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력 해법수학 E2 - 만6세 창의력 해법수학 A1
최용준.해법수학연구회 지음 / 천재교육(학습지) / 2009년 11월
평점 :
절판


천재교육 * 창의력 해법수학 E2
 
6세 용현군은 현재 창의력 해법수학 홈스쿨중이에요
더하기를 조금씩 했는데 용현이가 많이 힘들어하는 것 같아서 창의력 해법수학을 함께 해주고 있답니다
연산의 지루함을 많이 채워주는 것 같고 용현이 스스로도 즐거워해서 홈스쿨 꾸준희 하고 있어요
 

 
지금 풀고 있는 교재는 창의력 해법수학 E2 단계구요
창의력 해법수학 E2 단계는 만 5, 6, 7세 아이들이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을 통한 진단 테스트와 CD-ROM이 들어 있으며 수학 동화의 별책이 들어 있어요
용현이는 시작하는 부분에 첨부된 별책을 아주 좋아한답니다
창의력 해법 수학은 만 2세부터 초등학교 6학년 까지 각 단계(A~K)별 3~5권씩 총 45권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수학 교재 외에도 자신만만 해법 한글과 학습지 해법한자 홈스쿨 중인데 한자에 관심이 많은 용현군에게 아주 인기만점이랍니다
특히 한자는 요즘 가장 흥미를 가지고 있는 과목이죠
 

 
창의력 해법수학을 펼치면 이렇게 별책이 들어 있어요
동화를 좋아해서 그런지 용현이가 오래도록 보고 소장하려고 하는 별책은 본 교재에 들어가기 앞서 아이들의 흥미를 이끌어 내요
책의 주요 내용을 요약 담고 있어서 한 번 보면 전체적인 내용을 대략 가늠할 수 있답니다
 

 
동화를 보는 것처럼 그림도 내용도 아주 즐거워요
용현이는 정말 여러번 반복해서 읽어보고 문제도 풀어보더라구요
 

 
개인별, 능력별 맞춤 학습 프로그램인 창의력 해법수학은 다양한 소재들로 스스로 공부할 수 있도록 되어 있기때문에 엄마랑 홈스쿨하기에 참 좋은 교재에요
꾸준히 이어어고 있는 교재라서 주변에 추천도 많이 해주고 있어요
날마다는 아니여도 2~3일 정도 규칙적으로 아이들과 활용해준다면 아이들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면서 흥미롭게 홈스쿨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꾸준히 하는 것보다 좋은 방법은 없는 것 같아요
주별활동관리표를 활용해서 아이들의 활동을 관찰하고 평가하며 꾸준히 학습하는 습관을 길러줄 수 있어요
처음에는 용현이가 하고 싶은 만큼 학습을 했지만 양이 중요하지 않더라구요
그래서 지금은 주별활동관리표를 보면서 홈스쿨 해주고 있답니다


 
첫주의 시작은 늘 이야기로 시작하고 아이들과 생각해보면서 풀 수 있는 문제가 들이 나와 있어요
문장을 읽으면서 풀이를 하기때문에 아이들의 한글 능력도 향상 시켜줍니다
용현이도 이해는 조금 못할지라도 늘 문장을 읽고 문제를 풀도록 하고 있어요
여전히 엄마의 도움이 필요하지만 이제는 제법 읽기도 잘하고 여러번 읽으면서 문장 이해 능력도 많이 좋아진것 같아요
 

 
이야기를 읽고 나서 그와 관련된 문제로 풀이가 시작되요
이야기를 기억하면서 다음 문제를 풀기 때문에 내용 이해 능력도 차츰 생긴답니다


 
그리고 이야기 아래에는 이렇게 깨알같은 문제가 있는데 아이들이 참 좋아해요
이런 문제들은 아이들이 내용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겠죠
 

 
창의력 해법수학 E2단계를 풀어볼까요?
차근차근 풀이를 해오고 있으면 이번 주제는 <여러 방향에서 본 모양 알기>입니다


 
문제와 함께 풀이를 할 수 있는 공간과 아랫부분에는 도움말이 나와 있어요
문제 뿐만 아니라 도움말을 통해서 다른 시각으로 책을 활용하고 아이들과 풀이를 해볼 수 있는데 홈스쿨을 할때는 이런 도움말이 엄마에게 큰 도움이 되어주더라구요


 
<옆과 위에서 본 모양 알기>
왼쪽의 블록을 보고 앞에서 본 모양을 알아맞춰보는 문제랍니다
첫 문제는 비교적 간단했고 점선으로 정답이 체크되어 있어서 금세 답을 알 수 있었어요
 

 
다른 문제들도 척척 정답을 잘 맞추더라구요
언제나 첫 문제는 좀 쉬운 것 같아요~
집에서 실제 블럭을 쌓아가면서 문제를 풀어보면 더욱 좋겠죠
 

 
이번에는 위에서 아래를 내려다 보고 있는 원숭이가 있네요
이 원숭이는 땅 위에 있는 신발이 어떻게 보일까요?
사진으로는 나와 있지 않지만 용현이가 이해를 잘 못했어요
그래서 첫번째 사진처럼 옆모습에 동그라미를 그렸는데 직접 신발을 가지고 와서 용현이와 함께 다시 문제를 이해하도록 했답니다
그랬더니 얼른 지우고 위에서 본 모양의 정답에 동그라미를 했어요
 
 
 
 
<여러 방향에서 본 모양 알기>
항상 문제를 풀다보면 처음 문제에 대한 이해력 부족에 부딪히게 됩니다
그때는 설명과 반복 만큼 좋은 방법이 없더라구요^^
이번에는 뒤에서 본 모습을 찾기인데 동물이 보두 한쪽을 향하는 것이 아니라 옆, 앞, 뒤를 향하고 있어서 좀 헤맸어요
 

 

 
그래서 동생 성현이를 활용했지요
성현이가 동물이라고 생각하고.... 이렇게 서있는 겁니다
그러면 용현이가 직접 뒤에서 보고 답을 찾는 거였지요
재미있는지 서로 까르르~ 웃으면서 답을 찾을 수 있었어요
 

 
문제를 풀때 동생의 도움도 컸던 것 같아요
성현이 덕분에 즐겁게 문제 풀이를 할 수 있었답니다~
 

 
컵을 직접 가지고 와서 그 모습을 관찰하면서 문제 풀이를 하는 용현이랍니다
 
<여러 방향에서 본 입체물의 모양 익히기>
 코끼리를 둘러싸고 친구들이 서있네요
친구들은 코끼리의 서로 다른 면을 볼 수 있지요
그럼 <보기>처럼 코끼리 얼굴을 그대로 볼 수 있는 친구는 누구일까요?
 

 
이 문제는 의외로 용현이가 금방 답을 찾아냈어요
문제를 풀면서 용현이에게 다시 질문을 했죠
코끼리의 꼬리를 볼 수 있었던 친구는 누구일까? 이런 식으로 다른 답을 요구하기도 했는데 금세 맞추더라구요


 
블록이 몇개 있는지 알아맞추는 문제도 블록 수가 몇개 안돼서 그런지 답을 잘 찾았어요
안보이는 부분은 어떻게 맞췄을까?
용현이에게 물어봤더니 그쪽에 블록이 없다면 위에 나와 있는 핑크색 블록이 아래로 툭 떨어져버린다네요!
정확히 알고 있는 것 같아서 흐믓했어요~
사실 꾸준히 창의력 해법수학을 풀어서 용현이가 문제도 잘 이해하고 답도 잘 찾아냈다고 생각해요
수학 너무 지루해하는 아이들에게 상식도 넓히고 수학적 개념도 이해할 수 있는 창의력 해법수학 권해주고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