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은 발명왕 19 - 나의 발명 텔레비전 내일은 발명왕 19
곰돌이 co. 글, 홍종현 그림, 박완규.황성재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일은 발명왕 / 나의 발명 텔레비전


아이들이 가장 기다리는 책이 있나요?

저희 집에서는 가장 기다리는 책이 바로 미래엔아이세움 '내일은 발명왕'과 '내일은 실험왕' 시리즈랍니다.

학습 만화를 통해 쉽게 과학 지식을 얻기도 하지만 직접 실험을 통해서 책을 읽는 즐거움이 두 배가 되네요.

지금은 둘째도 너무 좋아해서 함께 책을 보는데 이번 발명 키트는 그야말로 대박이었어요.^^

둘째는 큰애처럼 책 읽기가 잘 되어 있지 않아서 늘 걱정이 되었거든요.

하지만 '내일은 실험왕', '내일은 발명왕' 시리즈를 통해서 배우는 것아 아주 많더라구요.



<내일은 발명왕> 19권은 발명반 친구들이 1인 방송에 도전한다는 내용으로

'나의 발명 텔레비전'이라는 주제로 이야기가 전개돼요.

텔레비전의 발명과 발달, 종이접기를 응용한 접이식 태양 전지 판과 지렛대를 이용한 반려동물용 자동 급식기 등 우리 아이들이 알고 있는 과학적 지식과

새로운 발명품 등이 새롭더라구요.

우리나라의 발명왕 하면 생각이 나는 장영실의 자격루에 대한 이야기도 함께 설명하고 있어요.





'과학 발명실'에는 집에서 할 수 있는 과학 실험이나 세상을 바꾼 발명품, 우리 생활 속에 함께 있는 발명품, 친구들이 직접 작성하는 별명 일기까지

내용이 굉장히 알차네요.

요즘 환경 관련 책을 많이 읽다 보니 환경 오염에 대한 내용을 많이 접합니다.

'조예나의 발명 일기'에서 다루는 색다른 재활용 발명의 내용이 참 좋더라구요.





또한 신기전에 대한 내용은 용현군이 지금도 물어보면 줄줄 이야기를 한답니다.

조선 세종대왕 때 만들어진 로켓형 화살 발사대로 무려 2Km까지 발사가 된다고 하네요.

신기전이 뭔지 물어봤더니 언제 만들어졌고 가장 오래된 로켓 설계도로 인정받았다는 내용을 이야기해줘서 깜짝 놀랐어요.

역시 '내일은 발명왕'이에요!

그리고 드론에 대한 이야기도 용현군이 무척 좋아했던 부분이랍니다.




내년에는 이제 과학을 배우게 되는 용현군.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를 연계하는 내용들도 담고 있기 때문에 책으로 자연스럽게 읽어두면 나중에 도움이 많이 되겠어요.





그리고 '과학 발명실'에 보면 만화 속 발명 보고서가 나와 있답니다.

발명 보고서를 작성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기 때문에 아이들이 참고하면 정말 좋아요.

제작 동기, 준비물, 주의 사항, 제작 과정 등이 나와 있기 때문에 '발명 키트'를 만들어서 활용할 때에 작성하면 좋겠더라구요.





아빠와 함께 '톡톡 기체 로켓 만들기'를 해봤어요.

탄산음료로 로켓이 발사가 된다고요?

마음이 급한 아이들은 얼른 만들기를 해보자고 합니다.

준비물 모두 들어 있고 개인 준비물도 참고해서 해볼 수 있어요.

준비물에 있는 탄산수소 나트륨과 시트르산이 물론 발사가 잘 되지만 콜라를 이용해서 해보는 것도 너무 신기해요.

그리고 발포 비타민도 집에 있어서 해봤는데 아이들이 얼마나 좋아했는지 몰라요.


 


특히 탄산수소 나트륨은 우리가 사용하는 '소다'를 말한답니다.

'발명 키트 속 간단 상식'을 통해 기체 로켓이 발사되는 원리도 알고 탄산수소 나트륨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어요.


다시 봐도 신기해요^^

그림과 함께 설명이 되어 있어서 아이들도 곧잘 따라서 하더라구요.

비교적 쉬운 만들기지만 즐거움은 몇 배가 되네요!


저녁에 했던 '톡톡 기체 로켓 만들기'가 너무나 재미있었나 봐요.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또 시작이 되었어요.

즐거워하고 아침저녁으로 아이들의 놀이가 되었네요.





과학을 쉽게 배우고 배경 지식도 함께 익힐 수 있는 '내일은 발명왕'

다음 시리즈를 기다리는 마음은 늘 같아요^^

여전히 '발명 키트'를 활용하는 용현군.

재료가 다 떨어져도 탄산음료를 사용해서 실험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너무 좋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