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만든 책과 기록 우리알고 세계보고 5
김향금 지음, 홍선주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1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이 즐겨 있는 책을 보면 누가 이런 책을 만들어서 전해 내려오고 아이들에게 들려줄 수 있는지 궁금함이 생깁니다.

처음부터 문자가 있지 않았을텐데 우리 조상들은 어떻게 글을 쓰고 기록을 했을까요.

그 역사를 알아볼 수 있는 <세상을 만든 책과 기록>입니다.

지금은 언제 어디서나 알고 싶어 하는 정보를 쉽고 편리하게 스마트폰을 사용해서 보고 기록할 수 있어요.

어느 집에나 컴퓨터, 노트북, 태블릿pc가 있어서 정보의 공유도 쉽고 종이 책이 아니더라도 수많은 이야기를 읽을 수 있죠.

아이들은 아마 옛날에도 이렇게 전자책을 통해서 책을 읽었을 거라고 생각할지 몰라요.




옛날에는 문자도 없었지만 종이도 없었어요.

누군가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를 어떻게 기록했을까요?

고래 마을 이야기를 읽어보면 어떻게 정보를 전달했는지 알 수 있어요.

고래에 대한 정보를 많이 알고 계시던 할아버지가 돌아가시자 고래를 어떻게 자르는지 아는 사람이 없었어요.

그래서 사람들은 고래에 대한 정보를 그림으로 바위에 새겼고 누구나 알기 쉽게 고래잡이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도록 했답니다.





그림으로 새기는 것은 한계가 있죠.

최초의 문자는 상형 문자로 옛날 수메르 사람들이 점토판에 모양을 새겨고 점토판을 구워 두면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우리의 조상들은 한자를 빌려 우리말을 적었어요.

종이가 나오기 전에는 돌, 나무, 비단 등 주변에서 구할 수 있는 재료에 기록을 했어요.




종이를 만드는 방법이 나와 있네요.

닥나무를 베고 가마솥에 쪄서 종이를 만들어요.

나무로 종이를 만들기 때문에 환경을 위해 종이를 아껴 써야 한다고 늘 아이들에게 강조를 했는데

옛날에는 이렇게 어렵게 종이를 만들었다니 더욱 아이들에게 아껴 쓰라고 말해줘야겠어요.



 

 


 


많은 사람들이 봐야 하기 때문에 불경을 베끼던 스님들은 한꺼번에 틀린 글자 없이 많이 베낄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냈어요.

바로 목판에 글을 새겨 찍어내는 방법이었는데 목판 인쇄는 시간이나 비용, 노력이 너무 많이 들었고

금속 다루는 기술이 뛰어났던 우리 조상들은 세계 최초로 '금속 활자 인쇄술'을 발명했답니다.

종이를 만드는 방법뿐만 아니라 금속 활자를 만드는 방법까지 그림으로 설명이 되어 있어요.

그리고 우리나라보다 약간 늦게 독일의 구텐베르크도 인쇄기를 이용해 성경 책을 찍어내기 시작했어요.

세종 임금은 어려운 한자 대신 발음 기관의 모양을 본떠 만든 과학적인 글자인 한글을 만들었어요.





훈민정음으로 지어진 최초의 작품인 '용비어천가'와 최초의 한글 소설인 '홍길동전' 등 실사의 사진들과 함께 내용 설명이 되어 있네요.

종이가 발명되기 전부터 종이가 대중화가 되고 인쇄술이 발달하고 한글을 널리 사용하게 된 시대까지

책의 기록과 역사를 쉽게 풀어쓴 <세상을 만든 책과 기록>은 초등 저학년이 꼭 읽어봤으면 하는 도서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