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국어 독해왕 3단계 숨마 초등국어 독해왕
김효진 지음 / 이룸이앤비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국어 독해왕 3단계 1주차 풀었어요


한동안 중단했던 초3 만두의 #국어독해문제집 풀기를 얼마전부터 다시 시작했어요.

뭐든 시작은 이것저것 잘하는데 추진력이 부족해 끝맺음을 잘 못하는 워킹맘이라 한동안 수학이나 국어문제집에는 손을 놓고 있었는데요.

이번에 3학년 마무리도 할 겸 숨마어린이 초등국어독해왕 3단계를 다시 시작했습니다.

숨마 교재는 와우가 중등 들어가면서 시작한 문제집인데 마음에 들어 초등교재인 숨마어린이 초등국어독해왕 3단계도 풀어보았어요.

평일에는 이것저것 은근 하는게 많아 이 교재는 주말에만 푸는걸로 계획했어요.

한동안 쉬었다 다시 풀어서 그런지 첫날 첫 페이지에서는 오답이 우수수수!!! "이놈아!" 큰소리 내고 바로 다시 풀게하니 또 다 맞아요.

에효... 정말 답없는데도 귀여운 어쩔 수 없는 둘째예요 ^^;;;;;;

 

만두가 지난달부터 새로 풀기 시작한 초등국어독해왕 3단계 입니다.

총 6단계가 있는데 3학년이라 3단계를 시작했어요.

 

설명문, 논설문, 전기문, 동화, 동시, 생활문, 기행문 등 다양한 장르의 글과 인문, 사회, 과학, 예술 등 다양한 제재의 글이 담겨있어요.

난이도가 많이 높지 않아서 평소 책을 읽지 않은 아이들도 쉽고 재미있게 글읽기 훈련을 할 수 있고, 글 읽기가 끝난 뒤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 바로 체크를 할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시절에는 다른게 없어요. 책만 잘읽히면 되더라고요. 그러다보면 독해능력도 자연적으로 올라가고...

요즘은 국어 못하면 영어, 수학, 과학도 덩달아 못푸는거 다들 아시죠?

초등학생 때 글을 읽고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즉 국어 독해능력은 모든 공부의 큰 힘이며 평생을 좌우할 학습 능력의 첫걸음이자 디딤돌이라는 글이 정말 공감이 됐어요.

 

숨마어린이 초등국어독해왕은 일차변, 단계별로 구성되어 있어요.

다양한 종류의 글을 읽고 문제를 풀고나면 어휘학습 및 테스트가 나옵니다.

1일차 학습분량은 2장(4페이지)이고요. 그 안에는 3개의 글이 들어있어요.

이렇게 5일차를 끝내고나면 어휘연습과 십자말풀이로 한 주 내용을 마무리 해요.

 

1권에 총 25일차 학습량이 들어있어요.

광고문, 전기문, 설명하는글, 관찰일기, 독서감상문, 편지글, 일기, 기행문, 동화 등 정말 다양한 종류의 글을 읽을 수 있습니다.

 

 

만두가 진행한 1주차 글들이에요.

1일차 푸는데 15~20분 정도 걸린것 같아요.

만두가 푼 내용으로 1주차 지문과 문제구성을 설명해드릴께요.

 

 

처음 시작한 1일차 입니다.

오랜만에 다시 시작한 독해문제집이라 제대로 풀까~ 했더니만 역시나 첫 지문에서 오답천국이었어요.

 

 

짧은 광고문지문이었는데 중심내용찾는 문제는 맞고 어휘, 추론 문제는 틀렸네요.

 

 

'붙어'와 바꾸어 쓸 수 있는 말을 찾는 문제였는데 2번 닿아를 선택해서 틀렸어요.

다시 지문을 읽어보고 답이 뭐일것 같냐니까 2번 3번 문제 모두 다시 정답이 나오더라고요.

이럴때는 정말 제 머리의 뚜껑이 달까지 날아갔다 오는 느낌이 듭니다~~~!

 

 

다행히 세종대왕의 전기문, 줄넘기 설명하는글은 오답없이 잘 풀었어요.

 

2일차 입니다.

이번에는 관찰일기 문제에서 오답이 나왔어요.

어두운 그늘에서 자란 강낭콩이 햇빛을 받고 자란 강낭콩의 다른점을 찾는 문제였는데, 문제를 거꾸로 이해해서 햇빛을 받고 자란 강낭콩이 다른점을 체크했네요.

다시 지문을 천천히 읽고 풀어 정답을 다시 맞췄어요.

 

뒷장의 도미부인 독서감상문은 오답없이 잘 풀었습니다.

 

다행히 3일차는 틀린문제 없이 잘 풀었어요.

이번 3일차에서는 편지글과 일기 지문이 나왔네요.

 

4일차에는 광고문과 주장하는 글, 기행문이 나왔어요.

광고문과 기행문 지문은 잘 풀었는데 주장하는 글 지문에서 오답이 한 문제 나왔어요.

기가막힌건.... 핵심요약에 체크해 보세요 에서 주장하는 글이라고 체크를 해 놓고는

'글쓴이는 꺾이고 버려진 진달래꽃을 보며 자연의 일부이자 생명인 꽃을 소중히 여기자고 ㅁㅁ하고 있습니다' 의 네모에 설명 이라고 적었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이 글이 어떤 글인지 다시 체크해 주고 지문 및 핵심요약도 다시 한 번 읽어보게 했습니다.

 

4일차를 오전에 풀더니 오후에 5일차도 풀겠다고 해서 그러라고 했어요~

일기와 동화, 설명하는 글의 지문이 나왔네요.

일기랑 동화는 잘 풀었는데 설명하는 글에서 오답이 나왔습니다.

 

예전에 풀던 문제집에서도 중심내용 찾기 문제를 제일 많이 틀렸었는데, 지문이 조금만 길어지면 중심문장 찾는걸 아직도 헷갈려해요.

천천히 지문을 다시 읽게 하고 민화의 특징을 다시 한 번 찾아보라고 했더니 그제서야 답을 맞추네요.

중심내용 찾기는 언제쯤 실수없이 잘 할 수 있을까요 ^^;;;

 

5일차 푸는김에 마지막 어휘연습까지 싹 풀어버린 만두~

시간에 쫓기는 주중이 아니라 시간 여유있는 주말에 진행하니 아이도 저도 부담없이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네요.

1일차~5일차에서 나온 중요한 낱말을 다시 한 번 확인하는 시간.

이자, 자극, 관절, 수직, 절개, 투성이, 산수화

밑에 단어의 한자까지도 적혀있어요.

단어 뜻풀이는 물론이고 어떻게 사용하는지 예를든 문장도 나와있네요.

단어를 한번씩 빈칸에 쓰면서 외울 수 있게 되어 있어서 좋았습니다.

어휘연습이 끝나고나면 가로세로 퀴즈를 풀며 마무리를 해요.

다행히 1주차 어휘퀴즈는 다 잘 맞췄습니다.

 

 

만두랑 새로운 마음으로 다시 진행하게 된 초등독해문제집

5주차 까지 있으니 주말마다 풀어도 3학년 끝나기 전에는 마무리가 될 것 같아요.

지금 이 문제집 난이도가 만두가 부담없이 풀기 딱 좋더라고요.

이번 문제집은 꼭 완주하고 다음 4단계로 넘어가야겠습니다!

두 주먹 불끈 쥐었어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