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와 함께 살아가는 바다 생물 이야기 아이세움 열린꿈터 25
한영식 지음, 김명길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산보다 바다를 좋아하는 가족들의 성향때문(?)에 어릴때부터 산보다는 바다와 함께한 추억이 더 많은 만두예요.

워낙 물을 좋아하는 아이라 지난 여름에도 짧은 휴가로 동해바다에 다녀왔는데, ' 우리와 함께 살아가는 바다 생물 이야기 ' 책을 읽고나더니 또 다시 바다가 가고 싶다는 만두~

이제는 갯벌에 갈때도, 바다에 갈때도 꼭 이 책을 들고가야겠다고 하네요.

물놀이에만 관심이 있었던 만두가 드디어 바다 생물에도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봐요 ^^

실사가 가득해 저학년 정보도서 활용하기도 좋고, 고학년 초등과학 교과 연계도서로도 활용하기 좋은

우리와 함께 살아가는 바다 생물 이야기

새록새록 떠오르는 바닷가의 추억을 되살려보는 좋은 기회도 되어 주었어요.






이 책은 초등 자연 정보서 분야의 베스트셀러 ' 우리와 함께 살아가는 곤충이야기 ' 의 후속편이라고 합니다. 저는 아쉽게도 ' 우리와 함께 살아가는 곤충이야기 ' 책은 아직 읽어보지 못했는데요. 바다 생물이야기 책을 보고나니 곤충이야기 책도 읽어보고 싶더라고요.

이 책을 쓰신 한영식 선생님은 어린시절부터 생물을 좋아하셨다고 해요. 이번 책도 한영식 선생님께서 20년동안 관찰하고 연구하여 얻은 다양한 바다 생물이야기 를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게 풀어놓은 책 입니다.

실사가 가득해 저학년 정보도서 활용도로도 아주 좋고, 관찰일지 작성도 수록되어 있어서 초등 과학 교과 연계도서로도 아주 좋아요.

특히나 수행평가로 과제물을 작성해야 할때에도 더없이 활용도가 좋은 책입니다.






이번 책은 초등학교 3학년과 5학년 과학 교과와 연계가 되는 내용인데요.

3학년 1학기 동물의 한살이와 3학년 2학기 동물의 생활 과도 연계가 되기때문에 저학년 정보도서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바다에 사는 생물들은 정말 다양해요.

깊은 바다 속에 사는 생물, 갯벌처럼 얕은 바다에 사는 생물, 밀물과 썰물에 의해 바닷물이 잠겼다 빠졌다 반복하는 조간대의 웅덩이나 바위틈새에도 다양한 바다 생물들이 살고 있습니다.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우리나라는 더욱 다양한 바다생물들을 만날 수 있는데요.

각 지역마다 만날 수 있는 바다 생물이야기 들을 이 책에서 모두 만날 수 있습니다.









"어, 건우가 어디갔지?"

마트에 오자마자 사라진 건우

건우는 수족관에 코를 박고 거북을 보고 있어요.

진짜 바다거북이가 보고 싶다는 아들 건우의 말에 아빠는 내일 당장 건우와 바다거북을 만나러 떠나기로 합니다.

그러기 위해 필요한 탐사도구들은 그림으로 자세히 나와있네요.





아빠와 건우, 단 둘이 떠나는 바다 생물 탐사 여행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우리나라는 바다 생물 탐사를 하기 너무나 좋은 환경인데요.

갯벌, 해변, 갯바위, 동해안, 남해안~

지도를 보며 바다 생물을 탐사할 장소를 살펴보고 탐사 계획을 세워 봅니다.






탐사여행을 떠날 곳은 총 다섯 곳 입니다.

1. 펄 갯벌과 모래 갯벌

2. 어촌 마을과 염전

3. 조간대와 갯바위

4. 동해안 해변

5. 남해안 바다

먼저 질퍽한 펄 갯벌이에요.





우리나라 서해로 가면 만날 수 있는 갯벌

저도 아이들과 갯벌로 조개캐러 다녀온 적이 있었는데요. 생각보다 정말 다양한 바다 생물이 살고 있어서 놀랐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서해비단고둥, 왕좁쌀무늬고둥,댕가리,피뿔고둥 등을 만날 수 있는데요.

고둥도 종류가 이렇게 많은지 이번에 알았네요.

고둥과 다슬기는 비슷하면서도 다른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조개캐기 갯벌체험을 하면 꼭 만나게 되는 꼬막, 백합, 동죽, 바지락이에요.

저희도 조개캐기 체험을 할때 동죽을 캐 왔었거든요. 해감에서 망해서 먹지는 못했지만 ㅎㅎㅎㅎㅎ

동죽과 바지락도 직접 사진을 보며 비슷한 점과 차이점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때는 관찰일지 작성을 안했었는데, 이렇게 갯벌의 조개를 관찰하고 작성한 관찰일지를 보니 초등학생들에게 도움이 많이 되겠더라고요.

체험학습보고서 작성할때도 아주 굿~~~ 일것 같네요.






이런 갯벌에서는 조개말고도 구멍으로 쏙 숨어버리는 게도 만날 수 있어요.

눈치가 빠른 게들은 금방 보였다가 금방 사라지죠. 얼핏보면 다 똑같은 게로 보이지만 자세히 보면 길게와 농게, 풀게 등 게도 종류가 다양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우리나라의 다양한 바다 생물이야기 뿐만 아니라

바다와 환경을 더욱 가꾸고 보존해야 한다는 큰 메세지까지 전해주는 ' 우리와 함께 살아가는 바다 생물 이야기 '

저학년 정보도서 뿐만 아니라 초등과학교과 연계도서로도 너무 알차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