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풀니스 - 우리가 세상을 오해하는 10가지 이유와 세상이 생각보다 괜찮은 이유
한스 로슬링.올라 로슬링.안나 로슬링 뢴룬드 지음, 이창신 옮김 / 김영사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팩트풀니스>는 실제 통계 자료를 바탕으로 우리가 세상에 가진 잘못된 편견을 바로잡아주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아프리카는 여전히 가난하고, 아시아 여성은 가족을 돌보는 일을 불만 없이 겸허히 받아들인다, 같은 편견들 말이다.

그러나, 실제 통계 자료를 살펴 보면 우리가 옳다고 생각했던 것들은 대부분 잘못되었다. 책의 초반, 쪽지 시험을 치다 보면 내 세상이 얼마나 편협했는가를 깨닫는다. 그러나, 책의 통계를 맹신하기보다는 요지에 눈길이 더 간다. 말했다시피 책을 산 지 몇 년이 지난 시점에서야 읽었기 때문에.


가장 먼저 가슴에 새긴 말, 일반화하지 않기.

일반화는 정말 편리한 도구다. 다른 요소를 고려할 필요 없이 그냥 그렇다, 치부하면 되는 것이기에. 책에서도 이점을 지적한다.

바르게 생각하기란, 여전히 어렵다. 가짜 뉴스와 언론 조작이 넘치는 요즘 세상을 곧게 바라보기란 더욱 힘들다. 그럼에도 생각이 느슨해질 때마다 고쳐보려고 노력한다. 귀찮아도 어쩔 수 없지...

같은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한번쯤은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벌써 머릿속에서 내용이 흐려지는 느낌이라 조만간 정리해 둔 노트를 다시 들여다 봐야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