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태니커 만화 백과 : 여러 가지 탈것 브리태니커 만화 백과 28
봄봄 스토리 글, 이정태 그림,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전영석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주제 중 하나가 바로 '탈것'에 관한 이야기죠.

남자아이들이다 보니 어려서부터 자동차, 배, 비행기 등 다양한 탈것에 대해 관심을 가졌었네요.

브리태니커 만화 백과


<여러 가지 탈것>




미래의 탈것 공모전에 참가하게 된 슬기와 로운이는 우연히 도서관에서 신비한 책을 만나게 돼요.

신비한 책 때문에 고대의 이집트로 가게 된 슬기와 로운이.

굴림대를 이용하는 모습부터 바퀴가 발전하는 모습까지 탈것의 시작부터 차근차근 보여줍니다.

책을 펼치면 어디론가 시간 여행을 떠나게 되는데 이런 신비한 책은 아이들이 무척 좋아할 것 같네요.



이탈리아에 있는 콜로세움과 함께 수레에 대한 이야기도 흥미롭네요.

소가 끄는 우차와 말이 끄는 마차.

자연스럽게 우리의 옛 모습까지 함께 설명을 해주더라구요.

사람들이 짐을 나를 때에는 지게를 사용했고 신분이 높은 양반들은 가마를 타고 이동을 했죠.

우리나라의 지형이 산이 많다 보니 아무래도 이런 운송의 수단이 어울렸던 것 같아요.

위기의 순간이 되면 책을 펼쳐요~~

그러면 다시 다른 탈것이 있는 시대로 짜잔!!! 하고 순간 이동을 한답니다.

최초의 자동차와 자동차의 종류, 미래의 자동차 등 탈것에 대한 발달 과정들이 재미있는 이야기와 함께 나와 있어요.

실사의 사진들이 들어가기도 하고 용현군이 좋아하는 '에디슨'도 전기 자동차를 만들었다는 부분에 용현군이 관심을 가지네요.



많은 사람과 짐을 실어 나르는 기차에 대한 설명도 빠질 수 없죠.

최초의 증기 기관차부터 전기 기관차, 디젤 기관차, 고속 철도 등 더 빨라지고 편리하게 발전을 하고 있어요.

어린이날에 과학관에 가서 자기 부상 열차에 대해 설명을 들었는데 기차의 발달 과정에 자기 부상 열차도 나오더라구요.



 


강력한 자석을 이용한 자기 부상 열차는 선로 위를 떠서 달리는 기차랍니다.

고속 철도보다 빠르고 소음과 진동이 없으며 연료도 적게 들 것으로 기대가 된다고 하네요.

호기심 많은 아이들이 눈을 동그랗게 뜨고 열심히 들었는데 이렇게 브리태니커 만화 백과에서 탈것으로 '자기 부상 열차'를 만나보니 너무 신기해요.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운송 수단으로는 배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거북선과 콜럼버스의 산타 마리아호 등도 설명되어 있어요.

배의 발달 과정과 배의 종류 그리고 용현군이 평소에 궁금해하던 배가 물 위에 뜨는 원리가 나와 있어서 용현군의 호기심을 팡팡 해결해주네요.

잠수함에 대한 설명은 더욱 흥미로워요.



 


그리고 아이들이 너무나 타고 싶어 하는 비행기에 대한 내용도 있더라구요.

곧 제주도에 가는데 비행기에 대한 설명이 있어서 아이들이 좋아해요.

최초의 동력 비행기부터 라이트 형제의 플라이어호와 로켓 등 발달 과정들이 그림으로 나와 있어요.

하늘을 나는 비행기에 대한 아이들의 호기심은 늘 크답니다.

비행기에 작용하는 힘에 대한 설명이 되어 있기 때문에 그동안 그 원리가 궁금했던 아이들에게는 아주 좋은 정보네요.
 


 


자동차와 배, 비행기는 직접 운전을 하지 않지만 자전거는 아이들이 직접 운전을 하며 탈 수 있는 운송수단 중에 하나이죠.

자전거와 오토바이의 발달 과정과 탈것을 움직이는 연료의 대한 이야기도 담고 있답니다.

특히 세그웨이와 외발 전동 스쿠터도 1인용 이동 수단으로 설명이 되어 있는데 우리가 주변에서도 종종 볼 수 있는 탈것이랍니다.

길에서 보게 되면 아이들이 신기한지 한참을 바라보곤 했는데 브리태니커 만화 백과에서 만나보니 반갑네요.





브리태니커 만화 백과 <여러 가지 탈것>에 대해 알아봤어요.

책을 보는 내내 집중도 잘 하고 푹 빠져서 시간 가는 줄 모르는 것 같아요.

백과사전은 조금 어렵다는 생각이 들지만 브리태니커 만화 백과는 재미있는 스토리와 함께 실사의 사진들도 적절히 담고 있어서 아이들이 좋아해요.

이웃 언니가 중학교에 입학한 아들이 과목 중에 과학이 어렵다고 했대요.

이렇게 탄탄하게 기초를 쌓아두면 나중에 용현군에게도 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해요.

브리태니커 만화 백과로 과학의 개념을 익히고 아주 유익한 독서 시간을 보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