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 너머 저쪽에는 네버랜드 Picture Books 세계의 걸작 그림책 225
마르타 카라스코 글.그림, 김정하 옮김 / 시공주니어 / 2012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시공주니어/네버랜드 세계의 걸작 그림책 225] 

 

 

작가인 마르타 카라스코는 칠레에서 태어나 대학에서 순수 미술을 공부했으며 졸업 후 아이들을 위한 작품활동을 많이 했다고 합니다

네버랜드 세계의 걸작 그림책 베네수엘라 편이지만 베네수엘라 뿐만 아니라 세계의 여러 나라에서 아이들의 사랑을 받았다고 하니 더욱 반갑고 읽어보고 싶은 마음이 들더라구요

 

 

제목이 참 시적이고 따뜻하게 느껴집니다

활짝 웃는 여자아이와 푸른빛이 예쁜 표지에서 평화로움을 느꼈는데 책을 다 읽고 나면 그 평화 뒤에 숨겨진 아이들의 갈망하는 세상을 보게 됩니다

그곳에는 무엇이 있을까... 궁금함이 책을 열게 만드네요

  

 

 

초록빛 강을 사이로 두 마을이 있습니다

검은 피부의 여자 아이가 살고 있는 마을과 그렇지 않은 강 너머 마을이예요

어른들은 강 너머 마을에는 이상한 사람들이 살고 있다고 말하곤 했어요

이상한 음식을 먹고 바보 같고 소란스럽기만 하다면서 절대로 강을 건너지 말라고 하셨죠

 

 

 

아버지도 어머니도 우리와는 다른 사람이라면서 절대로 강을 건너면 안된다고 하셨는데 여자 아이는 생각했어요

그럼 강 건너에 사는 사람들은 우리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참 신기하게도 아이들이 하는 생각을 어른들은 하지 않고 있나봐요

여자 아이는 강 건너 마을에서 자신들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했거든요...

하지만 어른들은 그런 이야기를 하지 않았어요

단지 우리와는 다른 사람들이라고 할뿐이죠

 

 

 

어느날 한 아이가 여자아이에게 손짓을 했어요

그 아이는 웃고 있었고 여자 아이 또한 자신도 모르게 손을 흔들며 인사를 받아주었어요

다음날 강가로 나간 여자 아이는 강 건너 아이가 보낸 작은 배 하나를 발견했답니다

 

 

줄로 묶어진 작은 배하나... 여자 아이는 배에 올라 탔고 강 건너에서 아이가 줄을 잡아당기자 가슴이 쿵쿵쿵 뛰었어요

 

 


여자 아이는 강을 건너기 전에 이미 강 너머 아이에게 친구라는 표현을 합니다

'저기, 강 건너에 내 친구가 보였습니다'

손을 흔들었을때 이미 두 아이는 친구가 되었던 거예요

우리 아이들이 놀이터에 나가면 함께 노는 다른 아이들과 친구가 되듯이 인사 한 번으로 친구가 되었던 겁니다


 

 

갑작스레 폭풍우가 몰려왔어요

여자 아이는 배에서 내리자마자 친구의 도움으로 빗속을 달려 비를 피할 수 있었어요

비를 피한 곳은 친구네 집이였는데 머리 색도 다르고 옷차림도 자신과 다른 친구의 가족들이 정말 이상해보였어요

그런 분위기 속에서 여자 아이는 얼른 집으로 돌아가고 싶어졌죠

 

 

 

하지만 어어디선가 맛있는 냄새가 났고 음식 냄새를 맡으면서 자신의 집에서 엄마가 구워주셨던 빵이 생각났어요

아마도 이 순간 서로의 언어는 필요하지 않았을거예요

느낌으로 몸이 가는 대로 여자 아이는 그 가족들의 친절을 받아들였지요

 

 


친구의 어머니가 챙겨주신 음식들을 먹으면서 몸도 마음도 모두 따뜻해졌답니다

친구의 아버지는 자신의 아버지와 같은 어부였고 친구의 동생은 자신의 동생과 똑같이 돌맹이를 가지고 놀았어요

 

 

 

부모님이 늘 이상한 사람들이라고 했던 강 너머 이곳에는 자신의 가족들과 닮은 사람들뿐이었습니다

다만... 머리색이 달랐죠

그리고 피부색이 달랐죠

언어가 달랐겠죠...

 

 

 

외모는 많이 달랐지만 서로 친구가 될 수 있었어요

비슷한 놀이를 하고 비슷한 생각을 하고 있었으니까요

 

 

 

어른들이 가지 말라고 했던 그곳에는 이제 마음의 다리가 놓여있어요

이 아이들이 자라면 아마도 그곳에 다리를 놓을 거예요

마음도 몸도 오갈 수 있는 그런 다리를요

 

 

 

다리를 만들고 있는 아이들의 모습을 보면서 용현이도 다리를 함께 만들어 주고 싶대요

마음으로 이미 용현이는 다리를 건너 서로 친구가 되어 있었나봅니다

 

 

 

다리는 이렇게 사람들을 만나게 해줍니다

마음만 있다면 언제든지 놓을 수 있는 것이 다리가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친구가 되고 싶어요!

 

용현아 누구랑 친구가 되고싶니?

요즘 한참 친구들에 대한 애정이 대단한 용현군은 베스트 프렌드가 몇명 있어요

어린이집 친구들 말고 또 어떤 친구를 사귀고 싶냐고 물었더니 '왕자와 공주'라고 대답을 하네요

 

 

노란 왕관을 쓴 왕자님을 그리고 성현이는 공주님을 색칠했어요

다른 친구들도 그려봅니다

 

 


 

책 속에 등장하는 아이들도 그려봤는데 전혀 닮지가 않았네요

혼자서 그리다보니 어정쩡한 모습의 그림이예요

5살 용현이 작품이죠^^


 

 

이렇게 공주도 왕자도 책속의 친구도 가위로 오려봤어요

잘 그리지는 못했지만 서로 다른 모습인 것은 확실하네요~

서로 손을 잡게 해주었답니다

"용현아 모든 사람은 친구가 될수 있단다" 했더니만

"그러면 나이가 많은 사람하고도 친구가 될수 있어요?"
라고 묻네요

그렇다고 했더니 웃으면서 엄마랑 아빠랑도 친구가 될수 있는거냐면서 말꼬리를 이어가요~

사람도 동물도 친구가 될 수 있고 모습이 다르다고 친구가 될 수 없는 것은 아니라고 이야기해주었어요

상처 주는 말을 해서는 안된다는 말과 함께요

내가 들었을때 속상하고 화가 나는 말은 분명 상대방이 들었을때도 그런 거라고...

책 속에 보면 여자 아이가 강 건너에 사는 사람들은 우리를 어떻게 생각할까?라는 말을 했는데 그 말이 마음에 계속 남더라구요

누군가에게 나는 우리 아이는 어떤 모습일까?

 

내가 만약 길을 가다가 강을 만나게 된다면 강을 건널까 말까마 고민을 할 것 같아요

어떤 곳인지 알수 없어서 쉽게 건너지 못하고 마음에 두려움이라는 선을 긋게 되겠죠

<강 너머 저쪽에는>이 의미하는 강도 어쩌면 두려움이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강을 건너면 무서운 어떤 것이 있을지도 몰라... 라는 편견때문에 혹은 누군가가 했던 말 때문에 쉽게 건널 수 없는 것처럼 나와 다른 모습의 누군가를 편견을 두고 생각하는 거예요

강을 건너 극복하기 전에는 그런 편견도 버릴 수 없지않을까요?

피부색이 다르고 장애를 가졌다고 해서 다르게 생각하는 것은 왜곡된 시선입니다

우리 아이들이 어릴때부터 선입견이나 왜곡된 시선을 갖지 않고 자라주길 바라는 마음으로 즐겁게 독서를 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