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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쌤의 창의적 문제 해결력 과학 1.2학년 - 영재교육원 영재학급 관찰추천제 대비 ㅣ 초등 안쌤 창의적 문제해결력
안쌤 영재교육연구소 엮음 / 매스티안 / 2015년 6월
평점 :
영재교육원 영재학급 관찰추천제
대비
안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과학
1·2학년

울집에 영재교육원에 다니는 큰 아들이 있네요. ^^
큰아들때는 사실 요런 정보도 없이 그냥 무작정 원서부터
냈었네요.
이런 준비를 잘 갖췄었더라면 좀더 좋았을텐데... 하지만 결과가
좋았으니까... 다행이다 싶네요.
둘째는 이런 단계를 하나하나 제대로 준비해
보고파서 서평을 신청을 했어요.
사실 큰아이도 이제 중학 영재원 준비를 해야 해서 방학때 요 교재로
준비를 해야 할것 같아요.
제 주변의 영재원 준비를 하시는 맘님들이 다 이 교재를 쓰고
있더라구요.
고학년의 문제의 난이도가 좀 어렵다는 이야기를 들어서
저도 좀 걱정이기는 해요.
하지만.... 안쌤의 영재교육원 대비북으로 문제해결력을
길러보자구요~ ^^

목차를 보아하니 아이가 접해본 과학도 있고, 책으로만 접한 내용도
있기도 하네요.
아... 저는 방학때 요걸 과제로 제출할 계획이라....
방학동안 직접 만들어보면서 과학의 원리를 제대로 파악하여
탐구보고서도 작성해보고 보고서를 제출할 생각을 하고 있어요.
그래서 이번 체험에는 먼저 책의 내용을 상세히 전달하도록
할께요.

요 단계는 참 중요한 단계예요.
문제인식 → 문제해결 → 융합사고
이 3단계를 제대로 인지해야지만 탐구보고서를 쓰는데 좀 더
수월하다고나 할까? ^^

step1
문제인식
주제에 대한 탐구로 문제를 인식하는 단계...
최근 아이가 학교에서 에어로켓을 만들어 왔었는데
아무래도 문제를 이해하는데 좀더 수월할듯 하네요.

step2
문제해결
문제로 인식한 부분을 해결하기 위한 단계...
문제 해결을 위한 과학적인 탐구를 하는 부분으로 만들면서 원리를
이해하고
탐구 결과를 통해 창의적인 문제해결력을 길러주어야 해요.

step3 융합사고
문제 해결을 위한 탐구 수행 후 보완할 부분을 찾는 문제,
탐구 결과를 더 향상시키는 방법을 찾는 문제,
문제 해결에 활용한 과학 개념을 실생활에 적용해 보거나
더 연구하고 싶은 부분을 융합적으로 사고 할 수 있는 문제
구성

탐구보고서
앞에서 3단계로 인식한 내용을 탐구보고서로
작성하는 단계입니다.
문제인식은 탐구주제의 내용으로
문제해결은 탐구문제, 탐구방법, 탐구결과, 탐구결론으로
융합사고는 탐구에 대한 나의 의견(고민 및 아쉬운점, 느낀점, 새로
알게 된 점, 더 연구하고 싶은점)을 작성
아이들이 처음부터 보고서를 써보라고 하면 정말 난감해
합니다.
이런 탐구보고서를 먼저 읽어보고 써보는 연습을 거치면
자신만의 탐구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이 생겨요. ^^


부록 : 안쌤이 추천하는 초등 과학
대회
매년 4월이 되면 울 큰아이는 흥분의 도가니에
빠져버린답니다.
'과학의 날'로 각종 대회에 모두 참가하느라 아주 바쁜 4월을
보내지요.
올해도 교내대회에서도 각종 상을 휩쓸었지만 시대회에서는 아쉽게도
탈락을 했네요.
그래도 늘 도전하는 아들이 마냥 기뜩하기만 해요.
몇년 더 있음 작은 아들도 형따라 대회 준비한다고 아주 분주해
지겠어요. ㅋㅋ
초등 과학 대회에는 학년별로 참가할 수 있는 대회가 있어요.
미리 잘 읽어보시고 준비해두면 아이들에게도 좋은 기회를 얻을 수
있답니다.

<안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시리즈>
이렇게 학년별로 준비할 수 있는 교재가 있는 줄 도
몰랐네요.
역시 엄마의 정보력은 중요한가봐요. ^^;
조만간 큰아들과 함께 서점에 가서 영재교육원 중등 사사과정 준비할
교재 사러 가야겠어요.
영재교육원 영재학급 관찰추천제 대비
안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과학 추천합니당^^
** 본
서평은 출판사로 부터 도서를 무료로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