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뿔고래의 슬픈 노래 - 바다 환경 그림책 피리 부는 카멜레온
김진 글, 이주미 그림 / 키즈엠 / 201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외뿔고래의 슬픈 노래


사실 이 책을 읽기 전에는 외뿔고래에 대해 잘 알지 못했네요.

아이들과 환경 관련 책을 읽으면 언제나 생각 나는 동물이 북극곰이었어요.

하지만 이번에 환경의 소중함을 알려주는 키즈엠 '외뿔고래의 슬픈 노래'를 읽고 나서 외뿔고래의 안부를 묻게 되었답니다.

사람은 혼자서는 살 수 없듯이 모든 자연과 함께 공존해야 하죠.

소중한 생명 하나하나에 관심을 가지고 우리가 자연을 보호할 수 있는 일들을 생각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바닷속은 이렇게 아름다워요.

키즈엠 그림책은 그림에도 푹 빠지게 되더라구요.

바다의 아름다움을 자연의 아름다움을 에메랄드 빛으로 표현을 했네요.


너무 아름다운 북극의 바다.

수컷 외뿔고래들이 뿔 겨루기를 하는 잔칫날입니다.

대장 외뿔고래의 노랫소리가 울려 퍼지고 뿔 겨루기가 시작되었죠.



센뿔은 이 날을 위해 뿔을 단련시켰고 뿔 겨루기에서 이기며 대장 외뿔고래의 뒤를 잇게 되었어요.

그리고 마음에 드는 암컷 외뿔고래와 결혼도 하게 된답니다.

평화로운 북극의 바다는 행복이 넘치지요.




새로운 대장이 되어 아름다운 사랑의 노래를 부르며 그림이와 결혼도 하게 되었어요.

핑크빛 바다가 너무 예뻐요.

성현군은 주변의 해파리들이 꼭 꽃처럼 보인대요.

센뿔과 그림이를 축복이라도 하는 듯이 바다는 사랑스럽기만 합니다.



그런데 이게 무슨 일일까요?

조용하고 평화롭던 바다는 사라지고 '쾅쾅' 무서운 소리에 외뿔고래들은 큰 상처를 입습니다.

끊임없이 들리는 무서운 소리에 정신을 잃고 쓰러지기 시작한 외뿔고래들...


책을 읽으며 마냥 기분 좋고 부끄럼 가득하게 미소를 짓던 성현군도 얼굴 표정이 바뀌었어요.

이야기와 그림으로 내용을 직감한 거죠.



센뿔은 무리를 이끌고 멀리 도망가려고 하지만 요란한 소리는 멈추지 않았어요.

그리고 그림이마저 정신을 잃어버립니다.

다시 정신을 차린 그림이는 센뿔의 소리를 듣지 못했어요.

아마도 무서운 소리에 귀가 들리지 않게 된 것은 아닐까요?





마음이 아픈 성현군은 그림에서 눈을 떼지 못하네요.

얼마 전 어린이집에서 영화를 보러 극장에 갔었는데 성현군이 등장인물의 죽음에 눈물을 흘렸다고 하더라구요.

부끄러워 얼른 눈물을 닦았는데 너무 슬펐대요.

키즈엠 <외뿔고래의 슬픈 노래>를 읽으면서도 마음이 너무 아프다고 속상한 마음을 드러냅니다.



외뿔고래들은 수상한 배의 등장으로 이런 일이 생겼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그리고 무슨 일이 벌어지는지 수상한 배가 있는 곳으로 다가가 사람들의 소리를 듣게 되죠.

석유를 찾아내는 새로운 기술이라며 공기총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사람들...



"엄마 그래도 '바닷속 동물들이 죽을지도 몰라'라고 말하는 사람이 있어서 다행이야!"


수상한 배에서 들리는 소리에는 석유를 찾는 일이 동물들을 죽일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는 사람이 있었어요.

성현군은 책을 모두 읽고 나서 이 사람에 대한 여운이 오래 남았나 봐요.

그 사람이라도 있어서 얼마나 다행힌지 모른다고 분명 더 이상 공기총을 쏘지 말라고 계속 이야기를 할 것 같다고 말하네요.



사람들의 위협적인 대화를 듣고 나서 센뿔은 외뿔고래들을 모아 다른 곳으로 떠나야 한다고 말합니다.

이곳은 외뿔고래가 오래전부터 살던 고향인데 왜 그들이 떠나야 할까요?

사람들의 욕심은 이렇게 많은 생명들의 삶의 터전을 빼앗습니다.


식물도 자라는 곳이 따로 있습니다.

기후나 환경에 따라서 식물도 동물도 살아가는 곳이 다르지요.

외뿔고래가 북극 차가운 바다를 떠나면 어디서 살 수 있을까요?



다른 터전을 찾아 떠나게 되는 외뿔고래들.

하지만 무리를 이끌어야 하는 센뿔에게는 노래가 예전처럼 나오지 않습니다.

아름다운 목소리가 사라지고 그림이는 노랫소리를 듣지 못한고 계속 한자리를 빙빙 돕니다.

이야기를 모두 읽고 나니 왜 제목이 '외뿔고래의 슬픈 노래'인지 이제 알 것 같네요.

센뿔이 그림이에게 그리고 외뿔고래들에게 들려줄 수 있는 노래는 슬픈 노래가 되어 울려 퍼집니다.




왜 공기총을 쐈는지 알 것 같다면서 이렇게 마지막 페이지에 정리된 내용을 확인합니다.

로켓이 발사될 때 나는 소리보다 더 크게 느껴진다는 공기총....

사람들은 이 공기총을 이용해서 석유를 찾습니다.

안타까운 마음이 앞서네요.





우리가 외뿔고래를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봤어요.

석유가 사용되는 것은 우리 주변에 아주 많아요.

우리가 이동을 하면서 타야 하는 자동차부터 입고 있는 옷도 석유가 사용이 된답니다.

환경을 보호해야한다는 말을 우리는 자주 해요.

하지만 바로 피부에 와 닿지 않기 때문에 알지 못하는 부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외뿔고래의 위기를 우리가 잘 이해하고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눈 독서 시간이 굉장히 유익했어요.

성현군은 외뿔고래에게 편지를 쓰기로 합니다.


 



행복한 센뿔과 그림이의 모습의 모습이랍니다.

환하게 웃고 있는 모습을 그렸는데 외뿔고래들이 앞으로는 울지 않았으면 좋겠대요.

성현군도 작은 것에서부터 외뿔고래를 도울 수 있도록 실천하는 어린이가 되겠다고 다짐을 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