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한과 먹을래요 - 우리 과자 한과 교과서 전통문화 그림책 2
김영미 지음, 김규택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한과 먹을래요


곧 설날이 다가오는데 명절을 앞두고 우리 문화를 배울 수 있는 미래엔아이세움 <교과서 전통문화 그림책>을 만나게 돼서 무척 반갑네요.

부모님이 한과를 좋아하셔서 명절이면 늘 한과세트를 들고 시골집에 방문을 했었답니다.

지금도 여전히 전통시장에서 구입한 전통 과자나 한과를 즐겨 드시는 부모님 덕분에 용현군과 성현군도 함께 잘 먹게 되었던 것 같아요.

시골에 놀러 가면 한과는 아이들에게 좋은 간식거리가 되고 있어요.


초등 교과서에서 뽑은 전통문화 키워드를 바탕으로 전통문화와 멀어져 가는 요즘 아이들이 우리 고유의 문화를 접하고 배울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내용들을 담고 있어요.

우리의 전통 과자인 한과는 자연을 닮아 영양 높고 다양한 재료가 듬뿍 들어 있는 건강한 과자랍니다.





할머니 댁에 가게 된 진호는 달콤한 냄새와 함께 맛있는 과자를 발견하죠.

그런데 진호의 할머니가 차려놓은 맛있는 간식들이 굉장히 낯이 익더라구요.

진호의 할머니가 살고 있는 마을은 옛날부터 한과를 많이 만들던 한과마을이랍니다.

자연스럽게 한과의 역사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어요.

우리 역사서 <삼국유사>에도 한과에 얽힌 기록들이 나온다고 하네요.




어렸을 때에 친정 엄마가 해주셨던 과자의 이름이 바로 '매작과'였어요.

그땐 그냥 과자라고 생각하고 먹었었는데 <우리 한과 먹을래요>를 읽으면서 새롭게 알게 되었답니다.

용현군에게 할머니와의 추억을 이야기해주면서 매작과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해줬는데 지금도 그러면 할머니가 해줄 수 있냐고 물어봐서 살짝 난감했어요.





아마도 지금 먹으면 예전에 엄마가 맛있게 먹었다는 말은 거짓말이 될 테니까요.

지금은 달고 맛있는 과자가 아주 많기 때문에 먹을거리가 많지 않았던 옛날과 비교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것 같아요.

한과의 종류인 '매작과'와 쌀과 엿기름으로 만든 우리 전통음료인 '식혜'에 대해서도 나와 있어요.

책을 모두 읽고 용현군에게 물어봤더니 소개된 맛있는 한과와 재료 등 제법 많은 내용을 기억하고 있더라구요.



이제 곧 3학년이 되는 용현군.

3학년 1학기 교과서 7단원에 '아는 것을 떠올리며'에서 우리의 전통과자인 '한과'에 대한 내용이 나온다고 하네요.

재미있는 이야기를 통해서 교과서와 연계된 내용들을 알기 쉽게 잘 정리하고 있는 <우리 한과 먹을래요>입니다.

우리 조상들은 제철 재료를 담아 기쁜 일, 슬픈 일, 기념할 일이 있을 때 정성스럽게 만들었다고 합니다.


진호는 할머니와 함께 장터에 가게 되었어요.

전통 시장에 가는 것을 굉장히 좋아하는 용현군은 진호가 무척 부러웠을 것 같아요.

엿을 좋아해서 전통 시장에 가자고 항상 조르거든요.

진호가 알려주는 한과의 모습을 보면서 엿이 자연스럽게 생각났답니다.

용현군이 너무나 사랑하는 엿에 대해서 요즘 아이들한테도 사랑받고 있다고 표현이 되어 있네요.

용현군만 봐도 정말 그런 것 같아요.




유과, 유밀과, 과편, 숙실과, 정과 등 어려운 이름이지만 어떻게 만들었는지 설명이 되어 있어요.

이제는 제철 과일이나 곡식을 보면서 한과와 과편이 생각이 날 것 같고 그림을 보면서도 계속 먹고 싶단 생각이 들더라구요.

한과가 발효 음식이라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어요.





발효 음식에 대한 설명과 한과 만드는 방법도 아이들의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그림으로 설명되어 있답니다.

한과에 들어가는 재료에 대한 설명도 잘 되어 있어서 얼마나 우리 몸에 좋은 재료인지 다시 한 번 알 수 있었네요.

요즘은 다양한 먹거리들이 아주 많아요.

한과는 우리의 전통 과자이지만 특별한 날에만 사용되는 음식으로 알고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아이들은 쉽게 접할 수 없는 그런 먹거리가 되었어요.




우리 몸에는 우리의 것이 좋다는 말처럼 우리 땅에서 자란 재료를 이용해 만드는 맛 좋고 건강한 전통 과자 한과!

아이들이 이제는 친숙하게 접할 수 있는 전통 과자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우리 문화와 전통을 배우고 바른 먹거리에 대한 관심과 우리의 것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