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안녕, 나의 사춘기
아하! 서울시립청소년성문화센터.안치현 지음, 손수정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20년 10월
평점 :
요즘은 아이들 발육상태가 좋아져 초등학교 4학년에도 사춘기가 온다고 하는데요.
만두는 아직도 엄마 팔꿈치를 잡고 잡을 자야 하는 막둥이라 그런지 아직까지 그런 조짐은 보이지 않고 있네요.
하지만 사춘기가 무조건 부모에게 반항을 하는 시기만을 뜻하는건 아니죠. 궁금한 성에도 조금씩 눈뜨는 시기!
내 몸의 변화도 궁금하고, 이것저것 호기심도 많아지는 시기이기도 해요.
이번 미래엔 아이세움 어린이성교육 선정도서 안녕, 나의 사춘기 책 속에는 누구에게도 말하지 못했던 어린이들의 성 이야기가 담겨있습니다.
서울시립청소년성문화센터 선생님들께서 집필하신 책으로 실제 고민과 전문가의 답변 으로 구성한 책이에요.
초등학생이 있는 집에는 꼭 한 권씩 필요한 어린이성교육 선정도서
안녕, 나의 사춘기 입니다.
이 책은 서울시립청소년문화센터 선생님들께서 직접 집필하셨는데요. 이 기관은 2001년부터 YMCA가 서울시 조례에 근거해 운영하고 있는 청소년 성교육 · 성 상담 전문 기관입니다. 이런 전문기관에서 사춘기 아이들의 실제 고민과 전문가의 답변 내용을 담은 책이 바로 이 책이에요.

이 책은 유네스코의 '2018 국제 성교육 가이드'의 포괄적 성교육을 기반으로 작성된 책입니다.
포괄적 성교육은 모든 개인들의 보편적인 인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생산적이고 충만한 삶을 준비하는데 있어서 꼭 필요한 교육이라고 하네요.

총 25가지의 실제 고민과 전문가의 답변이 담겨있습니다.
각 목차마다 어떤 내용인지 적혀있어요.

첫 번째 이야기는 힘도 쎄고, 성격도 밝아 핵인싸인 4학년 지온이의 고민입니다.
지온이는 요즘 기분이 통 별로예요. 엄마한테 혼난 것도 아니고 친구랑 싸운것도 아닌데 자꾸 혼자 있고 싶어지네요.

친구들이 같이 가자는 말에 혼자 있고 싶다고 소리를 질러버린 지온이
요즘 왜 이런 마음이 드는건지 고민을 하고 있네요.

지온이의 고민에 전문가의 답변이 자세히 나옵니다.
최근들어 다양한 감정을 마주하게 되어 복잡한 지온이의 마음은 몸과 마음이 성장함에 따라 누구나 경험하는 자연스러운 일이에요.
특히 사춘기에는 다양한 관계 속에서 상호작용을 하며 새로운 감정들을 느끼거나, 다양한 감정의 변화를 경험하게 됩니다.
감정 변화의 원인은 호르몬이나 신체 구조의 발달 등 여러가지가 있지만, 주로 뇌의 구조적 · 기능적 변화 때문에 발생합니다.
사춘기는 무수한 감정의 변화를 통해 스스로를 알아가는 중요한 시기예요. 자연스러운 성장 과정 중 하나이기때문에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세 번째 이야기는 포경수술을 꼭 해야하는지 궁금한 4학년 주원이의 고민이에요.
5학년에 올라가기 전에 포경수술을 해야겠다는 엄마의 말씀을 듣고 덜덜덜 떨기 시작한 주원이
성교육시간에 포경 수술은 안해도 된다고 배웠다고 주원이는 부모님께 말씀드리지만 아빠는 남자라면 다 하는 거라며 다음 주에 병원 예약을 해 두겠다고 하시네요.
결국 잠을 이루지 못하는 주원이
포경수술은 꼭 해야하나요?

주원이의 고민에 대한 전문가의 답변은 '꼭 해야 할 필요는 없다' 입니다.
포경수술의 선택권은 바로 나 자신에게 있어요. 단, 포피를 당겨도 귀두가 드러나지 않거나, 귀두와 포피 사이에 염증이 생겨 불편한 경우에는 포경 수술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의사 선생님과 충분히 논의하여 결정하면 돼요.

마지막으로 안녕 나의 사춘기 마지막부분에는 성적인 학대나 성폭행, 학교 폭력 등의 상황과 마주했을경우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기관들의 연락처도 나와있어요. 뿐만아니라 월경 용품의 종류 및 주의사항, 면도기의 종류 및 면도방법에 대해서도 나와있습니다.

어린이성교육 선정도서 안녕, 나의 사춘기
우리 어린이들의 실제고민과 전문가의 답변으로 구성된 책이라 부모님에게도 도움되는 내용이 많아요.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기 전에 미리미리 준비해두면 좋을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