jpg



초등진로 도서 _ 뭐가 되고 싶냐는 어른들의 질문에 대답하는 법 안에는 총 15가지의 이야기가 담겨있습니다.

직업이란 무엇인가 부터 직업은 어떻게 생겨났는지, 좋은 직업과 나쁜 직업의 차이는 무엇인지, 돈은 많이 벌수록 좋은 것인지, 어떤 일을 해야 즐거운지 다양한 질문에 스스로 생각해 볼 수 있어요.

그러고나면 마지막 15장 '커서 뭐가 되고 싶냐는 질문에 대답하는 법'에서는 이 책을 읽기 전보다는 조금은 명확한 나의 꿈을 찾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DSC02328.jpg



"너는 커서 뭐가 되고 싶니?"

"음... 그게.. 글쎄요. 선생님이 될까 해요."

제가 초등학생 시절일때 꿈을 물어보면 많은 학생들이 '선생님'이라고 대답했었어요.

그때는 접할 수 있는 직업의 종류가 한계가 있어 선생님, 대통령, 의사, 운동선수 등이 대부분이었죠.

하지만 요즘은 매체의 발달로 훨씬 더 많은 직업들을 아이들이 알고 있습니다.

그만큼 되고 싶은 직업의 종류도 다양해졌고요.



DSC02329.jpg




그래도 아직은 명확하게 나의 꿈을 찾지 못한 아이들도 많은데요.

이런 아이들이 조금은 진지하게 나의 미래를 생각해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입니다.



DSC02330.jpg



아주 오래전에는 "커서 무엇이 될래?"라는 질문은 필요하지 않았어요.

그냥 부모님이 하던 일을 물려받았기 때문이죠.

15~16세기에 살았던 벨리니 가문은 몇 세대에 걸쳐서 예수와 성모 마리아를 그리며 살았답니다.

이렇게 과거에는 자기가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고민할 필요가 없었어요. 직업은 내가 태어난 집안에 따라 자연스럽게 결정이 되었으니까요.



DSC02331.jpg



결혼도 마찬가지로 가족이 정해준 사람과 하는 것이 당연했답니다.

하지만 200여년이 지난 지금은 자신이 무엇을 하고 싶고, 무엇을 잘하느냐에 따라 직업을 고를 수 있어요.

결혼도 하고 싶은 사람을 스스로 찾아 결혼하게 되었고요.



DSC02332.jpg




이렇게 사회가 변화하면서 '직업'의 선택이 인생에 있어서 중요한 일로 자리잡기 시작합니다.

사람이 살아가기 위해 꼭 필요한 돈

돈을 벌기 위해 필요한 직업

사람들은 재미있으면서 돈도 많이 벌 수 있는 직업을 갖고 싶어졌어요.

하지만 이건 누구나 이룰 수 있는 일은 아니랍니다. 그만큼 자신에게 맞는 직업을 선택하는 것이 어려운 일이기 때문이에요.



DSC02333.jpg



이렇게 직업의 선택이 시대에 따라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부터 이해하게 되면

앞으로 나의 인생에서 직업선택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도 알게 돼요.

이 책은 스스로 내가 커서 무슨 일을 하면 좋을지 깨닫도록 도와주는 인생지침서와 같은 역할을 해 줍니다.

다양한 초등진로 도서 중에서도 이 책을 깊이있게 읽어봤으면.. 하고 추천하는 이유도 바로 이런 이유예요.



DSC02334.jpg




중간중간 다양한 직업의 소개도 나와요.

큼지막한 일러스트에 간단한 직업의 소개가 적혀있어서 만두가 아는 직업이 나오면 "어!"하면서 반가워했습니다.

만두가 한 달 전부터 강아지 한 마리를 키우기 시작해서인지 요즘 부쩍 동물과 관련된 직업군에 대한 관심을 많이 보이거든요.

책에서 사파리안내원이 나왔는데 "어! 이것도 재밌겠다!"라며 좋아했어요.



이렇게 여러개의 질문에 대한 답을 생각하고나면 스스로 생각을 정리해 보는 활동이 나옵니다.

활동#1에서는 나중에 갖고 싶은 직업의 종류를 써 보는 활동이었어요.

그냥 머리속에 퍼뜩 떠오르는걸 적으라고 했더니 생각지도 못한 직업이 마구 튀어나왔습니다 ^^;;;



DSC02335.jpg




DSC02369.jpg




화석발굴가

비행기조종사

사육사

편의점알바

통역사

명륜진사갈비 직원 (사장도 아니고 직원은 뭐임?????!)

피규어 컬렉터

애견유치원 직원

수의사

유투버 (피규어 소개)

진짜 생뚱맞은 직업들도 보이죠? ^^;;;;;;;;;;;;



DSC02370.jpg





그밖에도

직업 이야기를 하면서 빼놓을 수 없는 돈 과 관련된 내용도 나옵니다.

모두 열심히 일해도 모두 많은 돈을 벌지는 못하죠.

이맘때 아이들은 "왜?"라고 질문할 수 있는데

어떤 일을 하느라 노력했다고 해서 모두 돈을 많이 버는건 아니라는 현실적인 대답을 차근차근 설명해줍니다.



또한 직업에 따라 좋은 직업, 나쁜 직업으로 나눌 수도 있는데

그에 대한 기준도 잡아줍니다.



DSC02340.jpg


DSC02341.jpg




내가 선택한 직업은 다른 사람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지 생각해 보는 활동이 있어요.

자동차정비사, 변호사, 헬스 트레이너, 프로서퍼, 조류학자는 타인의 삶에 어떤 영향을 줄까요?

자신의 생각도 적어봅니다.



DSC02374.jpg



알랭드보통 책 스타일이 약간 철학적이라 그런지 읽다가 아이들이 막~~ 재미나게 읽지는 않을 수도 있어요.

그럴때는 부모님의 직업도 설명해 주시면서 아이와 함께 이야기를 나누면 더 몰입도 있게 읽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예비고등 큰 아이에게도 제가 늘상 하는 말이

"돈을 많이 버는 직업만 찾지 말고, 내가 즐겁게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라" 인데요.

직업의 선택에 있어서 중요한 고려대상이 '돈'일 수도 있지만, 내가 얼마나 행복할 수 있는지도 꼭 염두해 두어야 합니다.


막연학 직업소개에 그치지 않고

직업에 대한 근본적인 생각까지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알랭드보통 초등진로 도서 _ 뭐가 되고 싶냐는 어른들의 질문에 대답하는 법



만두는 이 책에서 가게점원, 미술사 연구원, 수의사, 환경보호 활동가 를 선택하더라고요.

훗날 이 중에 만두의 직업이 있을지 저도 궁금합니다.



DSC02378.jpg



아직은 먼 미래라고 생각되는 직업

하지만 지금부터 이 책의 질문들에 대한 생각을 하나하나 하다보면 조금 더 나에게 꼭 맞는 직업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DSC02379.jpg







가로배너1.jp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